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 - 초등참사랑 이영근 선생님의 빛깔 있는 독서교육 살아있는 교육 46
이영근 지음 / 보리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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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는 

책 읽기가 더없이 즐거워지는 초등교실 만들기를 실천하기 위해 '서울경기글쓰기교육연구회'에서 독서교육에 대해 공부하고 학급운영에 녹여낸 이영근 선생님의 노력과 열정이 고스란히 담긴 책이네요.


선생님들은 모두 어릴 적부터 책을 좋아하고 즐겨하실 거라 생각했는데, 저자이신 이영근 샘은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으셨대요. 안 읽었다기보다는 책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아니였기에 책에 흥미를 갖지 못했고, 그러한 유년시절의 경험이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을때 책 읽는 교실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를 했다고 해요.




'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의 저자인 이영근 샘은 책을 읽지 않는 결핍을 학생들에게 만들지 않기 위해 책 읽는 습관을 만들어 주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요. 

그중에서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교사가 책 읽어 주기'였어요.


교실에서 담임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준다면 아이들은 집중해서 선생님이 읽어주는 책에 귀를 기울이고, 읽어주었던 그 책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거예요.

반 친구들 모두 선생님이 읽어주시는 책의 내용을 들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반 아이들에게 공통적 관심사가 생기게 되고,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공통화제인 책이야기를 하게 될 거예요.





선생은 가르치려고 하기보다 보여 주는 삶이여야 한다.

학교에서의 모든 일과를 학생들과 함께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함께 생활하고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선생님을 좋아하게 만들어 선생님이 좋아하는 책을 아이들도 좋아하게 만든다는 영근샘의 삼단 논법이 두번째로 인상적이였어요.

권위를 이용해 책읽기를 강요하기 보다는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근샘을 선생님들이 본받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이 자유롭게 교실에 앉거나 누워서 책을 볼 수 있는 맨발교실은 이제껏 들어본 적이 없어요.

영근샘의 맨발교실이 세번째로 인상적이였어요. 

영근샘이 꾸려가는 교실은 정말 특별함이 있네요.

교실 바닥에 눕거나 영근샘 무릎에 누워 쉬는 시간이 다 지나도록 책에 푹 빠져 있는 아이들!

영근샘의 노력이 바로 이런거라고 하니 대성공입니다.





'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의 이영근 선생님!

아이들에게 무릎을 내어 주시고, 아이들에게 책 읽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책을 모아 책장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 항상 책을 읽으시고,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시는 선생님.

이런 선생님이 계시는 교실에 제 아이를 맡기고 싶은 마음이네요.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학부모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책 읽는 아이로 만드는 과정은 학교보다는 가정에서 더 잘 유지되어야 하니까요.





?보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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