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철학 교과서, 나 - 청소년, 철학과 사랑에 빠지다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3
고규홍 외 지음 / 꿈결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서평]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철학교과서<나> 

 

 


지은이 : 고규홍, 김경집, 김봉규
펴낸이 : 백종민
펴낸곳 : 꿈결 ⇒ (주)꿈을 담는틀의 단행본 브랜드
 
 
 철학교과서.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것이라 하길래 각각의 철학자들에 대하여 그들이 주장하였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알려 주는 그러한 책으로만 생각했었다. 맞긴 하다. 그러나 십대를 위한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그것보다는 좀 더 알기 쉬울 거라는 것을 깜박했었다. 책을 읽어 가면서 드는 느낌은 철학이라는 것을 외우는 식으로만 공부했었던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짓이었나를 깨달아 가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 정도로 철학이라는 것을 실생활과 연관지어 알기 쉽게 풀어 써 있었다.
 
 
 늘 그래 왔듯이 첫페이지를 넘겨서 저자들의 약력을 보았다. 세명의 저자에 대한 약력이 나오는데 철학을 전공하신 분은 1명이었고, 나머지는 국문학을 전공한 기자, 독문학,신학을 전공한 분이었다. 이 책에서 세분이 저술한 이야기들을 보면 저자 자신들의 분야에 가까운 부분을 쓰신 듯 보였다.
 
 
 책은 전체 3장으로 되어 있고, 각 장마다 5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각 이야기마다 대표적인 주제에 대해서 관련된 철학자와 그 저술을 연관지어 설명하고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나>
   첫번째 이야기 - 정체성 : 프란츠 카프카[학술원에 보내는 보고서]
   두번째 이야기 - 시간 : 피에르 쌍소[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세번째 이야기 - 자유 : 에리히 프롬[자유로부터의 도피]
   네번째 이야기 - 행복 : 아리스토텔레스[니코마코스 윤리학]
   다섯번째 이야기 - 죽음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인생 수업]
 
 2장. <나와 우리>
   여섯번째 이야기 - 윤리 : 임마누엘 칸트[실천이성비판]
   일곱번째 이야기 - 정의 : 존 롤즈[정의론]
   여덟번째 이야기 - 남녀 : 존 그레이[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아홉번째 이야기 - 동물 : 장 자크 루소[인간 불평등 기원론]
   열번째 이야기 - 폭력 : 조지 버나드 쇼[무기와 인간]
 
 3장. <나와 세계>
   열한번째 이야기 - 과학 : 베르너 카를 하이젠베르크[부분과 전체]
   열두번째 이야기 - 예술 : 마르쉘 뒤상[샘]
   열세번째 이야기 - 미디어 : 마셜 매클루언[미디어의 이해]
   열네번째 이야기 - 역사 : 에드워드 카[역사란 무엇인가]
   열다섯번째 이야기 - 정보화 : 제러미 리프킨[소유와 종말]
 
 처음 이야기는 추송웅씨를 통해 유명해진 [빨간피터의 고백]이란 연극의 원작이 그 대상이었다. 또 열두번째 이야기는 그 유명한 마르쉘 뒤상의 [변기](이 작품명이 [샘]이란걸 여기서 처음 알았다)처럼 이 책은 잘 알 수 있는 사실을 비교 적용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런데 읽다 보니 철학자만 나오는 것은 아닌 것 같았다. 잘 알려진 버나드 쇼와 같은 극작가, 존 그레이라는 작가, 마르쉘 뒤상과 같은 예술가도 있었다. 1장을 어느정도 읽어갔을 즈음에는 철학이란게 그렇게 어려운게 아니네 하는 느낌이었는데 2장부터는 점점 철학이란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러면서도 계속 읽어 나갔다. 책 이야기에는 접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같은 것이 거의 없었기에 읽는데 오래 걸리진 않았다.
 
 
 다 읽고 나서 책의 마지막 장을 보았다. 거기에는 철학이란 무엇일까요?라는 말과 함께 철학이란 생각하는 것이라고 써 있었다. 여기에 의하면 철학이란 생각하는 것이고 그 생각의 출발은 언제나 '나'로부터 시작된다고 되어 있었다. 이 내용을 보니 살아 가면서 접하게 되고 고민과 갈등을 가져 올 수 있는 위 목차에 나와 있는 주제들에 대해서 십대들이 생각과 고민을 하게 하는 하나의 계기를 만드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 아닌가 싶었다. 지금 기말시험중이라 권하지는 못했지만 시험이 끝나는 다음주에는 아들과 세딸아이들에게도 꼭 읽어보라고 할만큼 살아가는데 있어서, 앞으로 펼쳐진 삶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드는 좋은 내용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