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조중훈처럼 - 땅과 하늘과 바다의 길을 연 대한민국 수송계의 거목 대한민국을 바꾼 경제거인 시리즈 9
고수정 지음, 유재천 감수 / FKI미디어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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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대한민국을 바꾼 경제거인 시리즈 ⑨ "조중훈처럼" 

- 땅과 하늘과 바다의 길을 연 대한민국 수송계의 거목 - 

 

 

  

 

저자 : 고수정

감수 : 유재천

발행처 : (주)FKI미디어

발행일 : 2013년 10월 31일 초판 1쇄 발행

서가 : 12,500원

 





 

 

오랫만에 경제거인 시리즈가 다시 출간되었다.

이번에는 한진그룹을 창업한 조중훈회장에 대한 내용이다.

사실 삼성,현대 이외에는 그룹 창업에 대한 내용 잘 몰랐다.

FKI미디어에서 출간한 경제거인시리즈를 통해 많은 내용 알게 되었다.

 



 

 

한진의 창업주, 정석 조중훈회장은 스물다섯의 나이에 수송업을 시작하여

해방과 전쟁을 거치며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역사화 함께 했다.

그는 수송보국이라는, 수송을 통하여 나라에 보탬이 되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일평생 경영활동을 하였다 한다.

또한 신용을 중요시하여 이를 지키기 위해 모범을 보이며 항상 실천하였고,

원칙주의와 창조경영을 강조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업성장을 이끌어서

지금의 한진그룹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외에도 교육과 인재양성을 위해 남다른 정성과 투자를 하였다고 한다.

어렸을 때는 부유한 환경이었으나 갑작스런 집안가세가 기울어서

중학교 중퇴를 하게된 개인적 경험과 그 회한이 있었기어

직원들의 자녀 학업에 많은 배려를 하였고, 회장 개인사재를 들여

지금의 인하대학교와 항공대학교가 있을 수 있게 지원하였다 한다.

 

위인전의 형식이다보니 아무래도 어느 정도 미화된 부분 있을 수 있겠지만

일천한 한국의 수송업을 현재수준으로까지 선도,발전시킨 부분은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한국전쟁 이후 폐허,잿더미가 된 우리나라에서 수송업을 선도하여 발전시켰다는 것은

아무리 운이 좋다고 하여도 대단한 업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진마크(칼라)

 

한진그룹

 

한진그룹은 물류산업에 특화된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물류 이외 다른 산업도 꽤 영위하고 있지만

한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아무래도 대한항공으로 대표되는 운송업이다.

그래서 그런지 그룹의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줄 알았었는데

실제로는 1945년 창업을 하였던, 꽤 오래된 기업사를 가지고 있었다..

 

에 의하면 1945년 한진상사를 창업한 것이 한진그룹의 시작이다.

조중훈회장이 스물다섯 나이에 인천에서 트럭 한대로 창업하였는데

서울과 인천간 화물을 운송하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하였고,

그와 동시에 카바이트유통업을 병행하여 많은 돈을 벌었다 한다.

그러나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 차량 징발 등으로 모든 것을 잃게 되었다.

 

1953년 휴전후, 다시 인천에서 미군 군수품 수송을 시작으로 재기하여

1960년에는 220만달러를 벌어들이는 등 놀라운 성장을 이어갔다.

1961년에는 항공운송사업을 시작하고자 한국항공을 설립하였으나

국내시장 협소, 군사정권수립 등 경영환경 악화로 2년만에 문을 닫는다.

그러나 이는 후에 대한항공 인수의 밑거름이 된다.

 

1966년네는 베트남 미군기지의 물자 하역과 수송을 담당한다는 계약을 따내

다시 한번 회사가 크게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것은 국내기업 사상 최초로 해외 수송을 시작한 사례라 한다.

 

1969년에는 도산위기의 국영기업 대한항공공사를

민간기업에 넘기려는 대통령의 요청과

조회장의 수송보국 신념에 따라 회사를 인수하여

국내 유일의 항공운송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낡고 소규모의 프로펠러기 7대와 제트기 1대 시작하였지만

2년만에 새로운 여객기 8대를 도입하는 등 전력을 기울여

한국 최초의 민간항공사로 점차 성장해 나가기 시작한다..

이와 같이 조중훈회장은 한국 수송업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다..

  

한진그룹 홈페이지에는 한진의 연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다섯시기로 구분하고 있다.

 

 창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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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11

한진상사 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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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7.10

한진상사, 경기도 지역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면허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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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06

한진상사, 자동차 공작 기계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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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6.11

한진상사, 주한 미8군과 군수물자 수송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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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06

한진상사, 수입상품 판매사업 개시

버튼

1958.03

한진상사㈜로 설립 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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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8.06

한진상사, 주한 미군 포장이사화물 수송사업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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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9.12

한진상사, 대졸사원 공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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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1.01

한국항공(Air Korea)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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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1.08

한진관광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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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2.06

한진상사,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과 항공권 판매대리점 계약 체결

버튼

1963.11

한진관광, 국내 최초로 서울-인천 특급버스 운행

 

도약기

1966.03

한진상사, 주월 미군과 군수물자수송계약 체결

1967.07

대진해운 (제동흥산에 합병) 설립

1967.09

동양화재해상보험 인수

1968.02

한국공항 설립

1968.08

한일개발 설립

1968.09

학교법인 인하학원 인수

1968.11

미국 씨랜드사와 컨테이너 수송계약 체결

1969.03

국영 대한항공공사 인수, 대한항공으로 상호 변경

1969.03

한일개발, 한진빌딩(현 해운센터 빌딩) 기공

1969.09

한진상사, 미국 씨랜드사와 국내 최초의 육상 컨테이너 운송계약 체결

1971.04

대한항공, 미주 정기 노선(서울~로스엔젤레스, 화물) 최초 개설

1971.12

인하대학교, 종합대학으로 승격

1972.03

제동흥산 설립

1972.04

대한항공, 태평양 횡단 여객노선 개설

1972.04

한진상사, ㈜한진으로 상호 변경

1972.09

한국 최초의 국적 컨테이너 전용선인 인왕호 진수식

1973.04

한일증권(현 메리츠증권) 설립

1973.05

대한항공, B747 점보 1번기 도입

1973.10

대한항공, 유럽 정기 노선(서울~파리, 화물) 최초 개설

1974.01

국제호텔 인수

1974.05

인천항 한진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개시

1974.09

대한항공, 최초 태평양 횡단 747 화물기 투입

 

 

성장기

1975.03

대한항공, 서울-파리 여객노선 최초 개설

1975.06

한일개발, 사우디아라비아 도로공사 수주

1976.12

대한항공, 김해공장(항공기 제작) 준공

1977.05

한진해운 설립

1977.06

대한항공, 국내 공동생산으로 헬리콥터(일명 솔개) 생산

1977.08

동양화재, 영국 로얄사와 자본제휴

1977.11

정석기업 설립

1978.03

인하공업고등학교 설립 인가

1978.10

한진해운, 중동항로 취항 (760TEU급 한진 정석호 투입)

1978.12

학교법인 정석학원 설립

1979.01

국립 한국항공대학교 인수

1979.01

인하공업전문대학 개편 인가

1979.02

한진해운, 북미서해안항로 개설 (1150TEU급 한진 서울호 취항)

1979.03

대한항공, 서울-뉴욕 여객, 화물 노선 개설

1980.03

㈜한진, 동아통운 흡수 합병

1980.04

정석기업, 인천정석빌딩(본관) 준공

1981.12

대한항공, 로스앤젤레스 공항에 전용화물터미널 개설

1982.09

대한항공, 국산 전투기(제공 제1호) 생산

1983.01

㈜한진, 국내 최초로 정기연안 화물선 사업 개시

1983.08

한진해운, 미국 서해안 컨테이너선 주간 운항 개시

1984.01

대한항공, 인천 운항훈련원 개관, 부천 엔진시운전실 준공

1984.03

대한항공 로고 변경, 서소문 대한항공 본사 빌딩 준공

1984.10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개설

1984.11

대한항공, 국산헬기 수출 계약

1984.12

김해 중정비공장 준공

1984.12

한일개발, 20억불 해외건설수출탑 수상

1985.07

한국공항, 해외공항(제다공항) 지상조업 진출

1985.10

한진해운, 한진 뉴욕호를 시작으로 2700 TEU 급 컨테이너선 대량 도입

1986.01

한진해운, 북미동안항로 개설

1986.09

한진해운, WORLDWIDE ON-LINE 전산시스템(HANCOS) 운영 개시

1986.11

한진해운, 미국 시애틀항 전용터미널 개설

1986.11

의료법인 한미병원(이후 인하병원) 인수

1987.01

대한준설공사(현 한진중공업) 인수

1987.06

한진해운, 국적선사 최초 2단적열차(DST) 서비스 개시

1988.06

한진산업대학(현 정석대학) 개설

1988.08

대한항공, 올림픽 공식항공사 선정

1988.12

대한항공, 소련 영공 통과하는 서울-런던 유럽직행 여객노선 개설

1988.12

대한항공, 김포 전용 화물청사 개청

1988.12

한진해운, 대한상선 합병 (영문 : HANJIN SHIPPING CO.,LTD)

1988.12

한일레저 설립

1989.01

대한항공, 자체 조종사 양성기관 기초비행훈련원 개원

1989.06

대한조선공사(현 한진중공업) 인수

1989.11

한진정보통신 설립

1990.02

한진산업대학 1회 졸업생 배출

1990.03

대한항공, 시베리아 영공 통과 모스크바 취항

1990.05

한국공항, 지상조업협의회(IGHC) 정회원 가입

1990.10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설립 인가

1990.10

한진투자증권㈜로 상호 변경

1990.11

거양해운 설립

1990.11

한불종합금융, 홍콩에 현지법인(Korea Orix Lease & Finance Ltd.) 설립

 

 

제2도약기

  

이처럼 그룹 연혁을 보면 초창기에는 수송업을 시작으로 하여

물류산업과 인재양성을 위한 학교설립이 주요 업적임을 알 수 있다.

 

 책에는 조중훈회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길은 사람들이 다니는 통로이기도 하지만 역사와 문명, 산업이 움직이는 통로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이 전쟁을 겪고 가난과 배고픔 등의 어려운 상황을 견디면서

세계가 놀랄 만큼 산업성장을 이루게 된 데에는 길의 역할이 컸다.

그리고 대한민국이 전쟁의 아픔을 딛고 빠른 시일내에 산업강국, 물자와 사람을 옮기는

물류수송강국이 되기까지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람이 한진그룹의 '조중훈'회장이다."

 

책에서는 이러한 조중훈회장의 성공법칙 6가지를 들고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한 국가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물류운송의 중요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한국 경제개발의 시작은 경부고속도록 완공이 그 시작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그만큼 중요한 수송산업을 이 정도로 발전시키는대 지대한 공헌을 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점 아닌가 생각된다.

 

본 책자는 경제거인중 한명인 한진그룹의 창업주 조중훈회장의 일대기를 보면서

한국의 경제성장사의 조망과 함께 청소년들이 본받을 만한 점도 같이 보게 하면서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그룹사기원과 그 연혁들에 대해 알게 되는 장점이 있다.

관심없는 사람들에게는 재미없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경제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은 쉽게 읽을 수 있고

또한 자녀들에게도 교육적 측면에서 같이 읽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요즈음 한진그룹이 유동성위기로 많은 우려를 사고 있다고 한다.

위기극복을 위해 여러가지 자구책 마련에 여념이 없다 하는데

잘 해결되어 정상화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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