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말 공부 - 무조건 성공하는 회사를 만드는
고야마 노보루 지음, 안소현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사장의 말에는 사장의 경영 원칙과 사고방식이 담겨 있고, 이는 조직의 방향과 분위기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회사는 사장이 말하는 대로 굴러간다고 할 수 있다. (p. 6)

 

서점에 들어서는 순간, ‘과 관련된 수많은 책들을 만날 수 있다. 그만큼 우리는 말에 많은 신경을 쏟는다. 말이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고, 그래서 그 무게가 상당하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한 조직을 이끌고 책임져야 하는 위치에 오른 사람일수록 그 무게를 버텨내야 한다는 사실이 중압감으로 다가올 수 있다. 조직을 성공의 길로 이끌 수 있는 말은 무엇이 있을까?

주식회사 무사시노의 사장이자 기업 컨설턴트인 고야마 노보루는 한 회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장의 말투라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꺼낸다. 사장의 말공부는 그가 30년간 직접 회사를 경영하고 수백 개의 기업을 컨설팅하면서 찾아낸 사장의 말 공부법을 담은 경영 전략서이자 화술서다. 고야마 노보루는 자신이 무사시노를 경영하면서 실제 있었던 경험과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회사 성공에 사장의 말이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명확하게 전달한다.

 

우리 회사에는 클레임이 발생하면 사장이 모든 것을 책임진다라는 규칙이 존재한다. 클레임이 들어오게 한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한 것도, 대처가 미숙한 사원을 클레임 처리 담당으로 배치한 것도, 클레임이 생긴 상품을 취급한 것도 모두 사장인 나, 고야마 노보루의 책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p. 15)

 

사장의 말공부는 경영 현장에서 사장에게 꼭 필요한 말하기 습관을 마케팅, 영업, 인사, 자금, 회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지침들로 제시한다. 고야마 노보루 특유의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말하기 습관은 그가 평소에 어떤 철학을 가지고 회사를 경영하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도록 만든다. 사장보다는 사원의 입장에 가까운 나로서는, 그의 경영 철학이 대한민국 사업가에서는 보기 드물 정도로 이상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장의 말공부를 읽다 보면, 모 기업의 PR 문구가 생각난다. ‘사람이 미래다.’ 회사가 성장하기에 앞서 고야마 노보루는 사람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사장의 말로 하여금 사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결국 이는 회사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본다. 그래서 사원들이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도를 꾀한다.

 

사람은 누구를 만나는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다. 사원이라면 어떤 상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미래가 바뀐다. 그렇다면 간부 사원을 철저히 교육시켜야 회사 전체의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p.140)

 

특히 인사 관리 부분은 인상에 남을 정도였는데, 사원들의 성장을 위해서 그룹을 정해놓는다는 것이었다. 물론,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이 함께 섞여 있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실력의 그룹을 형성한다는 것이 새로웠다. 자신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기 위해 미묘한 실력 경쟁은 모든 사원들을 성장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의아하면서도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취준생의 신분으로서 사장의 경영 철학을 이해하기보다는 그의 마인드를 이해하고자 했다. 그렇게 접근하다보니 상당히 마음에 드는 구절을 발견하였고 그 구절로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꿈을 푸고 행동하는 사람과 꿈이 없이 행동하는 사람은 확실히 다르다. 꿈은 도망치지 않는다. 도망치는 것은 자기 자신일 뿐이다. 꿈이 실현되지 않는 이유는 스스로 할 수 없다고 포기하기 때문이다. (p. 29)

 

자기 투자란 물욕이나 소유욕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다. 형체가 있는 것은 감가상각이 되어 조금씩 가치가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경험은 시간이 흘러도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다. 떨어지기는커녕 경험을 쌓을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p. 2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