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나리자가 사라졌다 ㅣ I LOVE 스토리
니콜라스 데이 지음, 브렛 헬퀴스트 그림, 전하림 옮김 / 보물창고 / 2025년 4월
평점 :
보물창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화가이자 조각가, 건축가, 수학자, 철학자인 레오나드로 다빈치
그의 그림으로 가장 알려진 작품이 '모나리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 유명세를 실감하러 루브르 박물관에 실물을 감상하고 뭔지 모를 애매함을 말로 설명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모나리자가 유명한 이유는 미적인 가치가 높아서이기 보다는
모나리자 도난사건으로 유명세를 탄 모나지라의 사건 스토리에 관심이 더 많지 않아서 일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도난 사건을 다룬 논픽션 책!
모나리자가 사라졌다
신비함으로 남은 모나리자에 대한 이야기 알아가 보도록 해요.
모나리자가 사라졌다는
시버트상과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을 수상한 작품인데요,
이 두 상은 어린이와 청소년 문학에서 큰 의미가 있는 상이라고 해요.
시버트상 (Robert F. Sibert Informational Book Medal)
이 상은 미국도서관협회에서 매년 수여하는 상으로,
어린이에게 뛰어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논픽션 책에게 주어져요.
모나리자가 사라졌다는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는 게 아나리, 실제 역사적 사건을 흥미진진한 이야기처럼 구성해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점을 높게 평가되었다고 합니다.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 (Boston Globe–Horn Book Award)
이 상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아동 · 청소년 문학상 중 하나인데요.
특히 문학적 가치, 독창적인 주제,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매력적인 구성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뽑아요.
모니라자가 사라졌는 미술품 도난이라는 독특한 주제를 가지고,
예술, 역사, 범죄, 사회적 반응 등을 풍부하게 엮은 점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사라진 후 더 유명해진 모나리자
모나리자가 루브르 박물관에서 사라졌던 실제 사건을 중심으로,
작가는 복잡한 역사적 사실과 많은 인물들을 등장시키고 있어요.
친근하면서도 생생하게 수사하는 과정을 이야기로 전개하고 있어 함께 수사를 해 나가고 있는 몰입감이 느껴져져요.
또한, 당시 사회 분위기와 수사 과정을 물론이고,
예술 작품 한 점이 미술계와 대중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있는지 흥미롭게 조명하고 있어요.
특히 범인이 누구였고, 왜 그런 일을 벌였는지에 대한 추적 과정은 긴장감을 유지하면서도 인간적인 면모를 놓치지 않고, 단순한 범죄 이야기를 넘어서 예술 작품 한 점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는 데 있어요.
모나리자가 사라지자 오히려 더 유명해졌다는 사실.
그림이 사자렸다는 소식에 모두가 그 그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유명세를 타게 되는
언론과 대중의 반응은 예술과 미디어의 권력 관계에 대한 생각과 질문을 남기기도 해요.
모나리자가 사라졌다 는
복잡한 사건을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게 풀어 놓았고,
역사와 예술, 미스터리가 잘 섞여 있으며,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운 구성으로 이야기를 풀어 써서 논픽션인데도 마치 추리 소설을 읽는 느낌을 받아요.
글의 흐름도 자연스러워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들도 즐길 수 있는 있는 책이랍니다.
#모나리자가_사라졌다 #니콜라스_데이 #보물창 #시버트상 #모나리자_도난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