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렉팅 컨템포러리 아트
아담 린데만 지음, 이현정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 작품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감동을 줍니다. 이런 예술품의 순수 기능과 함께 투자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이 잘만 투자하면, 고수익도 노릴 있죠. 그렇지만, 주식이나 부동산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일반인들의 접근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예술품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정보 부족에서 오는 두려움도 것입니다.

 

 

 

 

 

"컬렉팅 컨템포러리 아트" 이름 그대로 현대 미술품 수집에 관련된 이야기를 다룬 책입니다. 예술품 시장에 관한 정보를 담은 책입니다. 현대 미술품 거래에 관련된, 예술가, 비평가, 아트 딜러, 아트 컨설턴트, 컬렉터, 옥션 전문가, 디렉터, 큐레이터 각각 분야에 유명한 관련자들을 직접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미술 시장에 뛰어 들게 되었는지, 어떻게 성장할 있었는지도 있습니다. 현대 미술품의 흐름에 대한 다양한 견해도 있고, 투자 방법, 판매 전략, 예술 시장에서의 상도덕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있습니다. 시장 구조와 종사자들의 역할, 수익 마진 실무적인 내용이 가득합니다.

 

책에서 나왔듯이 뉴욕, 런던, 독일 아트 시장이 정착된 지역에서는 예술품 거래를 통해서 예술가들을 양성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있습니다. 책을 보는 내내 부럽더군요.

 

미술품 거래가 활성화가 되어야, 미술 시장이 살고, 많은 예술가들이 배고픔에서 벗어나 왕성한 창작활동을 있죠. 우리가 많은 서양 예술작품에 감탄을 보고 감탄하지만, 그들의 작품들이 유명해지고, 많이 나와 있을 있었던 것은 사실 예술가를 지원하는 내부적인 시스템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도 그런 문화가 있었지만, 어느 순간 맥이 끊어졌죠. 그러다 보니 예술은 배고픈 직업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고, 집에 능력이 되면 예술학과 지원을 포기하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은 예술품 거래가 일반인에게도 많이 퍼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규모가 커질 수록 문화적 혜택은 모두가 누리게 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도 나오게 것이니까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나 음악 스타처럼, 미술계에도 그런 인물이 나왔으면 합니다.

 

 

 

 

 

 

그리고 책을 보면 해외 예술품 시장의 흐름을 있는데, 우리 시장은 유명 작가에만 쏠리는 경향이 있는데, 외국 시장은 새로운 작가 발굴에 관심을 가진다고 합니다. 발굴한 아티스트를 적극 지원해서 그가 성장할 있게 하고, 부가가치를 높입니다. 사서, 비쌀 파는 것이 투자의 기본과도 일치하죠.

 

속의 많은 전문가들은 성장할 있는 예술가 발굴과 예술 시장에 참여 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될수록 여러 작품을 보고, 예술계의 흐름과 관련자들의 견해 등을 많이 들을라고 합니다. 그래야 좋은 작품을 좋은 조건으로 구입할 있고, 작품을 있는 안목도 생긴다고 합니다.

 

저는 책이 좋은 점이 딜러와 컬렉터와 같은 팔고 사는 상반된 입장에 서로의 시각을 있다는 것입니다. 서로 잘못된 점을 비난하는 견해도 여과 없이 담아 있고, 완전히 다른 시각차도 있습니다. 밖에 뒤에는 용어사전과 세계 주요 미술행사 일정도 담겨 있어서 시장 이해를 돕는 점도 좋았습니다.

 

 

 

 

 

 

책은 투자나 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컬렉터에게 기본이 되는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딜러나 큐레이터 등에 일할 예비 종사자들에게도 자신이 어떤 일을 할지, 선배들의 많은 조언을 들을 있습니다. 예술가라면 자신의 작품을 어떻게 홍보하고 지원을 받아야 할지 방향을 잡을 있을 거라 여겨집니다. 저처럼 해당이 되는 경우라도, 책에 나온 많은 현대 미술의 최전선에 있는 멋진 작품들은 보는 내내 눈에 즐겁게 합니다. 신기한 작품도 있고, 이게 뭐지 하는 작품, 멋진 작품, 익살스런 작품 기존 책에서 많이 보지 못한 작품들이 그들에 대한 호기심을 이끕니다.

 

"컬렉팅 컨템포러리 아트" 덕분에 미술 시장을 이해할 있었습니다. 아트 페어나 각종 전시회에 갔을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다면, 여유가 된다면 책에서 얻은 지식으로 구입해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