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의 힘 100% 끌어올리기 - 일도, 공부도, 머리가 한다
쓰키야마 다카시 지음, 이민영 옮김 / 케이펍(KPub)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쓰키야마 다카시 씀 이민영 옮김 . KPub.
주위를 돌아보면 같은 일을 하더라도 빨리 해 내면서 완벽하게 해 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랫동안 잡고 있어도 제대로 된 결과물 하나 내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결과를 낼 때에는 결국은 원인을 사람에게서 찾을 수 밖에 없다.
"와!~ 일머리가 있는 사람은 다르구나"
라고 감탄을 하면서 태어날때부터 좋은 IQ를 가져서 참 좋겠다라고 부러워 한다.
책을 읽긴 읽되 문장만 읽어내고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며 물건을 놔둔 위치를 찾지 못해 하루 종일 책상 서랍을 뒤지고 집 전화번호까지 깜박 깜박하는 나의 상태가 그저 나이들어가는 자연스런 현상이라 위로하면서 좋아지기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런데 "일도 공부도 머리가 한다"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을 읽고 뇌에 대한 나의 지식이 얼마나 단편적이고 편협한 것인지 깨달았다.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현대인들은 떨어져가는 뇌의 기능을 당연시하고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데 뇌 기능을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아주 사소해 보이지만 중요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다.
우선 가장 와 닿았던 습관은 아침에 뇌를 깨우는 습관이다.
일단 나는 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일이 잘 된다 싶으면 새벽 3,4시까지도 컴퓨터를 잡고 있을 때가 있고 꼴딱 밤을 세울때도 있다. 그러다 보니 아침 기상 시간이 일정치 않다. 알람을 맞춰놓고 자고 못듣기 예사이고 부랴 부랴 출근시간 맞춰 일어나 허둥거리며 하루 일과를 시작할 때가 많다. 뇌는 일할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나는 무조건 일을 해 내라고 명령했던 것이다.  아침에 10분 이상 좋은 글을 소리내어 읽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며 손, 발을 움직이고, 가족에게 아침 인사를 하는 간단한 행동으로 뇌를 깨울 수 있다니 당장 실천해 볼 일이다. 
시간 제한으로 뇌를 통제하는 습관도 상당히 인상적이다.
어릴때부터 뭔가 계획 세우는 것을 즐거워했다. 특히 시험기간이 되면 분단위로 일정을 짜 놓고 실천하며 쾌감을 많이 느꼈었는데 무한히 주어지는 시간보다 일정한 시간제한이 있는 것이 공부의 효율성을 올릴 수 있었던 경험이 있다. 
취침 시간이 일정치 않으니까 취침 전에 하는 행동도 각각이다. 수면상태로 들어가는 뇌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었다. 영화를 보다가 자기도 하고 잠이 잘 오지 않으면 운동 하고 곧바로 잠들기도 했다. 뇌를 흥분시키고 자극시키는 행위를 취침전에 하지 않도록 해야겠다.
육체적인 힘만 기를 것이 아니라 뇌의 힘을 끌어올리기 위해 사소한 선택과 판단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규칙을 만들고 일일 계획표를 만들고 문제 해결 과정을 기록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학교 다닐때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한 번 틀린 문제는 두 번 다시 틀리지 않도록 노력했었는데 어른이 되어 하게 되는 실수는 무조건 잊으려했지 실수의 원인을 찾고 다시는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행동은 하지 않았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잃어버렸던 보석을 찾아가는 느낌이 들었다. 나이가 들어가고 불규칙한 일상에 지쳐가는 나의 뇌를 다시 재무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뿐만아니라 잠들어있는 나의 딸을 보면서도 똑같이 실천해 보자고 제안해 봐야겠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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