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제프리 재슬로 지음, 심은우 옮김 / 살림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앞으로 살아갈 날이 얼마나 되는지, 우리는 살아가면서 한 순간도 가늠해보지 않는다. 그저 하루하루를 열심히, 혹은 헛되이 흘려보낼 뿐이다. 그렇게 내게 주어진 시간을 살아가던 중 어느날 “너는 앞으로 얼마 후 죽음을 맞이할 것이다.”라는 절망적인 선고를 듣게 된다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그 유명한 퀴블러 로스의 “죽음의 5단계”를 착실히 밟아나갈 것이다. 처음엔 자신에게 떨어진 ‘죽음’의 선고를 부정하고, 그 다음에는 왜 하필 자신에게 그런 일일 벌어져야 하는지 분노하며, 신을 찾아 믿음을 약속하는 등의 ‘죽음’을 놓고 협상을 하기도 하고 더 이상 자신의 ‘죽음’이 거짓이 아니라는 사실을 수용하고 우울증에 걸리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그 모든 단계를 거쳐 수용의 단계에 이르면 ‘죽음’에 관한 모든 단계를 밟은 것이다.

죽음. 이 어둡고 칙칙한 현실을 선고받은 사람은 죽음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그저 아무런 생각 없이 인생을 살아갔던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며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고통과 슬픔 속에서 얻어낸 그의 철학과 생각은 살아갈 사람들에게 언제나 보고 배울만한 교훈으로 남는다.

랜디 포시라는 이름의 교수가 쓴 [마지막 강의]는 시한부 선고를 받은 그가 남겨질 가족을 위해 남긴 글이다. 아직 어린 세 아이들 - 호기심 왕 딜런, 최고의 티거인 로건, 그리고 첫 만남부터 랜디를 사랑에 빠지게 만들었던 클로이 - 와 절대적인 지지자이며 사랑인 재이에게 그는 떠나기 전에 많은 것들을 해주고 싶었다. 가능한 그의 부재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게, 그리고 그가 죽기 전까지 그들을 사랑했다는 증거를 남기고 싶었다. 그리고 [마지막 강의] 또한 그러한 가족에 대한 랜디의 사랑을 증명하는 증거 중 하나이다.

이 책을 읽으려 한 것은 자발적인 데에서 기인한 것이다. 뭐랄까, 요즘 나의 삶이 너무나 자포자기, 혹은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흘러간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랄까? 나라는 개인의 작은 힘으로는 대세라는 엄청난 파고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차린 우울함 때문이랄까? 요즘의 나는 의욕도 없고, 삶의 의미도 깨닫지 못하고 그저 시간을 헛되이 소비할 뿐이었다. 그래서 ‘죽음을 앞둔 사람’이 쓴 글을 읽으면서 내 정신을 차려보자는 굉장히 이기적인 생각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내내 먹먹했다. 특히나 그가 식당에서 만난 한 여인과의 에피소드 - 그녀는 자신의 아이를 그저 한낱 ‘사고’로 치부해 버리지만, 그에게는 너무도 사랑하는 하지만 곁에 있어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아이들을 비교하게 되는 - 는 너무나 슬펐다.

내일 당장 “당신이 이 세상에서 살 수 있는 시간은 몇 달, 혹은 몇 시간입니다.”라는 선고를 받게 된다면 나는 어떨까? 아마도 허겁지겁 난리를 치겠지? 어쩌면 계속해서 죽음의 5단계나 밟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나도 남들처럼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싶다. 위인들처럼 엄청난 업적을 남기고 싶다는 것은 물론 아니다. 그저 나에게 주어진 삶을 알차게 살고 싶을 뿐이다. 랜디 또한 그의 삶을 알차고 성실하게 살아왔기 때문에 죽음의 앞에서 이렇게 가족을 위해, 타인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전할 무언가를 만들 시간이 있었을 것이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는 아마도 죽음의 앞에서 황급히 마무리 지어야 할 그의 생애를 붙잡고 허둥대고 있었을 것이다. 나도 그처럼 삶을 마무리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