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책읽어주기의 힘 -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짐 트렐리즈 지음, 눈사람 옮김 / 북라인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큰 아이가 초등학교 5학년이다. 어려서부터 많은 책을 읽어주며 키웠다. 한 번도 한글 공부를 시킨 적이 없는데 스스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아이가 단어를, 그리고 문장을 읽어낼 때 그 기쁨은 무엇에 견줄 수 있을까? 그렇게 아이가 읽기 독립을 한 뒤로는 책을 읽어주지 않았다. 스스로 읽는데 굳이 내가 읽어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고맙게도 아이들은 스스로 책을 찾아 읽고 도서관에서 빌려 읽고, 엄마가 이끄는대로 이 책 저 책 편식하지 않고 잘 읽어냈다. 그러다가 세계사를 읽히고 싶어 시리즈 책을 샀는데 생각보다 접근이 쉽지 않겠다 싶어서 내가 읽어주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공부를 끝내고 잠자리에 들 때 아이들 곁에 앉아서 책을 읽어줬다. 아이들은 정말 좋아했고, 내가 바빠서 못 읽어주는 날은 참 섭섭해했다.

  '초등 5학년이 되어도 엄마가 책 읽어주는 것을 참 좋아하는구나, 그리고 아이들과 갑자기 더 친해지는 느낌이 드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읽어주기에 대한 책이 있나 싶어 검색을 해 보니 이 책이 검색되었다.  "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의 힘" 제목은 낯설지가 않다. 언젠가 이 책을 봤을 때 한 번 읽어봐야지 하고 마음 먹었던 것이 기억에 남았다. 그때는 이 책의 저자가 한국사람이 아니라서 그냥 지나쳤던 것 같다.   한글이던, 영어던 그게 무슨 상관이 있을까? 쓰인 언어에 상관없이 책은 "환상의 세계"로 이끄는 문임에는 틀림없는데...
이 책의 저자 "짐 트렐리즈"는 어릴때 아버지께서 책을 읽어주시던 좋은 기억이 남아서 자신의 아이도 책을 읽어주며 길렀다. 그러다가 다른 아이들이 책을 많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주된 원인은 그들의 부모와 선생님께 책임이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여름 휴가비를 털어 1979년에 이 책을 썼으며 지금까지 꾸준히 스테디 셀러가 되어 있다고 한다.   짐 트렐리즈가 이 책을 쓴 목적은 "아이들에게 읽는 방법을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책을 읽고 싶어하도록 가르치는 것에 있다. 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사랑하고 소망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무엇을 배 우도록 하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책 읽어주기의 중요성과 성과에 대해 설득력을 가지지 위해 "훌륭하게 된 아이들"의 예를 들고 있지만 사실 책 읽어주기의 목표는 아이들의 성공이 아니라 아이들에 행복에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자신을 최고로 사랑하는 부모님께서 따뜻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얘기를 들으며 "불행하다"라고 느낄 수 없는 것 아닌가? 부모님이 읽어주시는 이야기를 들으며 사랑을 느끼고, 행복하다 생각하며, 각종 배경지식을 쌓게 됨으로써 앞으로 하게될 인지작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된다. 짐 트렐리즈는 하루 30분 책 읽어주기는 아이의 미래를 보장하는 "최고의 보험"이라고 말한다.

책 읽어주기는 언제 시작할 수 있냐는 질문에 그는 아이가 태어나자 마자 책 읽어주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라고 일러준다. 그럼 왜 읽기가 가능한 아이에게도 책을 읽어줘야 하는가 하는 문제도 짚어보자.
  보통의 아이들은 중학교 2학년이 되어야 읽기 수준과 듣기 수준이 같아진다고 한다. 즉 들어서 이해하는 수준은 높으나 스스로 읽어서 이해하는 수준은 높지 않다는 뜻이다. 즉, 아이의 읽기 수준보다 높은 수준의 책은 읽어서는 이해하지 못하지만 들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책읽기 과정을  통하여 아이들은 고급 수준의 어휘를 획득하고 높은 수준의 대화도 가능하게 되고, 글쓰기 수준도 높아진다는 말이다. 이때까지 나는 "나의 시간이 남을 때" 선심 쓰듯이 책을 읽어주었는데, 이제부터는 좀 더 규칙적으로 꾸준히 책을 읽어주어야겠다. 그 이유는 나의 아이들이 정말 행복해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나의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사랑도 줄 수 있고, 지식의 폭도 넓혀줄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 꾸준히 실천해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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