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에게 맞는 수입별 재테크 - 150만 원에서 1천만 원까지
박종진.박종명 지음 / 푸르름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어릴적부터 돈 계산 하는 걸 싫어했다. 수학시험에서도 돈과 관련된 문제는 어김없이 틀려서 엄마에게 야단맞는 것은 기본이고 다음에 또 틀리면 안 된다고 실제 돈을 내놓고 계산하는 참기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그래서인지 어른이 된 지금도 물건을 살때 무조건 큰 돈을 내 놓고 주는대로 거스름돈을 받아 확인 과정 없이 지갑으로 넣고 만다. 통장이라고는 월급통장이 전부인 나는 재테크라는 단어를 소인배 세상을 대변하는 단어라고 생각했다. 지갑에 만원짜리 한 장 달랑 넣고 다니면서 항상 빌붙을 기회만 노리고, 남을 위해 천원짜리 한 장 쓰지 않으면서 뒤로는 큰 아파트 분양을 위해 없는 돈, 있는 돈 끌어 모으는 사람을 이른바 "재테크"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돈을 모으는 사람과 돈에 집착하는 사람을 동일시 하는 나에게 있어 "나에게 맞는 수입별 재테크"란 책은 턱없는 부정적 시각에 일침을 가하는 멋진 책이었다. 이 책은 4장으로 이루어져있다. 월급 150만원에서 천만원까지의 4 단계 재테크 즉, 계획하는 단계, 파악하는 단계, 관리하는 단계, 평가해 보는 단계로 나눠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재테크 관련 자기 개발서를 처음 읽는 나에게는 1장의 계획단계가 무척 인상 깊었다.
'나를 미소짓게 해 주었던 것들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인생 계획이며 그 미소를 짓게하기 위해 어떻게 실천해 나갈지를 고민하는 것이 재정계획이다.--p23
2008년. 새해를 맞이하여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맞는 실천 계획을 마련했을 것이다. 나 또한 2008년에 꼭 해야할 일을 생각했지만 멋진 인생을 위해 올해 반드시 이뤄야 할 재정목표와 계획은 세우지 않았다. 아니 세우지 못했다. 그런 것을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재테크 할 돈이 어디있어? 현재 즐기고 살기에도 부족한데...'
라고 생각하는 나에게 부족한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주었고 내 월급의 인상시기를 미리 예측하여 계획 세우는 방법, 월급(수입)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월급을 주는대로 받아 쓰고 승급이 되면 단순히 좋아했던 소극적인 나에게 있어 스스로 수입을 증대시키는 적극적인 방법은 신세계를 발견한 기쁨이었다.
단기적으로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하여 여러가지 루트로 정보를 모으고 열심히 공부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재테크를 하되 씨를 뿌리는 농부의 마음으로 아주 작은 이익에도 기뻐하며 감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재테크를 하기에 앞서 주변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잘 형성하는 것을 강조했다. 1단계를 잘 실천하고 300만원을 쥐게 되면 2단계 파악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이 단계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총자산-부채=순자산 총자산=부채+순자산 --P 90
나는 전자의 식으로 살았다. 그래서 나에게 유일한 자랑은 빚없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이 결국은 아무런 재테크를 하고 있지 않다는 말과 똑같은 말이며 후자의 마인드가 나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빚을 두려워 하지 말자.
이제 노후를 설계하는 관리단계로 넘어가자
자신의 정확한 수입flow를 알고, 현재의 수입 flow가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 예상하고 수입원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요즘 많이 쏟아지고 있는 해외 투자 상품중 자신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하여 노후자금을 직접 만들어 보는 단계이다.
마지막 부동산의 재테크, 평가해 보는 단계이다.
결국 고수입으로 가기 위해서는 부동산 재테크를 피할 수는 없는 것인가?
부동산 경매, 상가 투자, 땅 투자등을 통해 수입원을 올려 마무리 하는 단계이다.
단계가 올라 갈수록 잘 할 수 있으리라는 마음이 희석되는 것은 아직 재테크에 대해 감각이 없어서 그런 것일까? 단계에 따라 실천해 가다 보면 4단계까지 무난하게 잘 갈 수 있을까?
자신은 없지만 조금씩 실천해 보고 싶다.
'한 개인과 개인이 속한 가정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인생 설계를 통해 단계별 재무 목표를 설정한 후, 현재의 재무 상태와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이루고 싶은 재무 목표들의 달성을 위해 계획, 실천, 평가, 수정, 재계획하는 일련의 과정' 이라고 정의되는 재무설계. 아직까지는 낯선 단어이지만 나의 인생 설계에 반드시 따라야 할 또 하나의 설계라는 사실. 이 책을 읽고 알게 되었다.
고마운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