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 - 나지훈 교수의 소아청소년 두통 길잡이
나지훈 지음 / 북하우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의 저자는 

두통 분야에 큰 업적을 남기신 신경과 교수님의 말씀에 큰 울림을 받았다고 해요.

"뇌졸증 환자를 치료하면, 환자는 '교수님께서 나를 살리셨습니다'라고 말을 하는데, 

두통 환자를 치료하면, 그 환자는 '교수님께서 제 인생을 바꾸셨습니다'라고 말한다."

이 말을 듣고 소아청소년기의 두통 환자들을 잘 진단하고 치료하면, 그들의 전반기 인생을 바꿀 수있고, 그들이 계속 꿈을 꾸게 할 수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두통으로 고통받는 환아들에게 위로와 지침이 되고, 부모들에게는 답답함과 막연함에 위로가 뒤어주길 바란다고 해요.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는 두통의 증상, 원인, 치료, 약물에 대한 상세한 설명 등을 담고 있어요.

두통에 대한 전문 의학 분야의 A~Z까지 모든 것을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일반인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술술 넘어갈 정도는 아니라 궁금한 점에 대해선 필요할 때마다 찾아서 다시 읽어보는 것이 좋을 듯 해요.


저자는 일반 독자들이 읽기에 다소 어렵고, 복잡할 수 있다고 생각한 의학적 지식이나 소견, 증상 등의 이야기를 하고 나면 주요 내용을 정리해 주고 있어요. 요점정리를 해주니 앞서 말한 많은 정보 들이 더욱 이해가 잘 되어서 좋았어요.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는 소아청소년의 두통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어요.

두통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소아청소년의 두통은 역사 속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고 해요.

아이들의 두통의 대부분 심리적인 문제이고, 정신력으로 미숙하거나, 공부를 하기 싫거나, 학교에 가기 싫거나, 학원을 가기 싫거나 하는 꾀병이라고 생각해 무시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되기 때문에 진단을 하거나 치료하기에도 쉽지 않으니 두통 진단의 1차 관문인 부모가 알아두었다가 알아차리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두통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는 흔한 증상이예요.

성인도 자신의 두통 증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데 어리아이들의 경우는 훨씬 어렵죠.

소아청소년의 두통과 성인기의 두통은 기준이 존재하지 않고, 특징이 없기 때문에 아이의 두통이 일차성 두통인가, 이차성두통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차두통의 가능성을 놓치지 않기 위해 적절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더 중요하다고 하니 일차성 두통, 이차성 두통에 대해 알고 있어야겠죠.

일차두통은 편두통, 긴장형두통, 군발두통을 말하고, 

이차두통은 외상, 감염, 혈관질환,종양, 중독, 철분 결빕 등으로 생기거나,여러 검사에서 원인이 발견되었고, 그 원인으로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두통, 정신과 질환으로 인한 두통을 말해요.




저도 편두통을 자주 겪고 있기도 하고,

청소년기, 특히 여자아이들의 경우 유병률이 높아 져서 성인까지 이어진다고 하니...

딸아이를 둔 엄마라 편두통 부분에 대해 더욱 열심히 보게 되었어요.

편두통장애평가 기준에 다라, 아이들은 자신의 고통과 일상 생활 장애의 정도를 의료진과 부모님에게 수치화해 공유할 수 있고, 편두통 환아들의 통증 정도를 평가하는 두통 강도 평가 기준에 따라 진단 및 치료 반응의 효과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치료는 주로 약물치료로 이뤄지고, 궁극적으로는 생활습관교정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생활습관교정치료에는 좋은 수면 패턴을 확립하고, 좋은 식습관을 확립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기상후 물 1컵을 마시기 등을 지키는 것이예요.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에서는 편두통 약물치료에 사용하는 약제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저는 약제 처방을 받으면 궁금한 약제에 대해서는 약사님께 약성분에 대해 문의를 하거나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 볼때가 있는데... 무엇보다 꼼꼼하고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매우 인상적이예요.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의 저자가 많은 환아들을 진료해본 경험이 그대로 녹아있는 '진료실에서 자주 받는 질문 20'에는 제가 궁금했던 부분이 정말 많이 있었어요. 

"아이들의 두통은 유전인가요?", "두통과 꾀병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아이의 두통이 어느 정도일 때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뇌 CT와 뇌 MRI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두통에 특별히 좋은 운동이 있을까요?" 등등이요.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은 소아청소년의 두통이라는 세분화된 분야를 전문적인 정보로 제공해 주고 있으며, 두통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고통의 크기가 꽤 큰 질환인 것 같아요.

소아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겪는 흔한 질환이니 두통 매뉴얼이라 생각하고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유용한 정보들이 많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북하우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우리아이두통은꾀병이아니에요, #북하우스, #나지훈, #소아청소년두통, #두통, #소아청소년, #소아청소년건강, 

#편두통, #일차두통, #이차두통, #두통진단,#두통치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