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이 행복한 펜션 부자들 - 1억으로 평생월급을 보장받는 펜션이 답이다
구선영 지음, 왕규태 사진 / 예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서평] 몸과 마음이 행복한 펜션 부자들 

- 1억으로 평생월급을 보장받는 펜션이 답이다 -

 

 

 

 

지은이  구선영

찍은이  왕규태

펴낸이  연준혁

펴낸곳  (주)위즈덤하우스 

책가격  14,800원 (총 244페이지)

 

 

몸과 마음이 행복한 펜션부자들. 부제가 '1억으로 평생월급을 보장받는 펜션이 정답이다'이란다. 음... 정말 그런가... 책 뒷면에 써있는 글귀가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심경을 대변하고 있다.

"직장생활 10년차. 일에 찌든 삶을 탈출하고 싶지만, 안정적인 생활과 수입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불안하다. 이럴 때 드는 생각이 있다. 카페나 펜션사업을 해볼까? 그러나 카페 사업은 이미 과포화 상태. 전원에서 여유로운 생활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펜션 사업이 더 끌린다. 그런데 과연 내가 펜션지기가 될 수 있을까?"

여기에서 사람마다 년차만 다를 뿐 많은 직장인들이 위와 같은, 혹은 유사한 생각들을 할 것이다. 내 주변에 있는 학교, 직장, 사회에서의 여러 선후배들과 얘기해 봐도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공무원이나 군인,군무원과 같이 정년이 보장되지 않고 빠르면 40대 초반부터 퇴직하게 되는게 현실인지라 다들 미래와 노후에 대해 걱정과 함께 암울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영업으로 창업하더라도 1년 이상 유지하는 경우가 10%도 안된다고들 하기에 퇴직후 재취업이 되지 않으면 무엇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 걱정만 앞설뿐 아무도 대안이나 차선책같은게 잘 보이질 않는다고 한다. 나 역시 그런 상황이라 본 도서와 같은 부제가 달린 책소개를 보았을 때 시선이 집중되고 솔깃했었다. 평소 많이 체험하지는 못하지만 캠핑이나 자연휴양림에서의 산림욕과 같은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기에 더욱 그러했다.


  

 

본 도서의 저자는 잘 알려진 주택,건축종합 정보지인 [주택저널]에서 2002년 봄부터 주거전문 기자 생활을 하면서 대한민국의 주거와 부동산에 대한 현주소를 알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 역시 노후불안 때문인지 도시주거탈피와 재테크의 대안을 모색하였다 하는데 그 대안으로 펜션사업에서 답을 찾았다고 한다. 저자는 직업상 취재를 통하여 펜션에 대한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여졌다. 사진을 촬영한 분은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한 이후로 25년간 사진기자로 활동하였다고 하며, 이 분 역시 [주택저널]에서 1995년부터 몸담고 있다고 한다.

 

아래 사진에서도 나오듯이 책은 프롤로그, 1부~3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롤로그  펜션이 새로운 대안인 이유

 

 

1부. 그들은 어떻게 펜션 로망을 이뤘을까

 

   
         

Case01

석모도 마이드림 펜션

 

Case 02

제주레프트핸더 게스트하우스

 

Case 03

평창 음악이 흐르는 숲 펜션

         

펜션 임대 운영으로 연수입

1억원, 월급쟁이보다 낫다

 

게스트하우스로 부수입 얻으며 여행지에서 사는 법

 바

버려진 땅 펜션으로 일궈 은퇴후 생활비 쾌척

 

   
         

Case04

강화 무무 펜션

 

Case 05

홍천 모리의 숲 펜션

 

         

전국 펜션 TOP의 비밀은 철저한 취향관리에 있다

 

놀이터 만들 듯 즐겨야 성공한다

 바

 

 

 

2부. 펜션 사업의 ABC

 

   

 

 

       

 

 

 

Step01

나도 펜션 주인이 될 수 있다

 

Step 02

내게 맞는 펜션 테마를 찾아라

Step 03

자금 운용 계획은 꼼꼼하게 

 

Step 03

알짜 펜션 부지를 찾아라

 

   

 

 

       

 

 

 

Step05

펜션 건축 어떻게 해야 성공할까

 

Step 06

남과 다른 인테리어로 승부하라

Step 07

어쩌면 가장 중요한게 홍보와 운영

 

 
3부. 펜션의 성공과 실패 키워드

성공 키워드

Success keyword 01   차별성이 생명이다

Success keyword 02   치밀한 기획(플랜)이 있다

Success keyword 03   락(樂)과 휴(休)의 종합선물세트다

Success keyword 04   트렌드를 쫓지 않는다

Success keyword 05   까다로운 운영 방정식을 풀어라

Success keyword 06   위기대처와 자기관리를 잘한다

실패 키워드

Failure keyword 01   성급해서 실패했다

Failure keyword 02   수익만 노렸다

Failure keyword 03   마케팅이 부재하다

Failure keyword 04   변화에 늦게 반응한다

 

부록  레프트핸더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
  

 

 아내 지인중에도 지금까지 제주도에서 펜션사업을 하는 분이 있고, 제주도여행을 할 때마다 펜션을 방문하였으며, 그때마다 펜션사업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때 처음 펜션사업에 대해 들은 말중 기억에 남는 것이 펜션사업이라는게 보기와는 달리 중노동이라는 것과 수익성이 그리 좋지 않다는 점이었다. 그 때 그 분 말씀이 펜션사업이란게 백조같다면서, 수면 위에서의 모습은 우아하고 멋있어 보이지만 수면 아래에서의 모습은 살기위해 처절하게 물장구 치는 것과 같다고 하면서 말이다..

 

무서븐 백조느님ㅋ 백조의 호수 백조. 아름답기만 할까 

 

 책을 다 읽고 나니 이거 만만하게 볼 사업 아니라는 생각과 함께 그 지인분 말이 떠올랐다. 아내도 읽고 나서 펜션사업 하면 안되겠네하는 생각이 들었나 보다. 우린 자녀가 많으니 수익성이 중요한데 잘못하면 그나마 있는 것도 다 잃을 수 있겠단다.. 책이 오히려 지레 겁먹게 하는 효과를 낼 줄이야.. 그러나, 펜션사업을 하려고 하는, 준비중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만큼 요긴한 정보를 제공하는 도서를 보기 어려울 것 같다. 펜션을 소개해 주는 책자는 많이 출간되었지만 펜션을 사업으로서 준비와 창업, 운영 등 펜션사업의 ABC를 보여주는 도서는 드물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은 어디 하나 허투루 볼 부분이 없다는 것도 좋지만 글자 크기와 줄간격까지도 세심하게 신경을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 또한 좋다. 많은 책들이 좀 큰 듯한 느낌이 드는 폰트(글자크기)를 사용하고 줄간격도 좀 넓게 편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딱 좋은 느낌이 드는 폰트크기와 줄간격이었다.(물론 개인적인 느낌이다)

 

 이 책의 가장 핵심은 부록이 아닌가 싶다. 1~3부의 내용들이 실제 성공하신 분들의 사례와 함께 펜션사업을 하시분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패요인들을 잘 보여주고 있지만, 부록은 앞에 나온 1~3부의 내용을 실제 창업중에서 적용한 내용들과 그 과정들을 실제 창업기획서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디테일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내가 그동안 읽어봤던 위즈덤하우스 출판 책자들의 특징인 매우 실용적인 정보서라는 범주에 아주 충실하고 훌륭한 책자임에 틀림이 없다. 그리고, 펜션사업에 관심있는 독자들에게는 이만큼 활용도가 높은 책 보기 어려울 정도의 아주 요긴한 좋은 도서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