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의사결정을 하는 5가지 방법 - 정답 없는 문제조차 정답을 제시해야 하는 당신을 위한
조셉 L. 바다라코 지음, 최지영 옮김 / 김영사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면서 많은 선택 과정에 놓인다. 오늘의 점심 메뉴를 고르는 사소한 것부터 새로운 직장으로의 이직 여부 등에 대한, 어쩌면 내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범위까지. 그리고 종종 사회에 놓인 위치에 따라 선택의 범위가 확장되기 마련이다. 명쾌하게 답이 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불러 오기를 희망한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우리는 선택의 길에서 무엇을 해야할까?

  《가장 좋은 의사결정을 하는 5가지 방법》에서는 중대한 결정을 해야되는 우리에게 좋은 결과 도출을 위한 5가지 단계의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세상은 흑과 백으로 명확하게 나누어지지 않는다. 저자 조셉 바다라코는 흑과 백의 사이, 그러니까 우리가 명쾌하게 답을 얻을 수 없는 그 혼란한 상태를 '회색'이라고 표현한다. 회색 지대에서 우리는 5가지의 질문을 통해 가장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경영을 관리하는 리더 입장에서의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지만, 질문을 통해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우리 삶에서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다.

  회색 지대는 조직 관리자에게 업무상 최대의 난제이다. 사실 회색 지대는 업무를 넘어서 인생에서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 불확실성과 위험 부담이 큰 문제를 다루는 일은 업무 능력만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자신을 시험하는 일이다. (p.11)

  살면서 회색 지대를 피하기란 어렵다. 회색 지대에서 결정을 내리면서 우리는 감정적이고 심리적인 위험을 만나기도 한다. 그럼에도 우리가 회색 지대 문제를 잘 해결하면, 자신이 속한 조직과 타인에 크게 기여하고 자신의 커리어와 자아의식을 한층 발전시킬 수 있다.(p.15) 그래서 저자 조셉 바다리코는 이 회색 지대에서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는 질문 5가지로 '최종 결과는 무엇인가?', '나의 핵심 의무는 무엇 인가?', '현실 세계에서 실효성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누구인가?', '내가 감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를 제시한다. 흥미로운 점은 이 5가지의 질문을 인본주의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며, 그 해결책을 철학자 밀과 칸트, 정치적 사상가 마키아벨리 등의 사상에서 찾아낸다. 이 5가지 질문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정립하여 저자 조셉 바다리코는 우리가 그 프로세스 과정에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못하게 하면서 통합적으로 바라보도록 한다.

  그럼에도 유독 눈길이 가는 질문들이 있다. '나의 핵심 의무는 무엇인가?', '현실 세계에서 실효성이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두 질문은 리더의 위치에는 놓여 있지 않은 현재의 나에게도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때때로 나는 나의 기준에 맞춰 제멋대로 의사결정을 한다. 쉽게 예를 들자면, 친구와 약속을 정하는 과정을 들 수 있겠다. 주로 친구에게 먼저 의사를 물어보기는 하지만, 간혹 나의 스케쥴에만 꽂힌 채 친구에게 일정을 강요하는 행동을 보이곤 한다. 곤란해하는 친구의 감정 상태는 헤아리지도 못한 채, 나의 감정만을 내세우는데 그 결정 과정에서 생기는 마찰은 결코 좋은 결과를 불러오지는 못했다. 두번째 질문은 그 과정을 반복하는 스스로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두번째 질문이 가지는 의미는 이것이니까.

  자신의 이해관계, 경험, 판단, 세상을 보는 관정에 매몰되지 말라. 모든 방법을 동원해 반드시 자기 본위의 감옥에서 탈출하라. 자신이 직접 당하는 당사자가 된다면 기분이 어떨지, 그 상황에서 무엇을 원하고 무엇이 필요할지를 스스로, 그리고 다른 사람과 함께 열심히 상상해보라. (p.99)

  그리고 마키아벨리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상황에서 자신이 하는 일이 선하기만을 고집하는 자는 선하지 못한 자들 사이에서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 때로 나는 내가 보고 싶은대로 보는 경향이 있다. 혹은 하고싶은대로 하려는 경향도 있고. 그러나 그것은 오히려 나를 가둬두는 울타리가 되었고, 더 나아가 울타리 밖으로 나가기를 두려워하도록 만들었다. '내가 생각했던 대로 되지 않으면 어떡하지?' 시작도 하기 전에 나를 잠식시키는 이런 생각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어 나를 그대로 에워 쌌다. 그리고 마키아벨리는 또 이렇게 이야기했다. "행운은 용감한 자의 편이다."

   생각에 빠져 주저 앉아 있을 시간은 끝났다. 《가장 좋은 의사결정을 하는 5가지 방법》을 읽었으니, 이제 나의 회색 지대에서 빠져나오는 일만 남았다. 흑과 백으로 명쾌하게 답이 나오지 않는 그 시기에, 이 책을 다시 펼쳐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