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T 5분 잡학사전
니꼴라스.배지현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9월
평점 :
이지스퍼블리싱 Do it!
IT교양 시리즈①
학교에서 알려 주지 않는 IT지식
IT 5분 잡학사전을 읽고
궁금했던 IT외계어와 가까워져요.^^

포스팅을 쓰는 오늘은 2023년 02월 28일 02월의 마지막 날이에요.
이렇게 2023년도 01월과 02월이 지나가버리는데요.
나름 올해는 더 잘 지내보자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쉬운 맘이 들기도 하고요.
남은 10개월은 좀 더 잘 보내고 싶어지는데..
그래도 지난 두 달을 돌이켜보면요.
작년보다 훨씬 많은 책을 꾸준히 읽고 있고 책의 분야도 다양한 저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바로 어제였던 02월 27일에는 제가 궁금했었던, 부족했었던 분야에 대한 책도 한 권 읽어냈는데요.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너무나 얕아 사실 읽고나서도 몇 번 더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그래도 모르는 것을 아는 척만 하지 않고 알 수 있도록 노력했다는 것이 멋진 것 같아요.
이 책은 각종 IT용어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를 해주고 있어서요.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신 분들은 물론 관심있는 분들이 읽기에 참 좋은 책 같고요.
그게 아니더라도 외계어처럼 들리는 IT용어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고 정리를 하고 싶은 분들이 읽어보심 좋을 듯 합니다.

바로..
자기개발도서의 최강자라고 말씀드리고 싶은 이지스퍼블리싱에서 출간된 Do it! IT 교양 시리즈 ①
학교에서 알려 주지 않는 IT지식
IT 5분 잡학사전

움짤로 만나보는 <IT 5분 잡학사전>의 모습이에요.
나름 저같은 경우에는 미디어 관련 분야를 공부하고 일을 했기도 하고요.
결혼하고 아이들을 키우면서도 꾸준히 SNS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 엄마들보다는 이러한 부분에 밝다는 생각이 드는데...
사실 솔직히 말씀드리면 50보백보라고나 할까요~

NFT가 무엇인지 암호화폐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그걸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이야기해줄 수는 없었고요.
요즘 아이들 교육에 코딩이 대세이고 파이썬도 자주 등장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것이 현실인지라 엄마도 공부를 해야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런 저에게 참 필요하고 긁고 싶은 간지러운 부분을 이 책을 통해서 해결해볼 수 있었어요!

이 책의 저자는 노마드 코더의 니꼴라스와 배지현 님이신데요.
이 분들께서는 60대 부모님도 이해하는 IT정보 콘텐츠를 만들고 싶으셨다고요.
40대의 부모님인 제가 읽기에 참 쉽게 설명하셨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알고 싶고 배우려는 의지가 있다면 50,60대 부모님도 이 책으로 급변하는 세상에서 디지털문맹으로 살진 않을 것 같은데요.

노마드 코더는 다양한 SNS활동을 하고 있음은 물론이고요.
유튜브 노마드 코더에서 'IT 5분 잡학사전' 재생목록을 찾아서 시청할 수도 있으니 이 부분도 챙겨보심 좋을 듯 합니다.


먼저 이 책의 차례를 살펴보면요.
책은 총 5개의 마당으로 이뤄져 있으며..
01마당: 코딩별 안내서 -기초 편
02마당: 코딩별 안내서 - 웹 기술 편
03마당: 코딩별 안내서 - 컴퓨터 공학 편 ①
04마당 : 코딩별 안내서 - 컴퓨터 공학 편 ②
05마당: 코딩별 안내서 - 최신 기술 편
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또한 책에는 5분 안에 해결! 코딩 & IT 기본 용어 81가지를 찾아볼 수 있는 개념 사전도 있어서요.
책을 읽고서 찾아보아도 좋고 평소에 내가 궁금했던 코딩용어, IT용어부터 목마름을 해결해봐도 좋겠단 생각이 들어요.

사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 페이지까지 읽어보았는데요.
책의 두께는 제법 두껍고 생소한 분야의 내용이지만 글을 참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집필하셔서요.
맘만 먹으면 하루만에 몇 시간이면 다 볼 수 있는데...
그 정도 시간을 투자하여 IT용어의 문맹에서 탈출할 수 있다는 것.
참 괜찮지 않나요.



사실 저는 제가 프로그래밍을 하여 앱이나 사이트 등을 만들 생각은 현재 없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갔는데요.
잘 모르는 분야라서 그런지 회사에서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들이 그렇게 멋지게 보였는데..
그 분들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주요 특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재미있기도 하고 유익하더라고요.
특히 요즘에는 파이썬이 인기가 많이 있는데 왜 그런지에 대해서도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고요.


또..
저는 개인적으로 이 책의 중간 중간에 현실적인 조언들이 참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그 부분이 참 좋았는데..
이는 꼭 내가 프로그래밍쪽으로 일을 하려고 생각하지 않아도 도움이 되는 좋은 말씀이었어요.
특히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부분은 프로그래밍 초보자가 하기 쉬운 실수를 말씀하시며
공부만 하고 실제로 무언가 만들어 보지 않는다.
가 인상적으로 다가왔는데요.
프로그래밍 공부를 한다면 실제로 손으로 직접 하면서 무언가를 만들어봐야한다는 조언이었는데..
참 맞는 말씀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저는 제 자신을 반성하게 하는 이야기로 들렸는데 ...
저희 집엔 제가 읽었던 수많은 책들, 그리고 나를 업그레이드하려고 쟁여놓은 책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정작 그 책들에서 내가 얼마나 흡수를 했나 생각을 해보면 그 부분도 부끄럽고요.
이렇게 많은 책들을 접하고 읽었다면 내 인생이 좀 더 긍정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라고는해도 읽고 공부만 하고 그냥 가만히 있었기 때문에 저도 실천에 옮겨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하였어요.
아주 멋진 교훈이죠.

책을 읽으면서 제가 이 시대를 살았기에 고개를 끄덕이고 공감하는 내용도 있었는데요.
무려 점유율 95%를 차지하였던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몰락도 그 중의 하나였고요.
인터넷을 할 적에 필수요소처럼 느껴졌던 플래시의 종결 이야기도 그러하였는데...
플래시에 대한 부분은 제가 좋아하는 인물 스티브 잡스의 결단력이 한 몫을 한 것이더라고요.
책을 읽어보니 꼭 있어야하는 필수처럼 느껴졌던 플래시를 배제하기로 한 그의 결단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분명 수많은 반대도 있었는데 그가 생각한 바를 읽어보니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고 훌륭한 결단이어서 역시 대단한 인물이다 싶었어요.

또..
책에서는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암호화폐라던지 NFT,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정리를 해주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일반인들도 꼭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기에 읽어보시면 좋겠다 싶네요.
지금까지 재미있고 쉽게 읽어가며 IT외계어를 총정리할 수 있는 책.
이지스퍼블리싱의 <IT 5분 잡학사전>에 대해서 기록해보았는데요.
어려울 수 있는 IT용어들을 정말 잘 정리해주셔서 재밌게 읽었는데...
한 번 더 읽어보면 저도 조금은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고용.
코딩이나 프로그래밍에 관심많은 요즘 친구들이 읽기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나 실망시키지 않는 이지스퍼블리싱의 자기개발서였던 것 같네요.
여러분도 한 번 읽어보시고 어려웠던 IT용어도 정리하시고 IT지식도 차곡차곡 쌓아보심 좋을 듯 해요.
그럼 저는 여기까지~
행복한 밤 되세요.
안녀엉!


#IT지식, #이지스퍼블리싱, #자기개발서, #IT외계어, #IT5분잡학사전, #노마드코더, #니꼴라스, #배지현, #DOIT, #IT교양, #학교에서알려주지않는IT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