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 사이드의 남자 1 뫼비우스 서재
칼렙 카 지음, 이은정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19세기 말, 뉴욕의 뒷골목은 지금의 그곳만큼이나 더럽고 복잡하고 혼란스러웠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 정장을 갖춰입은 신사 숙녀들, 까맣게 칠된 멋진 마차들이 서로 부딧힐 듯이 아슬아슬하게 스쳐지나가는 번화한 뉴욕의 뒷골목에는 차마 앞에서는 대놓고 해소할 수 없는 도시의 배설물들로 넘쳐났다. 매일같이 뉴욕항을 통해 쏟아져 들어오는 이민자들, 밑바닥 인생들이 고된 현실과 노동을 잊기위해 찾아가는 각종 환각제, 그리고 창녀들.. 아마도 현대의 뉴욕 뒷골목과 비교해도 전혀 뒤쳐지지 않을 만큼 혼란스러웠다.

 

그렇게나 밑바닥인생들에게 처참했던 뉴욕에서 범죄라고 다를 바는 없었다. 애띤 얼굴을 가리기 위해 두껍게 분칠을 하고 아직 채 성숙해지지 않은 몸을 무기로 남자들에게 몸을 팔며 생활하던 어린 남자아이가 처참하게 살해된 채 발견되었지만, 사회 지도부에서는 범인을 찾아내 사건을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사건을 숨기기에 급급하다. 이 사건이 언론의 외면을 받는 것은 당연하고, 오히려 이 사건의 범인을 찾아내고 사건을 종결시키려는 사람들마저 각종 압력을 마주하게 된다.

 

[이스트 사이드의 남자]는 이렇게나 답답한 19세기의 뉴욕에 관한 이야기이다. 역사를 전공한 작가의 이력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스트 사이드]는 픽션과 논픽션의 경계를 교묘하게 오간다. 시어도어 루즈벨트, J.P 모건, 폴 캘리등, 역사와는 전혀 무관한 사람들이라도 너무나 잘 아는 인물들을 주요 인물들로 등장시켜 이야기의 사실성을 더함과 동시에 여타 다른 작품과는 다른 '범죄심리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좀 더 이야기에 대한 몰입도를 높힌다. 때문에 우리는 칼렙 카가 창조한 [이스트 사이드의 남자]를 읽으며 사실과 꾸며진 이야기들의 경계를 혼동하며 좀 더 깊게 이야기 속으로 몰입하게 된다.

 

처음에는 19세기 말의, 나와는 전혀 관계없어 보이는 뉴욕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난 연쇄살인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에 끌렸었다. 하지만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 이야기에 점점 더 깊게 빠져들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주요인물 중 하나인 크라이슬러 덕분이었다. 얼핏보기에 심리학에 별로 조예가 없는 나에게있어 그는 프로이트의 학설을 지지하는 듯 보인다. 그리고 이야기는 크라이즐러의 이론과 탐구를 따라 사건을 파헤치고 범인을 쫓아나간다. 얼마나 끔찍한 범죄인가보다는 과연 어떤 사람이 무슨 이유로 이런 끔찍한 일을 벌이게 되었는가 에 초점을 맞추는 크라이즐러와 나의 공통점 때문에 이야기에 더 깊게 빠져들 수 있었던 것 같다.

 

장르소설이라는 작품의 특성 뿐 아니라 좀더 깊은 범죄심리학을 다룬 소설을 읽고싶은 사람에게 제격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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