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어른
김소영 지음 / 사계절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는 선생님을 통해 삶의 여러 모습과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되는 것은 아닐까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선생님은 날마다 '가까이에서 보는'의미있는 어른이다.
- 책 속 한 줄 p161

"어린이에게 어떤 어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라는 질문에서 비롯된 책이 아닐까 싶다.
#어린이라는세계 이후 4년만의 신작은 어린이의 이야기에서 한 발 나아가 어린이를 통해 보는 어른의 이야기인 듯 하다.

때때로 생각한다.
진짜 어른은 어떤 어른일까?
어른다운 모습은 과연 무얼까?
나이만 먹는다고 어른은 아니기에~
더불어 나는 어떤 어른인가?
어른이 어른다움을 고민하는 모든 이에게 권하고 싶은 책을 만났다.

매해 참 많은 아이들을 만나는 나는,
언젠가 그들의 인생에서 퇴장한 배우가 될 지도 모르지만,(p35) 그들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진짜' 사람이 산다는 것을 알게 해 주는 이웃으로(p60), 나의 말 한마디가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게 만드는 이웃 대 이웃으로(p64) 서로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언어 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p85) 모범적인 '사람'이 되고자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가는(p105), 아름다운 것을 더 많이, 더 자주 찾아서 나누고 싶다.(p146)
때때로 그들이 미워지는 순간에도 최선을 다해 어른스럽게 대처할 수 있기를(p286), 더욱 사랑할 수 있는 나이기를 매일 기도하며 살아가는지도 모르겠다.

어른으로,
나이만 많이 먹은 사람이 아닌,
삶의 지혜를 나누고, 조금은 안전한 세상에 평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한 걸음 나아가게 하는 그런... 어른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