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송병선 옮김 / 민음사 / 2005년 4월
평점 :
남미 소설을 언급하면서 빼 놓을 수 없는 작가가 바로 가르시아 마르케스인데, 오늘에서야 그의 그 유명한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이라는 책을 완독했다. 휴우~
그다지 길다고는 할 수 없는 소설인데, 제목부터 꽤나 도발적인이 소설은 내용마저도 기발하고 도전적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90세 생일을 며칠 앞둔 노인이다. 이 노인은 어려서부터 창녀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거리끼지 않았지만 왠지 나이가 들면서 그런 일을 그만두었었다. 결혼할 기회도 있었지만, 그는 신부의 손을 잡고 식장안으로 걸어가는 것 대신 창녀들을 상대로 결혼식을 올렸다. 그리고 몇번의 격정적인 관계를 맺었지만, 아흔이 된 그에게 남은 것은 종신직 비슷한 신문에 칼럼을 쓰는 일과 부모님대부터 살았던 집정도가 전부다.
마침내 아흔살이 되는 생일날 그는 자신을 위해 거창한 무언가를 준비한다. 젊은시절 똥줄빠져라 다녔을 사창가의 포주에게 연락을 해 자기의 90세 생일날 온전한 처녀아이와 밤을 보내고 싶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그날 밤 자신의 남은 여생은 물론이고 앞서 살아온 90년의 세월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인물을 만난다. 아직 14살짜리 어린아이, 가슴은 겨우봉긋할까말까 하고 어린태를 벗지 못한, 그렇지만 노동에 지쳐 거칠어보이는 그런 아이를 말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노인은 그 아이와 육체적인 관계는 갖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델가디나라 이름붙인 그 소녀에게 온 정신과 정열을 바친다. 아흔살 노인과 14살 소녀.. 아마도 증조할아버지뻘과 소녀의 조합이 아닐까? 전자가 거의 다 꺼져가는 새벽의 모닥불이라면, 후자는 이제 밝게 타오를 준비를 하고 있는 여린불꽃이겠다.
하지만 우린 모두가 알고 있다. 어둠에 가장 가까운 곳이 가장 밝은 곳이라는 것을, 그리고 꺼지기 전의 모닥불이 가장 아름답고 뜨겁다는 것을.. 노인 또한 마찬가지였다. 그는 소녀로 인해 새로 태어난다. 사랑이란 감정보다도 욕정에 이끌려 움직였던 젊은 시절과는 달리 그는 아흔살이 되서야 비로소 사랑이라는 격정적이고 활활 타오르는 그 감정에 직면을 한 것이다. 소녀에 대한 그의 사랑은 젊은 청년의 그것 못지 않다. 그는 다시 청년으로 돌아간다. 몸은 비록 늙어 약해졌고, 머리는 벗겨졌을지언정 그의 가슴속의 그 타오르는 열정만은 늙지 않고 오히려 점점 자라만 간다.
하지만 곧 죽을 자신의 현실을 알고 있는 노인은 욕심을 부리지 않고 오히려 소녀의 미래를 걱정한다. 그리고 자신이 죽은뒤에 남은 것을 모조리 소녀를 위해 남기려고 한다.
"죽어도 좋아"라는 여화가 나오기전에 우리중 누가 노인들이 성적인 욕구를 갖고 있을거라고 생각이나 했을까. 오히려 영화가 영화관에 걸리고나서야 우리는 불편한 시선들로 현실을 보게됐다. 난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부터 영화 "죽어도 좋아"가 생각났다. 물론 난 그영활 보진 않았지만 그 영화와 이 소설의 지향하는 바가 서로 다르다는 것정도는 알고 있다. 하지만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을 보면서 몸은 비록 늙었지만 마음만은 청년과 다를것 없는 열정적으로 사랑에 타오르는 주인공 노인의 모습에서 서로에 대한 사랑을 감추지 않았다는 그 두 노인부부가 생각이 났다. 이 세상에 사랑과 열정보다 아름다운 것은 없다. 그리고 그것은 나이와 시대를 초월한다. "재 슬픈 창녀들의 추억"의 주인공 노인처럼 인생의 어딘가에서 자신을 다해 사랑으로 타오를 수 있다면 그 인생은 절대 헛된 것이 아니다. 사랑하는 이들이여 뜨겁게 불타올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