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능력 - 예능에서 발견한 오늘을 즐기는 마음의 힘
하지현 지음 / 민음사 / 2013년 3월
평점 :
[서평] 예능력
- 예능에서 발견한 오늘을 즐기는 마음의 힘 -

지은이 : 하지현
펴낸곳 : (주)민음사
발행일 : 2013년 3월 29일 1판1쇄 발행
도서가 : 13,000원
도서제목을 처음 보았을때는 예능력이 뭘 뜻하는 것인지 잘 못 이해했었다. "예능력". 예(禮)에 대한 능력을 말하는 건가 했는데 도서 내용 설명을 보니 그것이 아니라 예능(藝能)에 대한 것을 말하는 것이었다. 예능에도 력(力)을 붙일 만한 요소가 있나 싶었는데 책을 다 읽은 지금은 그게 수긍이 간다.
요즘에는 그나마 많이 좋아졌지만 7~80년대만 해도 TV에서 예능이나 코미디프로그램 시청하기가 많이 어려웠다. 방송프로그램 자체가 적기도 했지만 어른들은 바보상자라 해서 TV를 잘 키지도 못하게 했고 코메디는 더욱 안 틀었기에 부모님 안 계실때나 잠깐씩 볼 수밖에 없었다. 또래 친구들도 다들 그러했다 하니 그 시절에는 그게 일반적인 현상이었던 것 같다. 당시에는 어른들이 왜 재미있고 웃음을 주는 코메디 프로그램을 보지 못하게 하셨는지 이해가 안갔지만 지금은 조금 이해가 된다. 요즘 아이들의 인터넷중독과 같이 코메디프로그램을 통해 TV중독이 될까 염려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자녀들을 키우는 부모가 된 지금의 입장에서 보면 나 역시 자녀들을 생각해서 TV보다는 독서의 습관을 가지게 되는게 더 좋을 것 같기에 되도록 책을 읽게 하고 TV시청은 자제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예능이라는 소재의 책이라 저자가 방송계 종사자가 아닐까 했는데 예상과 달리 의대교수이면서 진료를 하고 있는 현직의사였다. 신경정신분석을 전공으로 하신 분인데 그래서 그런지 책 내용중 관련 사례들이 종종 인용되어 나온다. 책에 전반적인 흐름도 마음의 치료를 받는 듯한, 삶에서의 정신적 편안함을 찾아가는 흐름으로 느껴졌다.

책은 서론, 1~5부 18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내용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서론 예능이 우리 삶에 주는 힘
1부 나를 단단하게 지키는 힘
1. 나를 끝까지 사랑하려면 허세라도 부리라
2. 콤플렉스를 개성과 강점으로 만들라
3. 나만의 캐릭터로 누구나 기억하는 사람이 되라
4. 어떤 돌발 상황에서도 상황을 장악하라
2부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힘
5. 내 포지션을 정확히 알고 움직이라
6. 타인을 잘 받쳐 주면 나도 빛난다
7. 세상에 리액션 없이 돋보이는 이는 없다
8. 독설, 독이 든 혀는 조심히 쓰라
3부 삶을 놀이로 만드는 힘
9. 게임을 하듯 도전하고 또 도전하라
10. 때로는 무엇보다 풍요로운 잉여의 시간을 보내라
11. 어린아이로 되돌아가는 시간을 두려워 말라
12. 몸이 잘 준비되어야 마음도 강해진다
4부 삶을 감동으로 채우는 힘
13. 진정성 있는 눈물이 마음의 문을 연다
14. 고백을 잘 들어 주는 이가 마음을 얻는다
15. 나만의 스토리텔링으로 세상을 감동시켜라
5부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힘
16. 나에게 가치 있는 일로 오늘에 집중하라
17.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스스로에게 약속하라
18. 남과 뚜렷이 다른 독창적인 내가 되라
전체적으로 내용에 군더더기가 없다는 느낌이 들었다. 허세를 왜 부려야 하는지에 대한 상황설명도 공감이 갔고, 개그맨들을 예로 들어 콤플렉스를 어떻게 개성과 강점으로 만들었는지 설명하는 것도 이해가 잘 되었다. 눈물이 자신에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중에서 인상깊게 본 내용으로 2부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힘 중에서 "7. 세상에 리액션 없이 돋보이는 이는 없다"와 4부 삶을 감동으로 채우는 힘 중에서 "14. 고백을 잘 들어 주는 이가 마음을 얻는다"였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책에 나오는 많은 내용들을 겪어 봤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중에서 이 두가지가 가장 가슴에 와닿은 내용이었다.
책은 예능을 통해서 개개인들이 지치거나 피곤할 때 활력을 충전하는 하나의 요소로 들면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것들을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있다. 하나하나가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고 대부분 최근 사례를 들고 있어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부담이 없을 듯한 내용들이다. 가끔씩 살아가면서 무언가 부족하거나 공허하다는 느낌이 들때 가벼운 마음으로 읽고 참고하기에 적합하고 좋은 도서라 생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