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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와 교황의 천장
로스 킹 지음, 신영화 옮김 / 은나팔(현암사)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평소에 미켈란젤로를 떠올리면 천지창조밖에 기억이 나질 않는다. 그만큼 그림에 대해서도 문외한이고, 평소 접해볼 기회도 없었던 나에게 이 책의 첫 이미지는 다빈치코드를 생각나게 만들었다.
하지만 다빈치코드와는 사뭇 느낌이 달랐다.
소설의 느낌보다는 역사서를 보는 기분이 들었다.
빼곡히 채워진 400페이지가 넘는 분량에 내용도 어려워서 어느때보다 독서 속도도 느렸고, 정독하기가 힘든 책이었다.
이 책에서 시작부분은 미켈란젤로가 율리우스 2세에게 불려 로마로 가서, 그 기념 묘비를 만들게 되었다. 그런데 브라만테가 산 피에트로대성당의 개축에 착수한 이래, 율리우스 2세가 냉담해지자, 이에 성이 난 그는 피렌체로 돌아와 다시 《카시나의 싸움》 제작에 전념하다가 다시 시스틴 소성당의 천정화를 그리기 위해 다시 로마로 돌아오는 과정의 여러 예술가들의 암투와 음모를 이야기하고 있다.
미켈란젤로라는 예술가에 대해 전혀 무지했던 나에게 다소 어려웠던 책이었지만 메디치가(家)나 교황에의 봉사를 끝없이 요구당하면서도 언제나 자유와 정의를 추구하여 싸운 그의 괴로운 심경은 남겨진 편지와 시에 잘 나타나 있다. 그의 예술은 모두 이와 같은 인생의 고뇌와 사회의 부정과 대결한 분개와 우울과 신앙의 미적 형상화이며, 더욱이 그것은 초인적인 억센 제작력에 의해 달성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