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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 - 네이버 상위노출부터 SNS 활용까지
최재혁 지음 / 다온북스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기존에 많은 인터넷 쇼핑몰이 있지만, 검색 또는 주문, 접근 편의성이 좋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다. 소비자로서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거긴 하지만, 오래전부터 나 역시도 판매자로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해서 좋은 아이템을 팔아보고 싶었기에, 제품 구입을 하면서 주의 깊게 그 스마트스토어의 구성, 디자인, 문구 등을 살펴 봐왔다. 게다가 최근, 친구가 스마트스토어 오픈을 준비하며 도와 달라고 해서, 좀 더 본격적으로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 관해 알아보게 되었다.
우선 인터넷을 통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함께 체계적으로 정리된 책을 알아봤다. 그래서 보게 된 책이 최근에나온, 15년 차 온라인 광고 마케터 최재혁 저자가 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이다.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내용 구성일 것이다.
가장 먼저 담고 있는 내용을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이해와 스토어 오픈 전 미리 준비하고, 고민해야 할 것들이 나온다. 인터넷 트렌드와 키워드를 익히고, 스토어명이나 제품명을 짓는 데 필요한 조언을 하고 있다. 무작정 스토어오픈하는 게 아니라, 치밀한 시장조사와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에는 스마트스토어 개점에 대해 단계적으로 가입 절차와 필요한 것들을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책에서 하고 있는 화면 캡처로 따라 하기 식 설명이 아니라 오히려 좋았다. 사실 이런 것은 지면만 많이차지하지 실질적인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보다는 어떻게 해야 스마트스토어 인지도가 높아질지를처음부터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주소 입력만도 그렇다. 사업장 주소를 자택으로 했을 때, 소비자는 영세한 곳으로생각할 수 있으므로 조금의 비용이 들더라도 비상주 사무실을 임대해 그 주소를 넣으라고 말한다. 별거 아닌 거같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나도 같은 생각을 했기에 무척 공감하는 부분이다. 그만큼 이 책이 세심하다는 것이다.
스토어 오픈 다음부터 가장 큰 고민은 고객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이다. 소비자가 알아서 절대로 몰려들진 않는다. 뭔가 유혹거리 또는 매력적인 것이 있어야 하며, 많은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검색 시 바로 눈에 들어오게 상위 노출의 노력도 필요하다. 바로 이러한 것들에 대한 해결책을 책을 통해 저자가 알려주고 있다. 내용 중, 내가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 보였는데, 네이버 쇼핑렌즈에 관한 것이다. 키워드 노출에 관해서는 많이 들어봤지만, 쇼핑렌즈에 대한 것은 전략은 처음 보는 거 같다.
이런 돈 안 드는 기본적 마케팅 홍보 방법은 꼭 해야 할 기본 사항일 뿐이다. 오픈한지 얼마 안 된 가게는 적절한유료 광고도 필요하다. 일반 오프라인 매장도 오픈하면, 전단지도 돌리고, 가게 앞에서 춤도 추는 것과 같은 거다. 여유가 안되면 뒤로 미룰 수 있으나, 그래도 꼭 알아 둬야 하는 내용이다. 그래야 들인 돈만큼 제대로 효과를 볼수 있다. 유형별로 페이스북, 유튜브 SNS 광고까지 다 다루고 있어서 종합적인 광고 홍보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된다.
이 밖에 이벤트나 체험단을 이용하는 방법도 소개되고, 장사의 기본인 고객관리, 로그분석, 카톡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스마트스토어 성공을 위한 전략을 치밀하게 다루고 있다.
이처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은 내용과 구성이 무천 잘된 책이다. 전체 올 컬러에 관련 사례나 도표, 사진들이 많이 들어 있어 이해가 쉽게 되어 있고, 중요한 문구에는 연두색 형광색 펜을 사용한 거처럼 밑줄이 쳐져 있어서, 좀 더 빠르게 내용 파악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 덕분에 체계적으로 스토어 오픈 계획을 짜는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의 홍보방향이나 고객 전략, 키워드 상위 노출 등 인터넷 판매에 대한 다양한 밑그림도 손쉽게 그릴 수 있었다.
저처럼 스마트스토어 오픈을 준비하는 분에게 적극 추천하며, 현재 오프라인 매장을 하고 있는 분도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마케팅 아이디어 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