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빌 게이츠의 인생수업 - 빌 게이츠의 아버지가 들려주는 20가지 인생 이야기
푸허녠 지음, 고보혜 옮김 / 이스트북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윌리엄 헨리 게이츠 2세가 아들인 빌 게이츠에게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끔씩 부딪치는 세상의 벽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조언자가 되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용기,창조,열정,슬기,부,신용 .. 등의 20가지에 대해 아이가 자람에 그 시기에서 놓칠 수 있거나 필요한 것을 세계의 신화나 이야기를 빌려와 들려주며 아들에게 삶의 지침을 알려주고 있다.
빌 게이츠.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에 그를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언제부터인가 집이든 회사이든 학교에서든 컴퓨터가 없으면 아무 생활도 못하게끔 만들어 버린 세계에서 최고 갑부라고 불리우는 사나이!
그의 엄청난 부와 전 세계에 그의 성공을 각인시킨 인물의 인생을 돌아보는 것은 무척 재미가 있다.
특히 그가 소위 위인이라고 말하며 넘어 가버릴 수 있는 죽은 사람이 아닌 아직도 매일 왕성하게 활동을 하는 산자이며 그의 행적을 TV에서 볼 수 있다는 것, 그래서 더욱 친근감이 가면서 감히 쳐다볼 엄두가 안나는 사람임에도 그의 과거를 모르는 상태에서 그가 어떻게 그런 엄청난 갑부가 될 수 있었는지를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배울 수 있었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갖추어졌고 똑똑했을 것 같은 사람,
하지만 그도 아이였을때는 하늘의 천둥 번개가 무서워 잠못 들고, 학교에서 친구들과 사소한 말다툼에 주먹싸움까지 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수학과 과학만 우선해 다른 과목은 등한시하며 과학 박람회장을 다녀오며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고 말할때나 하버드 대학시절 중퇴를 했다는 것을 읽으면 부모 가슴이 철렁했겠다, 생각하며 이 사람도 보통의 사람이었고 어찌보면 잘못된 길을 걸을 수 있었겠다고 생각을 했었다.
그가 보통의 아이같은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그를 곁에서 올바른 길로 인도해주고자 끊임없이노력한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었다는 것, 아이가 무엇인가를 하겠다고 했을 때 무엇이든 안된다 하지 않고 그 아이의 어긋나는 마음을 다정하게 잡아주며 격려하고 위로해주며 자신감을 심어주었다는 것은 강한 의지의 그에게 큰 힘이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나이 든 지금 세상에 편재된 불평등 문제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기부와 자선사업에 힘을 쏟는 것을 보며 진정한 부자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는 빌 게이츠의 아버지가 전하는 인생의 메세지로 알았기에 당연히 작가가 그와 가까운 지인이거나 윌리엄 게이츠 일것이라 생각했었다. 그러나 전혀 뜻밖의 베이징 교수인 푸헤녠이라는 작가가 성공한 게이츠 부자의 이야기를 허구와 실록을 함께 섞어 가상으로 적었다고해 사실 신뢰감을 많이 잃었었다.
하지만 작가가 밝히 듯 이것을 문학작품으로 독자들이 받아들이면 읽는데 재미를 더욱 느낄 것이라 했고 내용은 부분적으로 각색되었지만 전부 실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되면서 어린시절의 빌과 재미있는 외국의 이야기들을 함께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빌 게이츠가 자라면서 자신이 맞딱드린 상황과 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을 접목시켜 자신의 의지대로 삶을 이끌어 갔으며 지금의 성공한 모습을 연결해낸 작가의 기발한 구성력도 좋았다.
20개로 나뉜 삶에 필요한 자세를 알려주며 그 속에 타인과 함께 하는 '경청'과 강자의 미덕이라고 말한 '겸손'이 들어간 것, 마지막 마무리로 Bill's Note 부분을 만들어 나의 삶을 다시금 돌아보게 해주었던 것은 이 책에 남을 아쉬움을 깔끔하게 해주었으며 세계 최고의 갑부도 그의 뛰어난 재능과 함께 부모님의 올바른 가름침을 받고 실천을 하므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까지 자신의 삶의 일부로 만들었다는 것,
그가 세계 최고의 갑부여서가 아니고 훌륭한 인격의 성인으로서 자라 좋아하게 될 것 같다.
내가 빌 게이츠가 될 수 없고 그의 아버지처럼은 못되어도 아이들에게 삶의 올바른 방향을 잡아주는 어른이 될 수 있기를 바래보는 좋은 시간이었다.
"선천적 결함이든 후천적 시련이든 그 어떤 불공평한 상황 앞에서도 자신을 불쌍히 여기지 말라. 이를 악물고 일어나 사자처럼 용맹하게 전진하라. -빌게이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