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독해 1권 초등 국어 1-1 (2023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하루 한장 독해 국어 (2023년)
미래엔 초등 국어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1 8살 둘째의 초등독해문제집!

미래엔 하루한장 독해 초등국어 1-1 1권

50일완성으로 완북 완료하였어요.^^




포스팅을 쓰는 오늘은 달콤한 주말이 기다리고 있는 2023년 03월 24일 금요일이에요.

어제는 아이들이 자고 저도 얼마되지 않아서 취침을 하였는데요.

평소엔 새벽 1-2시쯤 잠을 자는 1인이었는데,

아이들 챙기다보니 저도 파김치가 되어서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야하는 것 같네용.



올해에 초등학생 1학년이 된 울 둘째 베리군~!

베리군의 초등학교 생활은 나름 순탄하게 잘 흘러가고 있는 것 같은데용.

같은 어린이집의 친구들도 같은 반에 있고, 아직까진 어려운 공부를 하진 않아서 참 다행인데 ...

사실 아이와 이전부터 하루한장 시리즈로 꾸준히 엄마표홈스쿨링을 진행해서요.

앞으로도 당분간은 아이가 학업적인 부분으로 힘들거나 고민되진 않을 것 같고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울 아이가 열심히 풀고 완북한 초등독해문제집에 대해 기록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바로..

미래엔의 초등독해문제집

하루 한장 독해 초등국어 1-1 1권

이 그 주인공으로요.

이 책은 총 50일 과정으로 이뤄져 있는데...

울 베리군 다른 하루한장 시리즈와 함께 꾸준히 공부하면서 완북의 즐거움을 느꼈답니다!





파일 형식의 교재에 하루에 한장씩 풀 수 있는 초등독해문제집이 들어 있는 <하루 한장 독해 초등국어 1-1 1권>!

아이에게 한 장씩 주면 그것만 풀면 되고 나중에 정리하기도 좋아서 참 좋은 형식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특별한 형식은 물론 교재 자체도 참 좋은데...

그래서인지 우리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하루한장 시리즈 같아요.



초등독해문제집 <하루 한장 독해 초등국어 1-1 1권>에는


1.글자가 비슷한 낱말 읽기

2.받침이 있는 글자 읽기

3.설명하는 대상 찾기

4.마음을 나타내는 말 알기

5.등장인물 관계 알기

6. 누가 무엇을 하였는지 알기

7. 인물의 처지와 마음 짐작하기

8.알맞은 목소리로 읽기

9.등장인물의 모습 상상하기

10.띄어 읽기


로 이뤄져 있는데요.

각 읽기 목표를 기준으로 4일에서 6일정도 학습을 하면 해당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이 끝나게 되어 있고요.

이러한 학습들이 완성되면 총 50일이 걸리더라고요.

이러한 하루한장 독해 시리즈는 1권부터 12권까지 출간되어 있어서 한 학기마다 진행하면 좋을 듯 한데용.

기분좋게 완북을 한 터라 다음 초등독해문제집도 하루한장과 함께해야겠다는...





그럼 울 베리군과 함께 공부한 흔적들을 사진과 함께 기록해볼게요.

처음엔 의욕이 아주 과하여 학습할 때마다 사진을 찍었는데요.

그랬더니 사진이 넘 많아서 글쓰기 힘들다는...

허허!ㅠ


그래도 울 아이 자라나는 흔적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좋은 점도 있네요.



먼저 제일 먼저 아이와 공부한 내용은 1. 글자가 비슷한 낱말 읽기였어요.

이 파트는 총 4일 과정으로 이뤄져 있어서요.

글자에서 '자음자'를 구분하여 읽고, 글자에서 '모음자'를 구분하여 읽고..

그리고 글자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하여 읽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참조로 교재에 함께 들어 있던 학습계획표에는 학습 계획일이며 확인, 목표달성도를 체크하는 부분도 있었는데요.

확인해보니 제일 처음 학습한 날이 지난 2022년 12월 26일이더라고요.

당시 미래엔유맘이 되어서 받은 교재 모두를 돌아가면서 진행했었는데 아이도 저도 아주 열정가득이었던 것 같네요!

하하~




요건 두 번째 읽기 목표인 2. 받침이 있는 글자 읽기의 학습 기록이에요.

이 내용은 총 6일에 걸쳐서 학습하였는데용.

받침이 있는 글자의 짜임 알기를 비롯하여..

받침이 있는 글자에 주의하여 글 읽기, 쌍받침과 겹받침이 있는 글자 읽기 를 학습할 수 있었어요.




이때 울 베리군은 초등학생이 아니라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을 때였는데요.

어린이집을 마치고 집에 오면 먼저 하루한장으로 할당량을 공부하고서 놀이를 시작했는데...

하루한장 덕분에 아이에게 좋은 공부 습관이 형성되었던 것 같고용.




곁에 있는 동생도 공부거리를 찾아서 곁에서 하는 척(?!)을 하였는데..

하루한장은 앞/뒤를 비롯하여 한 장을 펼치는 한장까지라 총 4페이지여서요.

본격적으로 아이가 푸는 페이지는 2쪽이라 이게 한장인 것 같고용.

뒷쪽은 재미있는 코너들이 많이 있어서 아이가 즐겁게 학습 마무리를 할 수 있었어요.

마무리 페이지는 형아며 동생이 다 모여서 할 정도로 인기가 참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다음으로 학습한 읽기목표 3. 설명하는대상 찾기의 기록이에요.

이 과정은 5일과정으로 이뤄져있는데요.

주말은 쉬어간다고해도 일주일이면 설명하는 대상을 찾는 방법 알기며,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읽기, 나의 경험과 비교하며 읽기를 공부하게 되지요.

표시된 페이지들을 보면 색연필로 하트 동그라미를 그리는 것은 물론..

제가 중심내용이라던지 핵심어는 색연필로 표시를 하여 아이에게 알려주었는데요.

때로는 아이가 직접 동그라미를 하여 색칠하기도 했는데 엄마에게는 다 계획이 있었답니다. ㅎ




열심히 풀고 있는 울 베리군의 모습이에요.

전반적으로 틀린 문제가 거의 없었던 울 베리군인데요.

사실 이때엔 앞에 제가 항상 같이 있어서 그런 것도 같은데..

일단 초반엔 엄마와 함께 학습을 진행하다가요.

이후에는 아이가 스스로 풀어보고 엄마가 나중에 같이 풀이하고 아이가 읽곤 했는데..

특히 저는 아이가 지문을 소리내어 읽을 수 있도록 신경을 썼던 것 같아요.




초1 아이를 위한 초등독해문제집이지만 수록된 지문이 참 좋았다고 생각이 들었던 엄마인데요.

요건 "누가 가장 먼저 우주에 갔을까요?" 지문을 공부했을 때 찍은 사진인데 강아지 라이카를 알게 된 울 아이라죠.

넘 슬프고 미안한 이야기 속 주인공 라이카가 궁금한 아이를 위해 관련 사진을 찾아서 같이 보기도 했었답니다.




이 사진들은 4. 마음을 나타내는 말 알기를 공부한 모습들이에요.

이 학습을 통하여 마음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말 알기,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읽기, 나의 경험과 비교하며 읽기를 진행하였답니다.




이때 학습한 사진 기록들이 제법 많아서 추스려보았는데용.

슬슬 지문의 길이가 좀 있어서 아이에게 읽어보라고 하니 조금 당황하기도 했는데..

차근차근 공부를 해나가니 아이의 국어 실력도 향상되는 것 같았고용.

쭈욱 나오는 사진에서처럼 막둥이 동생도 항상 함께하곤 하였는데...

공주님도 오빠가 하는 공부를 같이 하고 싶어하더라고요.





그리고 요건 5. 등장인물 관계 알기 페이지들이에요.

여기에서는 등장인물의 개념과 종류 알기, 등장인물이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이해하기, 다양한 글 속에서 등장인물을 찾고 관계 알기를 학습하였는데요.

울 베리군 등장인물의 개념을 확실하게 아는 것이 필요했던 것 같은데..



사람은 물론 동물도 등장인물이 될 수 있고요.

물건들도 의인화되어 대화를 하고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면 충분히 주인공이 될 수도 있다죠.

확실히 하루한장 예비초등 시리즈보다 글밥이 늘어난 것 같지만 많이 어렵거나 하진 않아서 할 만 하였던 것 같습니다!




6.누가 무엇을 하였는지 알기 페이지들이에요.

여기에서는 누가 무엇을 하였는지 정리하기, 인물이나 사건의 주요 내용 확인하기, 글에서 전하고자 하는 내용 생각하기를 학습하였어요.

열심히 풀어냈던 흔적들이 가득한 하루한장이고용.




울 베리군과 버니양의 흔적들도 기록기록!

아이를 보면 인상을 쓰거나 찌푸린 표정이 없는데요.

때론 진지하게 때론 밝은 표정으로 학습을 했었어요.






7.인물의 처지와 마음 짐작하기를 학습한 흔적이에요.

이렇게 총 6일의 과정으로 학습을 완료하였는데요.

여기에서는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 알기, 등장인물과 비슷한 나의 경험 떠올리기, 등장인물의 처지와 마음 알기를 학습할 수 있었어요.




초반에 사진을 너무 많이 찍어서 뒤로 가면서는조금 생략을 하였는데용.

울 베리군 곁엔 항상 버니양이 있는데..

이렇게 하루한장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컬러링 페이지도 있고, 답을 색연필로 색칠하는 경우도 있어서 둘다 참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8. 알맞은 목소리로 읽기를 공부한 페이지들이에요.

알맞은 목소리로 글을 읽어야 하는 까닭 알기며 소리 내어 시 읽기, 알맞은 목소리로 이야기 읽기를 학습한 울 베리군인데요.

간혹 틀린 문제가 있기도 했는데 우리가 느끼기엔 당연한 것 같지만 요녀석 골똘히 생각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요 사진들은 9. 등장인물의 모습 상상하기 페이지에요.

여기에서는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 알기, 등장인물의 성격 이해하기, 등장인물의 모습 상상하기를 학습하였는데요.

울 베리군~

아주 잘 풀어주었지요?


지문에서 나왔던 이야기가 재밌었는지 저녁식사 도중에 아빠에게 이야기해주기도 하고요.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관련된 지문 이야기가 떠올랐는지 이야기를 하기도 해서 놀란 적도 있답니다.

또 아침에 봤었던 EBS교육방송에서 코가 길어지는 부채 이야기가 인형극으로 나와서 울 꼬맹이들 다 넘 좋아했었다죠.ㅎ


대망의 마지막 읽기목표 10. 띄어 읽기 페이지들이에요!

이 과정은 총 4일동안 진행이 되었으며 띄어 읽기의 필요성 알기, 글의 의미와 띄어 읽기의 관계 이해하기, 글의 의미에 알맞게 띄어 읽기를 학습하였는데용.

다른 페이지들을 보면 틀린 문제가 거의 없었던 것 같은데 여기에서는 하나 둘 보이지요?





사실 엄마가 곁에 있지 않고 스스로 풀어본 후에 풀이를 하기도 했고용.

사실 울 베리군은 지문을 읽을 때 또박또박 잘 읽는 것이 조금 힘든 아이거든요.

그래서인지 요 부분에서 틀리는 문제들이 있었는데 띄어 읽기 신경써줘야겠더라고요!!




이렇게 울 8살 둘째 아이가 기분좋게 완북한 초등독해문제집~!

미래엔 <하루한장 독해 초등국어 1-1 1권>에 대해서 기록해보았는데요.

이제 초등1학년이지만 울 베리군 아주 성실하게 꾸준히 학습한 흔적들이 가득하다죠?

아이도 챙겨준 엄마도 칭찬해보고요.

하하~



사실은 아이와 함께 풀었던 수학문제집도 얼마 전 완북했는데..

이로써 미래엔유맘으로 활동하며 만난 교재들은 다 풀었던 것 같네용.

그 부분도 곧 기록으로 남겨보도록 할게요.

그럼 저는 여기까지!

행복한 밤 되시고요.

주말 잘보내세요.

안녀엉!







#미래엔, #하루한장독해, #초등국어, #초등국어문제집, #초등독해문제집, #독해교재, #독해력, #하루한장, #국어교과서, #교과서집필진개발, #독해강화, #공부력강화, #글자바로쓰기, #어휘바로알기, #문법바로알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