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의 작업 노트 - 데이비드 두쉬민의 창작을 위한 조언 사진가의 작업 노트 1
데이비드 두쉬민 지음, 홍성희 옮김 / 정보문화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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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술과 소프트웨어의 발달은 사진 분야도 비켜가지 않고 많은 발전을 이뤘다. 덕분에 셔터만 누르면, 웬만해선 큰 실패 없이 선명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이런 간편함에 사진이 많은 사람의 취미가 되고 있다.

 

그러나 사진은 절대 쉬운 영역이 아니다. 찍으면 찍을수록, 알면 알수록 보이지 않는 장벽을 느끼게 된다. 특히 사진전이나 인터넷에 올려진 프로 사진가들의 사진을 보면, 같은 장소, 같은 대상인데도 그 차이가 어머 어마함에 좌절감과 동시에 질투가 솟아나기도 한다. 그들의 작업과 내가 뭐가 다른지 궁금해지게 된다. 그렇지만, 프로의 작업에 같이 동참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운 좋게 같이 하게 되었다고 해도, 사진가의 머릿속에 들어가지 않는 한, 프레임마다 어떤 의도로 그렇게 했는지,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일일이 알 수는 없는 것이다.

 

고맙게도 "사진가의 작업노트"라는 책에서는 이 모든 것을 전달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데이비드 두쉬민이 쓴 책으로, '사진을 말하다', '포토 스토리텔링의 기술', '프레임 안에서'와 같이 국내에도 많은 사진 서적으로 잘 알려진 친근한 사진가이다.

 

 

 

이번 '사진가의 작업노트'는 베니스, 아이슬란드, 케냐, 남극 4지역의 촬영작업을 통해, 각 여행지에서 어떻게 사진을 찍었으며, 어떤 것을 표현하려 주력했는지, 편집은 어떻게 했는지 자세하게 알려 주고 있다.

 

 

 

책 구성은 먼저 사진 작업 결과물, 즉 사진 작품을 아무런 설명 없이 큰 사진으로 보여준다. 일단 기술적 편견 없이 독자 스스로 사진을 감상하고 평하라는 의미라 생각한다. 사진 기술을 좀 아는 사람이라면, 사진 데이터 없이도 어떻게 찍었는지 어떤 렌즈를 썼는지 감 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감수성이 풍부한 분이라면, 사진을 통해 작가의 어떤 마음이 담겨 있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잘 모르겠으면, 단순히 이건 마음에 드네, 이건 내 취향이 아냐 해도 된다.

 

 

 


사진 감상이 끝나면, 작가의 사진 촬영 과정을 얘기가 이어진다.
어떤 경로를 통해 여행지에 가게 되었으며, 당시 작가의 상황, 이혼, 건강 상태, 마음가짐도 이야기하고 있다. 베니스의 경우 작가가 이혼으로 인해 외로움, 고독감을 많이 느껴서 작품에도 그것을 반영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기존 오쏠레미오 같은 베니스의 경쾌한 분위기가 아닌 침착하고 흘러간 과거 같은 느낌의 사진이 나왔다. 반면 케냐에서는 BOMA 프로젝트의 의도에 맞춰 자칫 가난과 굶주림으로 표현될 수 있는 지역 분위기에 희망과 친근함 담았다.

그리고 촬영지에서 사용한 장비에 대한 소감도 같이 들어 있다.
아이슬란드에서는 삼각대와 필터 사용의 중요성과 활용을 얘기하고 있으며, 케냐나 남극에서는 먼지와 물기에 대해 작가가 어떻게 대처했는지 말하고 있다.

 

 

 

 

이와 함께 후보정에 대한 조언도 아주 자세히 말하고 있다.
룸라이트의 어떤 기능을 사용했는지, 값은 어떻게 주고 썼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프리셋도 자료실을 통해 다운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런 프리셋의 경우 작가의 숨겨진 노하우이기 때문에 잘 공개 안 하는 분도 많은데, 데이비드는 중요 사진마다 자신이 사용한 설정을 멋진 이름과 함께 공개해 주었다.

 

 

 

책 구성 마지막 단계로 '사진에 관하여'를 통해 앞에서 감상한 사진 하나하나의 데이터 값과 촬영 의도, 작업 방법, 아쉬움, 후보정 등 상세한 것들을 알려주고 있다.


역시 프로는 달랐다. 그냥 구도나 잡고 셔터 막 눌러 건진 게 아니었다.
한 컷, 한 컷, 빛, 구름, 이끼, 물방울, 눈동자, 배경 등 예리하게 살피고, 매의 눈으로 순간을 포착하며 찍은 것이었다.

프로와 내 사진이 다른 가장 큰 이유 바로 이것이었다. 나도 나름 살펴보고 찍고 있다 생각했지만, 그 정도의 차이가 엄청났다. 나는 보통 이 정도면 됐지 하고 찍는데, 그는 만족하지 않고, 좀 더 다른 시선, 다른 빛, 더 멋진 장면을 쉼 없이 찾았던 것이다. 어쩌면 이게 사진을 일로 하느냐, 취미로 하느냐의 차이일지도 모르겠다.

 

책 구성이 사진 먼저 보고 나중에 작가의 설명이 나오는 식이라. 나름 사진 보는 능력도 키워주는 것 같다. 그 과정을 통해 좀 더 사진을 생각해보게 하고, 자신의 실력도 검증하면서, 모르는 것을 좀 더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생각하게 하는 강좌라는 느낌이다. 다만 사진에 대한 기본 용어 설명이 없으므로, 사진 초보는 완전히 이해하는데 부담이 될 수 있다. 약간의 용어 검색이 필요할 것이다.

 

'사진가의 작업노트'는 전문가가 어떻게 사진을 찍는지 촬영 준비부터 보정까지 그 과정을 하나하나 자세히 보여준다. 난 그 과정을 보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사진에 대한 생각도 좀 더 진지해졌다. 더 이상 우연히 하나 건진 사진이 아닌, 내가 어떤 의도로 어떻게 찍었는지 자세히 말할 수 있게 찍으려 한다.
자기 사진에 고민하고,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분에게 분명 도움 되는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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