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로 만드는 나만의 그림책 - 기획부터 출판까지 5일 완성
민진홍.국난아 지음 / 성안당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이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저는 그림책에 관심이 많아요.
그림책을 만들어 보고 싶어도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저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 중의 하나이기도 해요.
그런데 『AI로 만드는 나만의 그림책』은 저같은 사람을 위한 실용서랍니다.
『AI로 만드는 나만의 그림책』은 크게 두 가지 포인트의 그림책 제작 플랜을 제시하고 있어요.
첫번째, 1시간 만에 만드는 3~5세용 알파벳 학습 그림책 만들기
핵심 콘셉트와 간단명료한 레이아웃으로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어요.

두번째, 체계적으로 따라하면 5일 만에 최종 출판까지 가능한 하루 단위 워크플로를 제시하고 있어요.
ChatGPT를 활용해 콘셉트, 캐릭터, 스토리보드, 콘티까지 만들어지게끔 구성되어 있어요.
그림책의 핵심!
그림을 생성해야 하는데요,
이 책에는 미드저니, 알리3를 이용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미드저니의 계정을 생성하고 결제하는 단계부터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가 상세하게 나와 있어요.
프롬프트가 제공되어 있어서 초보도 따라하기가 가능하긴한데요,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제가 느끼기에는 저자가 말한 것처럼 쉽지 많은 않은 것 같아요.

미드저니 외에 달리3을 이용해서도 그림을 생성할 수 있어요.
달리3 프롬프트를 사용방법과 그림책 이미지를 생성할때 중요한 캐릭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SEED값에
대해서도 짚어주고 있어요.
그림책 제작의 대미 편집과 출판 작업이죠.
그림책은 특수한 출판 형태를 취하는데요,
캔바는 밀리미터 단위로 정밀한 크기 설정이 가능하고, 300DPI 고해상도 출력을 지원하여 종이책 인쇄시에도 선명하 이미지와 텍스트를 보장하기에 캔바를 이용해 그림책 편집과정을 거칩니다.
그림책 제작도, 출판이라는 과정도 낯선데요,
전자책, 종이책 출판시 주의해야 할 점, 재단 여백, 표지 제작 등 실무를 해본 경험자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듯한 설명을 볼 수 있답니다.
책 한 권으로 ‘그림 못 그리는 나도 그림책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은 분명 얻을 수 있어요.
실제로 ChatGPT로 콘셉트·개요·본문·스토리보드를 뽑아내는 건 생각보다 쉽고 재미있어요.
다만, 미드저니·DALL·E 3로 일러스트를 뽑아 편집해 완성도 높은 책으로 만들기까지는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테지만, 적어도 제 경우에는 시일이 더 소요됩니다.
이 부분만 감수하면, 책에서 제시하는 5일 워크플로는 굉장히 현실적이예요.
특히, ' 초안 제작 → 반복 개선 → 캔바 편집 → KDP 업로드 '의 흐름을 그대로 따른다면 출판까지 도달할 수 있어요.
저도 책에 나와 있는 가이드를 따라가 보았는데요.
아직 갈길이 멀지만, 다음 목표는 이 책의 가이드를 토대로 타노(Tano)의 ABC 그림책을 실제로 킨들 스토어에 업로드해보기예요.
주인공 이미지의 일관성과 알파벳 A~Z 공룡 친구들 캐릭터 이미지도 생성해야 하고,
갈 길이 아직 멀지만요.
엄마가 직접 만든 그림책을 출판할 수 있다는 설렘이 있답니다.
초보라면 이 책이 분명 도움이 될거예요.
AI이미지 툴의 사용법을 익히는 시간을 조금 투자해서 저처럼 그림을 못 그려 포기했던 사람에게도
나만의 그림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길을 열어줄테니 말이죠.
#AI로만드는나만의그림책 #성안당 #민진홍 #국난아 #AI시대창작패러다임
#AI그림책 #ChatGPT #미드저니 #달리3 #Canva #캔바 #KDP #그림책출판 #초보출판 #5일워크플로 #일러스트생성 #미드저니프롬프트 #달리3프롬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