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1 : 세상을 보는 관점을 넓히는 질문 Why -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 지식 교양서
김정욱 지음, 미늉킴 그림,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기획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를 위한 겨울방학 추천도서.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 지식 교양서

JTBC 차이나는 클라스를 초등역사책으로 만나요.^^




다들 오늘 하루 잘 보내셨나요?

포스팅을 쓰는 오늘은 다시 새로 시작된 한 주

2023년 12월 11일 월요일이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울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은

어린이 지식 교양서 한 권을 기록해보려고 하는데요.

저희 남편이 즐겨시청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를

어린이책으로도 만나볼 수 있더라고요!


짜잔!

우리집에 도착한 반가운 어린이 지식 교양서

차이나는 클라스 1권

이에요.


이번 1권에서는 세상을 보는 관점을 넓히는 질문 Why를 테마로 하고 있었는데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읽기 좋은 학습만화 형식으로 탄생한

<차이나는 클라스 1>이었어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감수한 어린이 교양서 <차이나는 클라스 1>!

사실 제가 생각하기에 저는 공부만 많이 해봤지 교양은 다소 떨어진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다행히 울 아이는 저보다 더 다양한 체험을 하고 책도 많이 읽으며 교양을 쌓고 있는데..

아이와 함께 이러한 책들을 읽어보니 참 유익하고

새롭게 알게 되는 이야기들도 많이 있더라고요.

남편이 시청하는 곁에서 함께보던 차이나는 클라스를 학습만화로 만나보니

방송을 봤던 기억도 나고 더 흥미롭게 읽어갈 수 있었다는요!



미래엔아이세움에서 출간된 어린이 지식 교양서 <차이나는 클라스 1>!

이 책의 차례를 살펴보면


1장 Why? - 지나간 역사를 배워야 하나요?

2장 Why? - 보이지 않는 미지의 영역을 연구하나요?

3장 Why? - 인간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나요?

4장 Why? - 인간은 게속 질문하나요?


로 이뤄져 있어요.

이렇게 이 책은 Why?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다양한 사건과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이 책에는 핵심을 꿰뚫는 질문, 물어봐도 되나 싶은 질문 등

다양한 질문을 던지는 차클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해서요.

우리가 궁금했던 이야기들을 대신 질문하며

이야기를 이어가고 있더라고요.


특히 1장에서는 프랑스대혁명이며 조선의 민란,

일본의 식민 지배 등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의 일제치하는 공부하는 것이 좀 고통스럽기도 했는데...

울 아이가 지나간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그에 대한 생각을 해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하나의 장이 끝날 때마다 차클이는 책을 읽는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절대로 잊지 말고

후손들에게 전해 줘야 할

역사적 사건은 뭐라고 생각해?

라고 물어보고 있었는데 ..

아이가 살아간 10년동안 사건들 중에서

생각해보고 골라보면 좋겠다 싶고요.



제가 고른 사건은 세월호로..ㅠ

잠이 좀처럼 들지 않았던 뜬금군을 아기띠를 한 채로

고스란히 밤을 지새우며 세월호 뉴스를 보았던 기억이 생생하고요.

다시는 반복되서는 안 될 슬픈 사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른들이 미안하다..ㅠ



책을 읽어보면 울 아이가 좋아하는 공룡에 관한 강의도

2장에서 만나볼 수 있어서 반가웠는데요.

확실히 자신이 좋아하고 잘 알고 있는 분야라면 책을 읽을 때에도

좀 더 이해를 잘하고 더 재밌게 읽을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또한 책에는 굵직굵직한 테마들이 참 많이 있었는데요.

그리스 로마 신하며 삼국지에 대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

작년과 올해 잘한 일 중의 하나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

삼국지에 대해서 좀 더 알게 되었다는 점이랄까요.

수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읽고 찾고

메시지를 얻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텐데요.

책을 보면서 참 반가웠는데

방송에서도 봤던 기억이 새록새록하였고요.



이에 대한 이야기들을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생생하게 이야기해주고 싶단 생각을 하였어요.

<차이나는 클라스 1>이 책은 한 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요.

보고 또 보고 그 속에 담긴 지식과 메시지를

내 것으로 소화할 수 있음 좋을 것 같아요.



참!

책에는 책을 읽고 풀어보면 좋은 독후활동지도 첨부되어 있어서요.

각 장마다의 질문을 적어보면 좋을 듯 한데..

모르는 부분은 오픈북으로 찾아서 적어본다고해도

아이에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부분까지 잘 챙겨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울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은 어린이 지식 교양서.

질문의 차이가 미래를 바꾼다!

<차이나는 클라스 1>을 만나보고 이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해보았는데요.

책 속에 담긴 지식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꼬옥 필요한 것들이라 한 번에 전부 흡수하진 못해도

아이가 잘 공부하고 알아갔음 좋겠고요.

생각하고 질문하는 힘을 좋은 책을 통해 키워봤음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까지.

다들 편안한 밤 되세요.

잘자요.







#차이나는클라스, #JTBC, #초등역사책, #사고력, #창의력, #초등도서추천, #초등과학, #겨울방학,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