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수사 미도리의 책장 8
곤노 빈 지음, 이기웅 옮김 / 시작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일본의 문학은 정말 소재의 다양성도 다양성이지만, 그 분야를 세부적으로 파헤치는 장인정신이 끝내주는 것 같다.

이번에 읽게 된 '은폐수사' 역시 그간 보아온 경찰소설과는 사뭇 다르고, 빠져들게 만드는 전문성이 있었다.

경찰소설의 흔한 패턴은 사건이 일어나고, 주인공이 증거를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리하여 범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그런 것들이 전혀 없다. 엘리트 코스를 밟은 융통성 제로의 고위 관료가 대의를 관철하는 통쾌한 이야기이다. '현장이 아닌 책상의 이야기', '수사원이 아닌 캐리어의 이야기' 이 신선한 소재는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곤노 빈' 그는 상당한 베테랑 작가이다. 현재까지 120여 권의 작품을 발표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처음 소개 되었다.

분명히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 미유키', '온다 리쿠' 등에 비해 네임밸류가 떨어지지만 작품의 재미는 결코 뒤지지 않았다.

그의 많은 작품들 중 이 작품이 국내에 처녀작으로 나왔다는 것은 그만큼 회심작이 아닐까!

이런 작품들을 찾아내서 내는것이 이 시작 출판사의 미도리의 책장 브랜드라면 모두 찾아봐야겠다는 다짐을 할 정도였다.

 

도쿄대 출신, 국가공무원 1종 시험 합격자, 경찰 내 엘리트를 뜻하는 캐리어인 류자키 신야.

그는 조직을 위해 희생하며 오로지 출세만을 위해 살아온 철저한 원칙주의자로, 주변 사람과 가족들에게는 앞뒤가 꽉 막힌 별종이다.

하지만 자신과 같은 공무원 덕에 국민들이 살아갈 수 있다고 자부하는 철저한 엘리트 의식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답답하고, 재수없었지만, 어느새 매력을 느끼고 정말 이런 사람들이 권력을 잡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랑은 전혀 딴 세계 사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과 사상은 그야말로 '대공감'을 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정말 독특하고 묘하게 매력있는 것이 이 작품의 큰 장점이다.

 

그런 그가 경찰조직을 뒤흔드는 연쇄살인사건과 그 배후의 음모를 알게 되면서 극심한 혼란에 휩싸인다. 사건의 범인이 경찰 내부 인물과 연관되었음을 알게 된 그는, 이를 파고드는 언론의 공세와 은폐를 종용하는 압력 사이에서, 조직의 와해를 막아야 한다는 책임감과 언론에 거짓을 말할 수는 없다는 도덕성 사이에서 그는 패닉상태에 빠진다. 게다가 아들이 입시 스트레스라는 핑계로 집 안에서 마약을 사용한 사실까지 알게 되는데... 언론사와의 관계나 상대는 이 작품의 흥미로운 볼거리 중 하나였고, 관료 시스템이나 법률 등에 대한 설명을 이야기에 자연스럽게 녹여낸 것은 아사다 지로가 말한 것 처럼 정말 명불허전이었다.

 

깔끔하고, 통쾌하고, 재미도 있고, 매력적이고...

그냥 더 이상 이래저래 말할 것 없이, 어서 빨리 2편을 보고 싶게 만드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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