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주도적인 아이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크레용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AI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질문하면 좋을지, 생각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키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의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거란 기대감이 큰 책이예요.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를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껴졌던 부분은 제가 너무 안일하게 부모의 역할만 생각하고 있었구나 하는 것이였어요.

AI의 발전 속도는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빨라서 우리 아이들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걱정과 함께, 부모인 저는 안심하고 있었던 게 사실인데요, 책을 읽으면서 애써 외면하고 싶었던 사실과 정면으로 마주한 느낌이였어요.


AI는 우리 아이들이 쓸 기술이고 우리 때는 아니야라고 안심하기에는 부모도 그리 많은 나이는 아니라는 것이죠.

정말 급하게 AI 수련이 필요한 것은 오히려 부모쪽이라는 것이죠. 아이들은 어떻게든 AI에 적응해 나갈 테니까요.

기대수명 100세를 살게 되는데 이제 40대 후반부에 접어들었어요. 앞으로 살아갈 날이 더 많아요..

지금 아이를 키우는 부모 세대는 아이의 미래도 걱정해야 하지만 자신의 미래 역시 걱정의 선상에 올려놓아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어요. 

국민연금은 고갈되고, 아이 교육에 쓰늘아 저축은 거의 없고, 거기에 은퇴 연령이 정해져 있기에 일할 상황조차 되지 않는다면... 생각하기만 해도 암담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부모세대가 AI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련하여 강한 개인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 크게 와 닿았어요.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의 삼상 사고를 하나로 묶어내는 사실상의 핵심 능력은 바로 바로 에디팅 능력이라고 해요.

이성적인 판단이 필요한 일에 공감 능려이 먼저 발휘되어서는 안되고, 유연하게 사고해야 하는 일에 팩트만 고집해서는 안되기에 사고들을 적절히 매치하는 능력이 플러스로 요구되는데 이게 바로 에디팅 능력이라는 거죠.

그렇다면, 우리 아이와 함께 에디팅 능력을 길러야겠죠?!



어떻게??

생각의 에디팅을 통해서요.



아이는 인지, 주의력, 호기심, 언어 발달 수준 등이 고루 발달되어야 조리있는 질문을 할 수 있어요.

인과관계를 연습시키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에는 질문법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그 중 하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대화법이라고 대화에서 질문에 맞춰 새로운 질문으로 이야기를 계속 끌어내고 사고력을 확장하는 방법이예요.

자세한 가이드까지 안내해 주고 있어서 활용하기 아주 좋아요.




부모와 아이는 원팀이다!

이것을 항상 마음에 새겨야겠어요.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에 AI를 활용해 보는 방법들이 나와 있으니 찾아서 하나하나 시도해 보도록 추천드립니다!



북크레용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똑똑한아이는어떻게생각하고질문하는가 #이시한 #북크레용 #A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