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 - 폭력 교실 속 작은 사회 1
임수경 지음, 이주미 그림 / 어크로스주니어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크로스주니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초3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입니다. 

얼마 전 울 공주가 학원에서 친구와 다툼을 겪었고, 그 아이들이 울 공주의 다른 학원과 집까지 찾아와 물을 뿌리는 일까지 벌어졌어요. 몸을 다치진 않았지만, 정서적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었죠. 

그런데 더 속상한 건 "직접 만나지 않았으니 괜찮지 않느냐"는 상대 부모의 반응이었어요. 정말 너무 어이없고 속상했어요.이 사건을 통해 '안 때렸으니 폭력이 아니다'는 인식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러던 중  마침 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라는 책을  딱 만나게 되었고, 

제 불안한 마음에 큰 위로와 방향을 줄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희망도 주었지요..


울 공주는 평소에 기분 나빴던  말이나 눈빛, 따돌림도 분명한 폭력이라는 걸 아이가 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더군요. 

게임, 장비 자랑, 친구 사이의 위계처럼 아이들이 실제 겪을 수 있는 사례가 많아 공감하며 읽었어요. 딱 초3 울 공주가 좋아하는 일이거든요.ㅠㅠ



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 이 책을 통해 울 공주는 “폭력은 나쁜 거야. 이걸 유튜브에 알려야 해”라며 자기가 느낀 걸 굳이 영상으로 찍어보겠다고 하더군요. 그래.확실한 교육을 위해선 오케이!

아직 어리지만 그런 순수한 마음이 대견하고 고마웠어요. 


이 책은 폭력의 원인과 종류는 물론, 아이 스스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점이 특히 좋았습니다. 이제 울 공주 친구들을 불러 엄마가 감독되어 상황극을 준비해야겠어요.



솔찍히 애들이랑 노는게 정말 너무 힘들어요.

그런데 울 아이들의 마음을 지키는 단단한 힘을  키워주려면 엄마의 노력도 필수조.

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 이 책은 고집쟁이 공주 할머니의 태도도 바꾼 책이에요.

아이를 근심하는 마음에 읽으셨고 책을 읽는 과정에서 무심고 공주한테 한 말들이 폭력이었다는 사실도 느꼈다고 하시네요.

정말 너무 고마운 책이고 부모님들께 꼭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교실속작은사회, #임수경, #어크로스주니어, #이주미, #학교폭력, #안때렸는데폭력이라고요, #폭력이해, #우리아이책카페, #폭력대체법, #학폭



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