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 없는 살인의 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윤성원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

언제나 그의 신작 소식은 나를 설레게 하고, 또 나에게 다른 일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만큼 그의 작품은 언제나 나에게 평균이상의 만족감을 주었고, 기대감을 충족시켜 주었다.

이미 일본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한국에서도 굉장한 팬수를 확보한 작가이기에 모두 같은 마음일 것같다. 그러나 미스터리카페나 북카페에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평판을 지켜보면 '항상 평작이상을 한다는 쪽'과 '다작이기에 졸작이 꽤 있다'는 쪽으로 나뉘어 보인다. 나는 후자의 사람이었다가 전자의 사람으로 바뀐 케이스다. 미스터리 소설, 추리 소설의 팬이라면 이제는 대부분 알고 있는 '용의자 X의 헌신'으로 반하여 그의 작품을 다 찾아보고 이제는 손에 꼽을 정도만 남겨두었는데, 첫 작품이 워낙 높은 수준이여서 다른 작품들이 약간 성에 안찼기 때문이다. 하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만이 아니라 정말 많은 다른 작가들의 장르소설을 보아오면서 그의 능력이 상대적으로 더 부각되어 그의 신작은 안볼래야 안볼수가 없이 중독되어버렸다.

 

'범인 없는 살인의 밤'

이번 신작은 히가시노 게이고 초기 단편작으로 7편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작가 본인이 말하길 '단편쓰는게 너무 어렵다. 다시는 쓰고 싶지 않다' 이렇게 말할정도라 웃음시리즈 이후로는 그의 단편 보기를 포기했었는데 이렇게 떡하니 나와주니 정말 반가웠다.

짧은 이야기속에 얼마나 그의 매력이 묻어있을지 너무나 기대되었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범인찾기나 트릭에 집중하기보다는 인간과 인간 그리고 내면 심리 등에 중점을 맞추는 작가이다. 이 작품도 그것이 제대로 부각되었다. 첫 이야기는 <작은 고의에 관한 이야기>였다. 제목 그대로 정말 작은 고의로 인하여 사람이 죽는 청춘 미스터리물로써 초기작 느낌이 풀풀 나면서도 씁쓸한 이야기였다. 다음으로는 <어둠 속의 두 사람>이라는 단편인데, 이것도 역시 서글프고 안쓰러우면서 씁쓸함을 감출 수 없었다. 내용 중 새 엄마가 아이에게 행한 무기는 정말이지 충격적이고도 오싹하였다. 이후 <춤추는 아이>, <끝없는 밤>, <하얀 흉기>, <굿바이 코치>에서도 패턴이나 주제는 다르지만, 씁쓸함을 내포하고 있었다. 이 중에서는 선의가 악의로 변신하는, 본인으로써 받아들이기 힘든 춤추는 아이가 인상깊었다. 그리고 마지막 작품은 타이틀 작품으로 <범인 없는 살인의 밤>이었다. 이 작품은 역시 타이틀답게 반전의 재미를 여지없이 살려 '아,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다 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해주었다.

 

단편의 배치를 일부러 이렇게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적절했다. 파릇파릇한 청춘 미스터리물로 시작하여 약간 씁쓸한 작품들을 중간배치하고, 그의 단편 대표작으로도 손색없는 단편을 마무리로 하여 7개의 단편이 1권의 작품으로 조화를 이루며 깔끔하게 완성되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풋풋함도 느낄 수 있고, 히가시노 게이고 특유의 매력도 볼 수 있으며, 히가시노 게이고의 세계에 또 한번 빠질 수 있는 작품이었다. 또 그의 신작이 나오길 간절히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