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이야기가 된다 - 시간이 만드는 기적, 그곳의 당신이라는 이야기
강세형 지음 / 김영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에 들어온 뒤, 인간 관계에 회의감을 느낀 적이 있었다. 지금도 가끔은 탄탄하다고 믿었던 그 관계가 무너지고 나면 회의감을 종종 느낄 때가 있지만. 한동안 읽지 않았던 책들을 다시 잡은 시기도 그 때였다. 자기 계발서, 에세이, 소설 등등 책들을 사 모으고 하나씩 읽기 시작했다. 여러 권의 자기 계발서와 에세이를 번갈아 가면서 읽으면서 내 마음을 사로잡는 글들을 종종 만났다. 어쩌면 내 마음을 그렇게도 잘 아는지 모르겠다며, 그 글들을 휴대폰 메모장에 적어 놓기도 했다.
  그러나 어느 정도 그 회의감이 잦아들자 나는 더이상 자기 계발서와 에세이들을 찾아 읽지 않았다. 오히려 그 분야의 책들은 멀리하기도 했다. 회의감이라는 감정이 사라지자 내게는 더이상 그 책들에게 공감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자기 계발서나 에세이를 읽는 일이 내게 무의미하다고 생각한 적도 있다.  물론, 가끔은 제목이 너무 예쁜 에세이를 만나 읽기는 했지만 그것도 책이 끝날 때까지 하염없이 책장만 넘겼을 뿐 크게 와닿는 부분은 없었다. 

 

 

   <나는 아직, 어른이 되려면 멀었다>, <나는 다만, 조금 느릴 뿐이다>라는 책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겐 유명한 작가 강세형의 신작 <시간은 이야기가 된다>는 그녀가 사랑하는 책과 영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에세이다. 그리고 내가 처음으로 읽은 작가 강세형의 책이다

 

 

이 책은 불쑥불쑥 쓸쓸해지곤 하는 수많은 평범한 삶들에게 보내는 위로다. 뭔가 더 있지 않아도 된다고, 당신이 보낸 그 대단치 않아 보이는 시간들도, 이렇게 모여 한 편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고 말해 준다. 당신이 겪어낸 그 수많은 시간들이 곧 한편의 영화이며, 한권의 책이며, 기적이라고.시간이 만들어 준 기적. _본문 중에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삶을 가지고 있고 그 시간들은 또 이야기가 된다. 그리고 사람들은 저마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책, 영화 등에는 '이야기'가 존재하고 우리가 그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가 그것이 아닐까. 그게 마치 나의 이야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작가 강세형은 자신이 좋아하는 책과 영화 작품들을 인용하여 삶에 대한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전한다.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엉뚱섬'이 사라져버린, 어른이 되어버린 우리들에게 조금은 씁쓸한 질문을 던지며, 영화 <우리도 사랑일까>와 책 <고령화 사회>를 통해 함께 밥을 먹는 행위를 통해 외로움을 느끼는 우리에게 조금의 위안을 주고 있다. 

 

 

 

 

  이미 내가 알고 있었던 책이나 영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나도 모르게 집중하고 보았던 것 같다. 내가 알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도 있었고, 같은 이야기임에도 다르게 바라보는 시선이 재밌어 강세형 작가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다. 에세이가 좋은 점이 바로 그것이 아닐까. 비슷하면서 비슷하지 않은 그 이야기들에 나도 모르게 귀를 기울이게 된다는 것.

 

 

 

저녁에는 연필을 깎아선 안 된다는 여름 별장의 규칙처럼, 당신의 저녁에는 그저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이야기 한 편이 필요한 걸지도 모른다. 이미 그걸로도 충분하지만 어쩌면 그 시간들이 쌓여, 어느새 당신은 그 시간들에게서 힘을 얻고, 위안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 _본문 299쪽에서

 

   한 문장, 한 문장 긴 호흡을 가지고 있는 <시간은 이야기가 된다>를 집중해서 읽다보면 어느새 강세형 작가가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위로에 대해 깨닫게 된다. 가끔 우리는 이야기에 집중하는 시간을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차라리 그 시간에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이 훨씬 좋을 것이라고. 그러나 강세형 작가는 이야기에 공감하는 것이 결코 무의미하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오히려 그 시간이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이 책을 읽은 나의 시간도 이야기가 될 것이며, 이 책을 읽을 다른 사람들의 시간도 이야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