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시그마로 부자아빠가 되자! - 생활속의 6시그마
안광호 지음 / 네모북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회사생활 올해로 7년째로 접어드는 내가 입사해서 제일 먼저 들어본 말도 6시그마였고,
가장 많이 들어본 말도 6시그마일 것이다.
사이버교육와 독서통신교육을 통해서도 6시그마에 대해서 공부해본 적도 있다.
하지만 지금 6시그마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정확히 답변할 자신이 없다.
늘 업무에만 해당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때그때 교육이수에만
주력했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책은 개인생활에 6시그마를 적용시키는 예를 보여주고 있다.
1장에선 회사나 여러 단체에서 흔히 적용되는 6시그마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간단히 6시그마에 대해서 말하자면, 시그마(sigma:σ)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Motorola)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TI(Texas Instruments) ·소니(Sony)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런 6시그마를 개인적인 생활에 적용시켜보는 예가 2장부터 나온다.
나도 6시그마는 회사경영에만 적용된다고 생각하였는데 개인의 생활에서도 6시그마를 적용해서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정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생활을 통해 개인의 인생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에 상당히 놀라웠다.
인생에서 자신이 중요한 몇가지를 정하고 그것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항목을 정한 다음,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렇게 개인의 삶도 6시그마를 통해서 목표달성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드시 회사에서 적용되는 이론이 반드시 회사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어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