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한국사 - 여행처럼 즐기는 5천 년 한국사
우디 크리에이티브스 지음, 윤병훈.황재연 감수 / 문예춘추사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새로운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머리말을 먼저 읽어보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해하고, 느끼고, 상상할 수 있는 역사 공부가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외우지 않아도 역사 문제를 풀 수 있을까?"

라는 고민으로 시작된 작가의 글쓰기 동기를 보니 재밌는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 것 같아요!!



방대한 역사를 한 권의 책으로 담다 보니 페이지도 상당해요.

압축을 했다고 해도 분량이 400쪽이 넘어요.

저는 이 책의 특징을 크게 5가지 정도로 정리해 봤어요.




특징 1. 그냥 쭉 이야기를 읽어나가면 돼요!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한국사'를 읽어 나가다 보면 역사적 사건의 배경 또는 원인을 통해 결과를 이해하게 되고,

원인은 결과를 낳고, 결과는 또다른 원인이 되어 다른 사건을 이끕니다.

교과서나 참고서에 조각조각 나뉘어져 있던 사건들이 서로 고리로 연결되며 이야기가 됩니다.

밑줄 그으며 힘들게 외우지 않고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특징2. 이야기 책이지만 읽은 내용을 정리하는 단원 정리 문제 제공!


단원이 끝나는 부분에 정리 문제를 넣었습니다.

문제를 넣은 이유는 시험대비라기보다는 읽은 내용을 되돌아 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한국사'의 목표는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있기 때문에 문제 풀이가 흐름을 끊는다면 이야기만 쭈욱 끝까지 읽어본 후에 전체적으로 다시 한번 살펴보면서 풀어보는 것이 좋아요.





특징3. 역사의 큰 흐름에서 인과 관계의 고리가 상대적으로 강한 사건 위주로 구성!


5천 년의 긴 수많은 역사적 사건을 모두 공부하기에는 외울 것도 많고 학생시절의 짧은 기간으로는 시간이 부족하죠.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한국사'는 역사의 큰 흐름을 보여줌으로써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이기 때문에 한 권으로 구성하여 분량을 줄이는 대신, 역사의 큰 흐름에서 인과 관계의 고리가 상대적으로 약한 사건을 빼서 흐름을 해치치 않는 선에서 분량을 조정했다고해요.





특징4. 시대별로 변화하는 나라의 흥망성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지도를 일러스트화 하여 강렬하게 표현!


한국사 시험에서 지도를 보고 시대상을 대한 설명을 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어요.

??지도를 그냥 외우려고 하면 쉽지 않지만, 자연스럽게 이야기로 풀어나가면서 귀엽고, 화려하지만 규칙이 있게 일러스트화 한 지도 이미지로 계속 제공해 주고 있어서 이해도도 높아지고 기억에도 오래 남아서 인상적이예요.




특징5. 한국사의 중요한 유물 · 유적 · 기록에 대한 사진이미지를 적절히 사용!


역사 공부를 할때 함께 기억해야 하는게 유물, 유적, 기록등의 이미지예요.

사진 이미지를 설명을 매치 시키는 문제들도 많이 출제되는데, 사진 이미지가 너무 많으면 시각적으로 임팩트가 없어서 혼동되고 기억에 오래 남고, 그렇다고 글만 있으면 이야기가 재미있어도 집중이 흐트러져요.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한국사'를 통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서 한국사 공부가 외울게 많아 숨이 막히고, 어렵고, 싫어지는 과목이 아니라 이해하고, 상상하며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한권으로 보는 한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찾으신다면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한국사' 추천드립니다.



문예춘추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청소년을위한, #친절한한국사, #우디크리에이트브스, #우디, #한권으로보는한국사, #이야기한국사, #청소년필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