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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기획자들
기획이노베이터그룹 지음 / 토네이도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기획이란 무엇인가.
내가 다니는 회사에도 기획팀이 있다.
그런데 다른 부서 사람들은 저 팀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했다.
또한 사람들은 이윤추구가 목표의 회사에서 기획팀이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주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겉으로 나타나게 하기는 힘들다고도 말한다.
영업팀처럼 실적을 수치로 보여주는 부서에 비해서 힘들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보면 기획팀이 얼마나 많은 이윤을 회사에 가져다줄 수 있는지
그 방향을 30가지로 나열하고 있다.
30가지 방향을 하나씩 나열하면서 현직에 있는 사람들의 말들을 중간중간 섞어
엮여서 현장감도 느껴지고 지루하지 않는 느낌을 주었다.
기획은 생활곳곳에서 보인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집에서 기획이 없는 곳은 없다.
어릴 적 방학숙제로 매번했던 생활계획표도 일종의 기획이 아닐까.
책의 첫부분에 나오는 기획이란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는 말을 실감했다.
하지만 다양한 현장속 사람들의 인터뷰내용과 30가지의 지침은 매우 유익했지만,
인터뷰를 통한 방향과 원칙적인 의견 소개에 그칠 뿐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Tool에 대한 부분까지는 다루지 못한 것이 아쉽다.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하였다면
더욱 유익했으리라 생각되지만,
나처럼 기획의 초보에겐 기본서가 될만큼 기초가 만들어줄만 한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