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벨직 신앙고백 - 핵심만 명쾌하게, 벨직 신앙고백 길라잡이
김태희 지음 / 세움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The Belgic Confession "

16세기에 하나님께서 벨기에 땅에 세워주셨던 종교개혁자 귀도 드 브레에 의해 작성된 신앙고백서로 총 37개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도신경의 구조를 따라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설명하고 있다.(p7)

저자는 우리에게 '벨직 신앙고백을 배워야하는 이유'를 5가지로 강조한다.
1.성경에 기초한 신앙을 가지기 위해
2. 신앙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3. 교회를 하나되게 하기 위해
4. 건강한 교회론을 가지게 하기 위해
5. 우리의 믿음을 정확하게 고백하기 위해

그래서일까?
나처럼 벨직 신앙고백이 낯선이들도 부담없이 펼칠 수 있게 '핵심만 명쾌하게' 나타나있다.
성경공부라 생각하니 조금 딱딱할거라 생각했는데 '요점만 간단히' 핵심을 잘 잡아 무엇을 알아야하는지,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아주 쉽게 쓰여있다.

신앙의 가장 기초인 하나님부터 하나님 말씀-성경, 하나님의 사역, 예수 그리스도, 구원받은 성도의 삶, 몸된 교회, 국가론까지 기초부터 탄탄히 할 수 있는 신앙고백서이면서 성경공부 교재로 아주 좋은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

모태신앙인 나이지만 때로 믿지 않는 이들이 삼위일체나 구원받은 성도들의 삶에 대해 (비난을 위한 공격적) 질문할 때 망설이고 머뭇거리기 일쑤였는데, 이 책을 통해 어떤 질문을 받아도 두려움 없이 답할 수 있을 것 같은 용기를 얻게 되었다.

무엇보다 책이 좋았던 것은,
어려운 내용을 핵심요약서처럼 잡아주면서도 입술로 고백할 수 있는 '핵심 신앙고백'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과 가장 기본이되는 성경구절이 있어 말씀으로 채울 수 있게 해 주었다는 것이다.


새신자들과 함께 기초를 단단히 하고, 믿음을 키워가기 좋은 책으로 한번에 읽고 덮어버리는 책이 아니라 하나하나 꼭꼭 씹어 먹는 책으로 믿음의 가정에 꼭 한권씩은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