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힘 - 평범한 순간을 결정적 기회로 바꾸는 경험 설계의 기술
칩 히스.댄 히스 지음, 박슬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행복한가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떤 대답이 나올지는 사람마다 다르다. 누군가는 예, 아니오로 단정 지어 이야기할 수 있고 혹은 누군가는 "글쎄요."라는 애매모호한 대답을 할지도 모른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나는 전자보다 후자에 가깝다. 내가 후자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 질문을 받은 순간까지의 내 기억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오늘 내가 "당신은 행복한가요?"라고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만약 어제의 나는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보냈다고 생각해보자. 아침에 힘겹게 눈을 떠서는 무거운 몸을 이끌고 학원을 다녀오고 산더미처럼 쌓인 일에 치여 허덕이고 있다면 나는 어떤 대답이 나올지 말이다. 분명 나는 "아니요, 전혀 행복하지 않아요."라는 대답을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시 오늘 내가 "당신은 행복한가요?"라는 질문을 듣게 되었고 어제의 내가 평생 기억에 남을 신나는 밤을 보냈다면 "네, 매일 이렇게 행복했으면 좋겠어요."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어느 한순간에 도취된 나는 아마 그 순간을 중심으로 내 인생을 이야기할 것이다.



순간은 중요하다.





  어떤 순간은 다른 순간보다 힘이 세다. 유독 나의 기억 속에 오래 남아 있는 순간들이 있을 것이다. 학교에 처음 들어갔을 때, 대회에서 상을 받았을 때, 시험에서 100점을 맞아 칭찬받았을 때, 나의 성과에 대한 보상을 받았을 때 등등. 그리고 이 순간들의 공통점은 나를 변화시켰다는 것이다. 매일 이런 순간들이 지속되면 좋겠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의외로 이런 순간들은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 그러나 베스트셀러 <스틱>, <스위치>의 저자 히스 형제는 《순간의 힘》을 통해 거대한 변화의 방아쇠가 되는 결정적 순간은 얼마든지 기획될 수 있다고 말한다.

  삶이란 우리가 경험하는 매 순간으로 구성되고, 결정적 순간은 그 중 가장 오래 살아남아 기억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신의 삶에 더욱 많은 결정적 순간을 만들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p. 16)

  《순간의 힘》은 같지 않은 모든 순간 속에서, 모든 것을 바꿀 어떤 순간을 계획하는 방법을 설명해준다. 즉, 우리는 삶의 변화를 위해 '경험 설계'를 할 수 있다. 히스 형제는 잊고 싶은 순간, 트라우마보다는 긍정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절정'의 순간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4가지 요소로 고양, 통찰, 긍지, 그리고 교감을 선택한다. 고양의 순간은 우리를 평범한 일상 위로 고조시킨다. 통찰의 순간은 우리가 사는 세상과 우리 자신에 대해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한다. 그리고 긍지의 순간은 우리가 지닌 최선의 모습을 드러낸다. (p. 160) 마지막 인간관계를 강화하는 교감의 순간까지. 히스 형제는 자신들이 조사하고 연구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이 4가지 요소들이 경험 설계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당신이 평범한 것 이상의 무언가를 만드는 데 성공했는지를 판단하는 가장 단순한 기준은 사람들이 사진기를 꺼내고 싶어 하느냐이다.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다면 그것은 특별한 순간이다. 우리의 본능은 특별한 순간을 영원으로 남기고 싶어 한다. '지금 이 순간을 영원히 간직하고 싶어.' 이것이 바로 고양의 순간이다. (p. 79)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나는 순간이 가지는 힘에 대해서 믿고 있었다. 유독 기억 어딘가에 오래 남아 있게 되는 순간이 가지는 큰 힘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써 놓은 '순간을 즐겁고 소중하게'라는 문구처럼 나는 매 순간을 힘 있게 만들고 싶었다. 《순간의 힘》은 바로 그 순간을 힘 있게 만들 방법들을 제시해주었고, 이제 나는 그 순간들을 창조하기 위한 설계 작업에 돌입하기만 하면 된다. 언젠가 나의 인생을 극적으로 만들어 줄 결정적 순간들을 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