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일기 1
자까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교 4학년. 모두가 꿈꾸는 대학 캠퍼스의 로망은 1학년 때 이미 사라져 버렸다. 네이버 웹툰 <치즈 인 더 트랩> 속 유정 선배는 어디에 있으며,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 속 다정다감한 칠봉이 같은 동기는 어디에 있단 말인가! 벚꽃이 흩날리는 캠퍼스의 로망은 '벚꽃의 꽃말은 중간고사'라는 슬픈 사실로 대체되고, '공산주의가 왜 망했는지 교수님만 모르세요!'라며 눈물 젖은 독박의 조별 과제와 '다음번에 잘하면 되지!'라며 넘기는 수많은 시험을 거칠 뿐이었다. 이제는 강의실에 앉아만 있어도 느껴지는 고학번의 아우라(아무도 그 곁으로 다가오고 싶어 하지 않는다ㅠㅠ)를 뿜어내며 우연히 알게 되는 신입생의 나이에 경악을 금치 못하는 나는 4학년이다.
  처음 ≪대학일기≫를 보았을 때, 누가 내 생활을 그대로 옮겨다 놓은 줄만 알았다. 아니, 이렇게 극 사실주의적인 웹툰을 그려도 되는 것인지. 그리고 어느 날부터인지 친구들과의 단톡방에는 늘 ≪대학일기≫ 짤방과 이모티콘이 돌아다니기 시작했고 시험기간과 과제 마감일이 다가오면 친구들의 카톡 프로필 사진은 ≪대학일기≫로 가득했다. 그 정도로 인기 많은 ≪대학일기≫를 단행본으로 만나게 되니 너무 반가웠다. 사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툰 형식으로 연재된다지만, 내 입장에서는 한 컷 한 컷 넘기면서 보는 것이 너무 불편하고 귀찮았다. 한눈에 볼 수 있는 단행본은 그 귀찮음을 날릴 수 있으니 너무 좋았다!

 

 

  개강 일주일이 지나면, 방학 내내 튼튼했던 몸도 매우 빈약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아침마다 눈을 뜨는 일은 너무나도 고역이고, 콩나물시루 같은 버스와 지하철을 2시간 동안 타고 통학하는 것은 이 세상이 지옥처럼 느껴진다. ≪대학일기≫를 그린 자까작가는 매우 재치 있는 표정과 대사로 대학생들의 마음을 대변해준다. 그래서 읽으면 읽을수록, 너무나 공감되는 부분이 많다.

 

 

 

 

  ≪대학일기≫는 대학 생활 외에도 자까 작가가 경험한 플라잉 요가, 탈색, 라섹 후기, 장염으로 인한 입원 등의 일상적인 에피소드들도 함께 있기 때문에 대학생이 아니어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나도 플라잉 요가를 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에 ≪대학일기≫에 그 부분이 연재되어서 너무 재밌게 본 적이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단행본으로 다시 그 에피소드를 접하니 피식 웃지 않을 수가 없었다. 사실, 내 경험하고 너무 비슷해서 그냥 넘어갈 수가 없었다.

 

 

 

  아직도 대학 생활에 대한 로망이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대학일기≫를 추천하고 싶다. 불행하게도, 너희가 꿈꾸는 유정 선배는 없다고. CC(Campus Couple) 대신에 너희를 기다리는 것은 맥주 500CC 일지도 모른다고. 여전히 이게 다 장난인 줄 알겠지만, 이것이 현실인 것은 변함이 없다. 지금도 수많은 과제와 곧 벚꽃과 함께 다가올 슬픈 중간고사를 앞둔 많은 대학생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 그래도 지금이 가장 빛나고 있는 순간일지도 모른다고. 전국의 모든 대학생들의 대학 라이프를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