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랑이 있는 교육이 인생과 사회를 바꾼다 - 김형석 교수의 100년 교육의 지혜
김형석 지음 / 위더북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몇 해전 인간극장 '100세 철학자'로 이 책의 저자이신 김형석 교수님을 만나게 되었는데요,
일상과 함게 간간이 전하는 저자의 식견과 지혜가 매우 인상 깊게 자리잡고 있었답니다.
오래 전 절판되었지만 후회를 남기지 않는 교육을 전하기 위해 재정리한 책이라는
『사랑이 있는 교육이 인생과 사회를 바꾼다』를 만나게 되었어요.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님의 『사랑이 있는 교육이 인생과 사회를 바꾼다』는
입시와 경쟁이 일상이 된 교육 현실 속에서
부모로서 내가 놓치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게 만든 책이었습니다.
사랑이 깃든 교육이 어떻게 한 사람의 인생과 사회를 변화시키는가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을 교육할 때 경쟁에서 이기라고 가르치며 패배자는 인생의 낙오자가 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교육 환경 속에서 불안한 부모들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앞서가게 하려고
선행학습, 사교육, 조기교육에 열중하지만,
그렇게 빠르게 달리다 보면 정작 어디로 가야 하는지 방향을 잃는 아이가 많다는 것이죠.
부모가 아이를 바라볼 때 가장 먼저 세워야 할 것은 올바른 방향입니다.
아이의 유소년기 교육에서 중요하게 지켜야 할 원칙은?
자연스러운 성장을 뒷받침해주는 것, 긍정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 정직하게 키우는 것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결국, 본격적인 공부가 시작되는 청소년 시기를 잘 버텨내기 위해서는
유소년기에 사랑과 신뢰로 기본을 탄탄히 다져 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부모는 기다림과 믿음을 장착하고 아이의 속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일테지요.
마음에 많이 남았던 일화는 독일에서 온 교환학생 성연이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절약이 몸에 밴 학생으로, 저자에게 매달 2,000원(지금의 약7만원)의 용돈을 받았어요.
버스비를 아끼려고 학교에 걸어 다니고, 간식도 사 먹지 않고 않았어요.
그렇게 모은 돈으로 소아병동에 있는 고아들에게 도화지와 크레파스를 사서 매주 병원을 찾아가 그림도 그리게 하고 아이들과 시간을 함께 보냈습니다.
자신의 것을 아껴서 나누고, 시간을 들여 봉사하는 그 학생의 마음은 진정한 교육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죠.
김형석 교수는 성연이 같은 학생이 많아질수록 사회는 더 따뜻하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며 깊은 울림이 있었어요.
요즘 아이들은 공부한다는 이유로 부모에게 무한한 지원을 받지만,
그 고마움과 감사함을 깊이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사실 나 역시 그런 환경을 만들어 준 부모 중 한 사람이 아닐까 하고, 스스로 돌아보게 되었답니다.
진짜 교육은 많이 주는 것이 아니라,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길러주는 것임을 새삼 깨달았다.

김형석 교수은 진정한 교육은 점수나 지식이 아닌 삶의 지혜를 가르치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꼽는 교육 방법은 바로 독서입니다.
"의미 없는 수능시험을 하루라도 빨리 폐지해야 한다"고 단언하며,
청소년들에게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독서할 기회를 돌려줘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진짜 배움이 시작된다고 말이죠.
입시를 앞둔 부모로서 공감가기도 하고,
현실적으로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입시 중심의 교육에 마음이 무겁기도 해요.
고전을 읽고 깊이 사색하는 아이들이 학교폭력을 저지를 수 없다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했답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공교육의 개혁과 함께 부모의 역할에 대한 견해도 전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행복할 수 있는 기본을 만들어 주는 것이 부모의 첫 번째 책임이라는 것입니다.
부모의 말과 행동이 자녀의 무의식에 존재하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해 본 뒤에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 주고,
가족 · 친구들 · 선한 사회의 정의와 질서 속에서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사랑과 배려라는 공존의 원리를 깨우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합니다.
공부를 하는 것도, 대학에 가는 것도 이후의 남은 인생을 위한 것이기에
자기성장을 이뤄내며,
인생을 행복하고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은
사랑이 깃든 교육에서 시작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빠름을 강요하는 시대 속에서 ‘교육의 방향’을 되돌아보게 하는 시간이였어요.
아이에게 속도를 재촉하기보다 신뢰를 바탕으로 기다려 주는 여유를,
감사할 줄 알고 나눌 줄 아는 마음을 키워주는 것,
그것이 진짜 성장이라는 것을 느꼈어요.
#사랑이있는교육이인생과사회를바꾼다 #김형석교수 #위더북
#100세철학자 #교육철학 #부모교육 #영재교육 #자녀교육 #독서교육 #교육개혁 #사랑의교육 #나눔의교육 #삶의지혜 #교사추천도서 #성장은속도가아니라방향 #개성과소질을살리는교육개혁 #성장을위한배움 #진짜교육의시작 #삶의지혜를가르치는교육 #참다운교육 #자기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