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경영전략 워크북 - 현장에서 통하는 경영전략 만들기
가와세 마코토 지음, 현창혁 옮김 / 케이펍(KPub)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의 사명은 무엇인가,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을 위한 가치는 무엇인가, 우리의 성과는 무엇인가, 우리의 계획은 무엇인가(5쪽) 이 책은 피터 드러커의 다섯 가지 경영원칙으로 시작하고 있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 책의 내용은 이 다섯 가지 내용의 변주다. 즉, 저 다섯 가지 경영원칙을 포함한 경영전략을 세우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자 내용이다.

 

저자는 전략을 고전적 전략과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으로 나누고 있다. 흔히 우리는 정교하고 합리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수립해야 하고 계획은 치밀하고 세밀하게 체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경영환경 때문에 이제는 1년 내내 계획을 수정하고 현장에서는 무리한 계획에 쫓겨 변명으로 일관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 반복된다. 이것은 악순환된다. 고전적 전략과 달리 기업을 살리는 전략은 미션을 바탕으로 한다. 회사 전체의 살아 있는 언어로 사원 모두가 이해하고 존중하며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사원들의 행동에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혼다 소이치로의 ‘행동 없는 이상은 무의미하다’(11쪽)이나 이부카 마사로(소니)의 ‘성실한 기술자의 실력을 최고로 발휘하게 할 수 있는 자유롭고 즐거운 이상적 공장’ 등이 그것이다.



 

이 책은 가상의 인물(이현준, 김민혁)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갈 수 있다. 소설책 읽듯 따라가다 보면 현장에 강한 전략,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건설, 화학, 기계, 전기, 정보통신, IT, 에너지, 은행, 증권, 유통 등의 100여 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전략 워크숍을 진행해온 저자가 실제로 경험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매우 실제적이면서도 구체적이다. 어떤 도구를 어떤 순서로 어떻게 사용하며, 무엇을 검토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쉬워서 실용적이고 편리해서 효율적이다.

 

경영전략 트레이닝 워크숍에 참가한 주인공들이 3가지 핵심을 배우고 3단계 프로세스로 크게 구분한 실행계획, 그리고 10회에 걸친 미션실습을 통해서, 어떤 도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순서로 경영전략을 만들어 가는지를 배운다. 우리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프롤로그에서는 세 가지 핵심과 3단계 프로세스를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

 

1단계에서는 전략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법을 배운다. 프레임워크, 지피지기, PEST, 가치사 슬, 세그먼트, 포트폴리오 분석 등을 유의깊게 보아야 한다.

 

2단계는 회사의 목표와 비전에 대해서 배운다. 즉, 어떤 회사로 만들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우리의 고객은 누구이며,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페르소나, UMP, 비전을 주의 깊게 읽어야 한다.



3단계에서는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사업계획서에 관한 내용이다. 4P(스토리 브랜드, UMP 가격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의 마케팅전략과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해서 돈의 흐름과 핵심 사업의 키드라이버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이어서 현장에 강한 사업계획서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전략맵, 공수로 구분된 목표, 로드맵, 검토 방법에 대해서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비전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는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을 통해서 움직이라고 강조한다. 물론 그 전략은 5쪽에 제시된 다섯 가지 경영원칙을 좀 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하도록 만든 ‘살아 있는 전략’이다. 에필로그에서는 자율과 창조를 강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