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을 생각한다
모리카와 아키라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빠르게 변해가고 복잡해지는 세상 속에서 오히려 '심플'이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와 의미를 줍니다. 심플이라는 단어는 우리의 생활은 물론이요, 경영에서도 많은 영감을 주는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심플을 생각한다의 저자인 모리카와 아키라는 라인 주식회사(NHN 재팬 주식회사) CEO를 역임하며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일본 1위 메신저로 만든 인물입니다. 일본 경영자가 쓴 책을 읽을 때마다 다른 나라의 경영자 이야기와는 다른 느낌을 받습니다. 상대적으로 유려한 글솜씨는 아니지만 '나는 전문가'라는 계급장을 떼고 마주 앉아 이야기하는 것 같은 생생함이 느껴집니다. 또한 라인 주식회사 사례 외에도 저자가 근무했던 니혼텔레비전방송과 소니에서 경험했던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하며 메시지를 전달하다보니, 심플을 생각하는 저자의 마음을 심플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심플을 문장으로 풀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도 중요하고 저것도 중요해'하고 고민해서는 안된다.

표면적인 가치에 현혹되는 것이 아니라, '본질이 무엇인가?'를 철저히 생각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에 모든 힘을 집중한다.

 

저자가 라인 주식회사를 경영하는 동안 있었던 모든 선택과 결정의 순간에 기준점을 제시한 것도 바로 '본질을 생각하고, 가장 중요한 일에 모든 힘을 집중한다'입니다. 그리고 이에 근거해 심플하게 생각하고 실행에 집중했기에 라인 주식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독자에게 40개의 심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행여나 서점에서 목차만 살펴보시는 분들이라면 오해할 수도 있을 만큼 기존에 통용되던 경영 메시지와 다른 부분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를 향상시키지 않는다.

'경영이념'은 명문화하지 않는다.

'비전'은 필요없다.

'계획'은 필요없다.

'차별화'는 노리지 않는다.

'혁신'을 지향하지 않는다.

 

몇 가지만 나열했음에도 하지 않아도 되고, 필요 없는 게 참 많습니다. 보통은 회사의 비전을 직원과 공유해야 하고, 차별화와 혁신은 기업이 중점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방향입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저자의 경영 철학은 지나치게 특수한 경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주장의 이유를 찬찬히 살펴보면 결국 업의 본질, 고객 만족, 직원 만족에 대한 핵심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했기에 깊이가 담겨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혁신을 지향하지 않는다는 것은 공급자 입장에서 지나치게 기술 중심적이거나 자기만족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지 말고, 무엇보다 유저들이 느끼는 눈앞의 니즈에 충실 하라는 조언입니다. 차별화에 대한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차이'가 아니라 '가치'라는 점, 차별화를 생각할 때 상품과 경쟁기업을 생각하지 말고 무엇보다 고객을 생각하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동기부여에 대한 부분도 우수한 직원에게 부하직원을 동기 부여해야 하는 부담을 주지 말고 생산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게 중요하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저자도 본문에서 "일반론으로써 모든 기업에 적용되지는 않는다. 각 기업이나 사업마다 적합한 방식이 있다."고 말합니다. 무엇보다 경영에 대한 다양한 이론 중에 자신의 사업 분야나 조직규모 등에 적합한 이론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떤 경영 방식을 채택하건 저자가 던진 '무엇이 본질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과정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정도(正道)를 걸어가는 것 같지 않아 보이지만, 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인가를 기준으로 보면 저자의 경영 방식은 상당히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많은 경영서를 읽어왔지만 대기업에 적합한 방식으로 서술된 내용을 현장에서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는 스타트업이나 IT기업 관계자들에게 우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복잡한 경영 이론이 들어있지 않은, 어쩌면 독자가 겪었을법한 사례가 다양하게 담긴 아주 심플한 책입니다. 내가 현재 하고 몸 담고 있는 일의 본질은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