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를 했으면 이익을 내라 - 손님이 줄 서는 가게 사장들의 돈 버는 비밀 자영업자를 위한 ‘가장 쉬운’ 장사 시리즈
손봉석 지음 / 다산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 마트에 다녀오는 길에 보니 종종 들르던 식당이 다른 가게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사실 유심히 지켜보지 않아서 그렇지 그 곳 외에도 여러 가게가 들어왔다 나가고를 반복하곤 합니다.

최근 카페를 창업한 지인이 있어 개업축하 겸 들렀다가 창업에 대해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습니다. 그분은 주변에 카페 창업하겠다는 사람 있으면 말릴거라고 하시더군요. 입지선정, 인테리어에 들어가는 비용과 노고,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 신경쓸 일이 한두가지가 아닌데다 하루종일 붙어있어야 하고 주말도 없는 생활 등.

제 주변엔 비단 식당이나 카페 만이 아닌 다양한 영역에서 창업에 도전하시는 분이 많아 관련된 뉴스에는 더욱 눈길이 가는데요, 자영업과 관련된 기사는 우울한 게 대부분입니다.

최근에 자영업자를 키워드로 한 이런 기사 몇가지를 찾아봤습니다.

<자영업자 대출 10개월만에 15조 증가 ‘눈덩이’>, <자영업자 70%, 5년 안에 문닫는다>, <자영업 부문 최대 위기..주요 정책 보완·추진해야>

이런 뉴스를 접하면 정말 장사를 안하느니만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어느 분야건 성공하는 사람들은 있기 마련이죠. 우리 주변엔 늘 소위 대박사장님들이 존재합니다.

장사를 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정말 다양합니다. 우선은 무엇을 생산해내는 능력 외에 홍보 마케팅도 직접 해야 하고, 직원관리, 재고관리 등등 조직에서는 분화된 일들을 사장이 모두 책임져야 합니다. 이렇듯 장사를 함에 있어서 알아야 할 것은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저자는 진짜 돈을 버는 사장은 회계적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임을 강조합니다. 

회계적 사고는 작은 가게건 중소기업이건 대기업이건 가리지 않고 강조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CFO '넘버2'는 옛말…기업들, 재무통 전면배치로 위기 극복 (http://goo.gl/1HuoA2 )>이라는 기사처럼 말이죠.

<회계 천재가 된 홍대리>라는 책을 쓴 현직 회계사인 저자가 직접 고객으로 대하는 다양한 업종의 사장들을 만나면서 경험한 내용을 모아서 엮은 책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미 장사를 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이미 겪어 보셨을 내용도 있을테고, 장사를 막 시작했거나 시작하려는 분들께는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기회비용, 재무제표, 손익분기점과 감가상각, 투자수익률과 회전률, 원가와 비용절감 등 대략적인 개념을 알고 있지만 막상 장사를 하며 실전에 적용하려면 뭘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 할지 모르는 것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이를 장사에 잘 적용했거나 시행착오를 겪은 분들의 사례와 저자의 빨간펜(더욱 중요한 메시지는 빨간색 글씨로 강조되어 있으니 일독 후 이 부분만 따로 스크랩 해두셔도 좋을 겁니다)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빨간펜을 몇가지만 인용해 볼까요?

   ㆍ선풍기를 만드는 회사가 '우리는 선풍기를 만드는 제조회사'라고 한다면 더 좋은 선풍기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바람을 만드는 회사'라고 한다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더 다양한 상품을 만들 것이다.

   ㆍ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것은 겉으로 보이는 규모와 매출이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뒤로 손해 보는 것은 잘 보이지 않고 앞으로 버는 것만 보이기 때문에 규모가 크거나 손님이 많으면 돈이 많을 거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이익이 날 수 있는 탄탄한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이를 잘하는 사람이 곧 부자가 된다.

   ㆍ비즈니스의 관점에서 가격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손님이 많이 올 수 있는 가격이 아니라 이익이 가장 많이 나는 가격을 찾는 것입니다.

주변을 보면 월급은 높은데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월급은 평균 수준이지만 돈을 잘 모으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찌보면 장사도 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은 손님이 가져오지만 이익은 회계가 가져온다"는 말처럼 매출이 아무리 높다해도 회계에 대한 지식과 치밀한 계산, 그리고 실천이 있지 않으면 이익이 나지 않을 겁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롭게 생기고 있는 가게와 사장님들, 그리고 은퇴나 퇴사 후 장사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꿈을 꾸기 전에 이 책을 읽고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