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는 단 350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 기적의 최강 영어회화 학습법
Cozy 지음, 김윤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나에게 어학은 난감한 삶의 과제다. 영어 실력이 나올 정도로 늘지 않는다. 머릿속에 까마귀가 잔뜩 들어앉아 있는지, 외워도 잠깐 생각하면 금방 잊어 먹는다. 방송이나 길거리에 보게 되는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쉽게 외국인과 대화를 하는데, 나는 영어 벙어리로 살아오고 있다


그래서 영어 공부 하려고 미드를 자주 보긴 하는데, 처음 번만 단어 찾아보고 영자막 해석하고 그러다, 현재는 그냥 한글 자막만 찾아 대고 있는 상태다. 어학 공부에 있어 확실히 끈기라곤 전혀 찾아 없다.  


그러다 '미드는 350 단어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처음엔 제목만 보고 미드 영단어 공부 책인가 했다. 단어라도 외우자는 심정에 책을 자세히 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단순히 영단어를 얘기한 책이 아니었다. 일종의 영어 학습법을 다룬 책이었다. 그동안 내가 워낙 학습법 관련 책은 많이 봐서 학습법에 관한한 나름 전문가 사기꾼 수준은 된다. 영어는 못해도 학습법은 빠삭하다. 물론 이게 공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이긴 하다. 


그런데 책은 이전에 봐왔던 영어 학습법과는 많이 달랐다. 잡다한 학습 방법 나열이나, 간증식 자신의 영어 공부 경험만 얘기하는 부류가 아니었다. 물론 책도 영어로 고생한 저자의 개인 경험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지만, 그저 이렇게 공부하면 된다가 아니라, 자신이 성공한 영어 공부법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며, 회화에 도움이 되는 단계별 학습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미드를 통해 회화 실력을 높일 있었다고 한다. 그가 선택한 미드는 다른 미드에 비해 생활 영어 위주로 되어 있는 '섹스 앤 더시티'였다. 그리고 전체 에피소드 94편을 분석했다. 12,088개의 단어가 나오는데, 5,000 이상은 1 밖에 나오지 않는 단어였다. 실제 대사의 80% 100 이상 나오는 단어들인 350여 개 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영어 회화가 목적이라면, 이런 중요 단어를 마음대로 사용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저자가 리스트 한 350단어를 보면, 무척 쉬운 단어들이다. 중학교 수준이고, 나에게도 대부분 아는 단어였다. 그럼 단어만 외우면 끝인가?


 


아니다. 미드 영단어 분석은 너무 어려운 단어만 집착하지 말라는 의미일 뿐이다. 그래서 저자는 100% 영어회화를 익히기 위한 실전적인 방법으로 2개의 , 스피킹탑, 리스닝탑을 제안하고 있다. 모두 4단계로 말하기와 듣기 수준을 나누고 그에 맞는 단계별 학습법을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말하기에 있어서는 1초에 바로 영작할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시제, 단어의 최소화, 문장의 조합을 스피킹탑 1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1단계에 나오는 쉬운 예제 문장도 1초만에 만들 없었다. 간단한데 시제도 걸리고, do, be 동사 사용이 엉망이었다. 이는 다른 책에서도 겪었던 문제점이었다. 부록 연습문제에 나오는 기본 문장을 진짜 1초 만에 말할 있게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내가 궁금해왔던 점을 설명해주고 있었다. 표현을 위한 자기 필터의 3 요소, 감정 필터, 인식 필터, 의견 필터의 구분은 영작을 쉽게 해주고, 영어 자체를 이해하는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책이 모든 영작법을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한 회화에 필요한 핵심 문장은 다루고 있어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하다 여겨진다. 알리나 아마존 각종 직구 판매자 메시지 보낼 아주 요긴하게 있을 같다


리스닝에 있어 리스닝 실력은 어휘, 문법 실력 X 순간 이해력 X 발음청취력 이라 저자는 말한다. 어느 하나가 0 되면 리스닝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세 가지 영역에 대한 리스닝 실력 향상 방법을 얘기한다. 이때 미드가 도움이 되며, 다독을 통해 순간 이해력 향상을 이끈다. 밖에 파닉스 부분과 자막 섀도잉 방법도 리스닝 실력 향상 방법을 위해 설명하고 있다


'미드는 350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통해 새롭게 알게 많았다. 내가 모르는지도 깨닫게 되었고, 이를 보완할 방법을 알게 되었다. 무척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 미드 단어나 숙어, 문장만 단순 정리한 책이 아니라 어떻게 공부하면 미드를 통해 회화 실력을 늘릴 있는지 제대로 알려주고 있는 만들어진 쉽고 효율적인 책이다.

이제 내가 좋아하는 미드를 책이 제시하는 학습 방법에 맞춰 다시 즐기려 한다. 일단 뒤에 나온 부록부터 1초 만에 말할 있을 때까지 완전 마스터하는 것이 목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