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술가 닥스훈트 니켈
즬리에뜨 라그랑주 지음, 양진희 옮김 / 우리들의행성 / 2023년 3월
평점 :
#예술가닥스훈트니켈 #서평 #그림책 #개성 #진로 #존중 #쥘리에트라그랑주 #양진희 #우리들의행성 #서평단



💌키워드: 존중, 배려, 다름, 개성, 이해, 진로, 미술 수업
이 책은 짧은 다리에 긴 몸을 가진 닥스훈트 니켈의 예술가로서 인정받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이다. 니켈의 주인아저씨와 아주머니는 니켈을 제외한 다른 강아지들과 경주 시합을 다니며 많은 상을 받았다. 긴 몸, 짧은 다리를 가진 니켈로서는 꿈도 꾸지 못할 상이다. 다른 강아지들과 같이 공원에서 놀 때도 달릴 수 없고 공놀이를 할 수 없는 니켈은 그저 먼 발치에서 친구들을 지켜볼 뿐이다. 니켈이 유일하게 '나' 로서 존재하고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미술 활동마저도 주인 내외로부터 존중받지 못한다. 그런 답답한 생활을 하는 와중, 니켈은 어느 날 예술가를 보게 되고 그 이후부터 니켈의 삶은 바뀌게 된다. 몰래 예술가 친구들과 같이 미술 활동을 하던 니켈은 주인에게 들키게 되지만, 니켈의 재능과 개성, 꿈을 알게 된 주인과 강아지들은 니켈을 인정하게 되고 당당한 니켈의 모습으로 작품은 끝이 난다.
이 책은 니켈이 자신감을 얻고 그의 성장 과정을 포근하고 따뜻한 인물들과 함께 그려내어 훈훈함을 주었던 책이다. 작가인 쥘리에트 라그랑주께서 글, 그림을 모두 담당했었는데 그림책을 통해 프랑스 파리의 풍경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점도 좋았다.
그림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활용한 미술 수업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니켈이 주변에서 미술 재료를 구해 작품을 만든 것을 보여주면서 아이들과 함께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재료, 물건들을 찾고 그것을 통해 작품을 만드는 활동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창체 등의 시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과 같이 책을 읽으며 나도 니켈처럼 나의 꿈,개성을 주위 사람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적 있는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쩌면 일반적인 강아지와는 '다른' 니켈 같은 주위 사람들이 있으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을 이야기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이해하고 타인의 개성과 다름을 존중, 배려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알려주는 데 좋은 책인 것 같다. 여러 방면에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