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보다 소중한 우리미술가 33 - 오늘의 한국미술대가와 중진작가 33인을 찾아서
임두빈 지음 / 가람기획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학교에 다닐 그때에 내가 가장 좋았던 순간 중의 하나가 바로 새학기에 배울 표지가 판판하고 깨끗한 새책을 받던 순간이다.그렇게 받은 십여권의 교과서 중에서 가장 먼저 펼쳐봤던 것이 바로 미술책. 공책만큼이나 얇은 두께의 미술책에는 글은 별로 없고 페이지마다 형형 색색의 그림과 사진으로 가득차 있어 눈이 참으로 즐거웠었다.

나는 그 얇은 책을 통해서 피카소의 [게르니카]와 마르셀 뒤상의 [샘]을 보았고,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작품도 처음 접했다. 아직까지 내 기억에 선명하게 기억되는 그 작품들을 소개해 준 그 책은 사실 수업시간에는 한번도 페이지가 넘겨진 적이 없었다. 그저 미술시간에 따라오는 부록같은 책이 바로 미술책이었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나는 점점 미술과 점점 멀어져만 갔다. 하지만 그 때 본 세계적인 작품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하지만 내 기억에는 한국화가의 작품은 남아있질 않다. 피카소나 고갱, 그리고 세계 유명 작가의 작품은 아니어도 기본적인 구도를 잡는 모습까지 기억이 나는데, 이상하게도 한국작가의 작품은 기억이 나질 않는다. 분명 미술교과서에는 한국작가의 작품도 싣려있었을 텐데.. 아마도 이건 우리 사회에서 국내 미술가가 받는 대우와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미술작품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고는 다들 나와 비슷하지 않을까?

 

아무튼 고등학교 졸업 이후, 미술과는 그렇게 점점 멀어졌던 내 귀에 고흐니, 클림트니 하는 외국 화가들의 이름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어서 천경자와 박수근, 그리고 이중섭 화백의 이름도 들려오기 시작했다. 미술품이 경제적 가치로 이어져 하나의 제테크적인 수단으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부수적인 세간의 관심들이 그 쪽으로 쏠리기 시작한 것이다.

 

임두빈의 [고흐보다 소중한 우리 미술가33]인은 한국 미술가 33인을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과 함께 대중에게 소개하는 책이다. 이미 이 세상을 떠난 고흐와 고갱을 알아도, 같은 공기를 마시며 숨쉬는 한국의 미술가는 잘 모르는 나같은 사람을 위해 '고흐 보다 소중한' 그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큰 수확은 바로, 암흑속에 묻혀있던 내 기억속의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발굴해 낸 것이었다. 초등학교였던가? 중학교무렵에 미술책에서 보았던, 하지만 누구의 작품인지는 몰랐던 그 작품들과 그 작품을 세상에 선보인 그들을 알게된 것이다.

 

아직 현존하는 그들과 그들의 작품을 소개받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즐겁고 소중한 일이지만, 이 책을 읽으며 33인의 다양한 작품을 보면서 좋아하는 미술가란에 한국작가의 이름을 채워넣을 수 있는 것도 너무나 좋은 일일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