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험한 심리학 - 너의 마음속이 보여
송형석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4월
평점 :

살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이 나뉜다. 사람의 심리상 이왕이면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하고만 이야기하고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만, 현실상 불가능하다. 싫어하는 사람과의 관계는 피하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그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로 마음먹는다. 하지만 순간순간 끓어오르는 분노에 관계가 살짝이라도 틀어질 기미가 보이면 다시 원상태로 돌리기까지의 과정은 너무나 지친다. 편하게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없을까?
MBC 예능 <무한도전>에 출연해 무한도전 멤버들의 심리를 날카롭게 분석하고 행동 패턴까지 정확하게 예측하면서 지금까지도 무한도전을 좋아하는 시청자들의 기억에서 회자되고 있는 정신과 의사 송형석은 《위험한 심리학》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관계를 유지하기에 앞서 사람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처 방법을 세우자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위험한 심리학≫은 심리학 이론에 따른 성격 분류에 앞서, 먼저 사람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첫인상에서 우리가 타인을 파악하는 방법과 그것에서 오는 오류를 범하지 않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모든 사람들을 그 방법에 맞게 대할 수는 없지만, 타인과의 좋은 관계를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식으로 대화를 이끌어가야 할지 갈피를 잡도록 도와준다. 이후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심리학 용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준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대상관계이론, 자기 심리학 등 흔히 알려진 심리학 용어를 이용해 사람들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말해준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바탕으로 이제 사람들을 심리학 이론에 따른 성격 분류를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