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책 생활교육 - 40권의 그림책을 활용한 150가지 생활교육 활동 ㅣ 그림책 학교 16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9월
평점 :
요즘 아이들은 직접적인 교육이 참 어렵다는 생각을 종종한다. 지도를 하고 싶지만 단점을 지적하면 역으로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그럴 때 그림책을 이용하면 참 좋다.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며 무엇을 바꾸어야할지 생각할 수 있기도 하고, 갈등의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기도 하고...
직접적인 교육이 오히려 독이 되는 요즘, [그림책 생활교육]은 현장에 참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1부 기초생활, 2부 인성교육, 3부 학급 생활로 이루어져 있다.
1부 기초생활편에서는 '인사하기', '정리정돈'부터 '자전거 안전', '스마트폰 사용'까지 아주 기초적인 생활습관부터 안전교육까지 부족함 없이 채워져있다.
2부 인성교육편에서는 여러 감정들(화, 분노, 슬픔, 질투, 미움)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돌아보고 나아가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 고자질, 친구독점에 대한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생활태도에 대한 이야기까지 담겨있다.
3부 학교생활편에서는 학년초 학급규칙을 세울 때, 학교폭력과 디지털 성범죄 예방 등 늘 고민되고 어려운 부분을 콕 집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소개된 그림책이 한 주제에 하나가 아니라 같은 주제에 다른 책을 함께 소개해 주어 아이들 성향에 맞는 책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그림책을 읽고 나누는 활동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어 현장에서 활용하기 아주 유용하다는 것이다.
초등학생들의 기초 생활습관부터 학교 생활까지를 타겟으로 만들어졌다 하나 중학생들에게 적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고 요즘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회복적생활교육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