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더 행복한 마음 비타민
이종호 지음 / 마젤란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중이미지보기

착하게 살까? 영리하게 살까?

2% 행복을 만드는 열여섯 가지 살아가는 기술

 

이 책의 저자가 정신과 의사라는 것을 알고 좀더 믿음이 생긴 채로 읽기 시작했다.

네 개의 PART에 각 PART마다 세부 주제를 가진 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요즘 많이 출판된 자기관리서적이지만 저자가 정신과 의사인만큼 심리적인 면을 접목시킨 부분이 신선하게 느껴졌다.

 

각 장마다 상담자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이야기를 풀어가고, 상담자가 어려움을 겪는 심리분석을 설명한 후 처방전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독자도 테스트 해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테스트를 해보면서 느낀 점은 나도 경험이 있는 주제가 많았다는 것이다.

저자가 제시한 처방전을 실천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었다.

 

그중에 인상깊은 구절을 보면,

솔직함에 대한 평가는 당신이 내리는게 아니다. 상대의 마음에 달려 있다. 상대가 받아들이지 않거나 더 불편해한다면 솔직한 말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정말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솔직한 것이 장점만 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솔직해서 손해본 기억도 많고, 솔직하되 한번 돌려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은 문구를 제시하고 있으니 현실에서 활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6장에서는 대인관계에 방어적인 경우에 해당하는 글인데, 이 글동안 나에게도 많이 있는 부분이라 공감이 되었다. 나 또한 대인관계에 대한 기대치가 낮고, 상처 받지 않으려는 마음이 강해서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고, 가까워지려 하지보다는 방어적은 태도를 취한 적이 많기 때문이다.

늘 일정거리를 두고 사람을 대해서 그런지 주변에 정말 마음을 터놓을 친구는 한두명에 불과한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한 16가지의 경우는 현대인들에게 한두가지 이상은 꼭 해당될 만한 주제이다.

일반적인 이론의 서술에 그치지 않고 일반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비교적 쉬운 문체로 씌여져 있어서 이해가 잘 되었고 스스로 테스트 해볼 수 있도록 질문도 실어놓아서 실용적인 서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