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 첫날인데… ㅣ 햇살그림책 (봄볕) 54
김진미 지음 / 봄볕 / 2023년 2월
평점 :



#학교첫날인데 #서평 #그림책 #1학년 #자기소개 #김진미 #봄볕 #서평단
제목에서 보다시피 1학년, 학교 적응 활동에서 추천할 만한 그림책이다.
줄거리는 학교 생활이 처음이라 너무 걱정되는 주인공이 학교 첫 날에 친구들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처음에는 친구들에게 자신의 이름조차 말하기 어려워하던 소심한 주인공이 마지막에 자신의 이름을 친구들에게 말하며 이야기가 끝난다.
이 책은 난이도가 있는 책이 아니고 내용 부분에서도 저학년에게 추천할 만할 책이다. (특히 1학년) 지금은 3월 중반이 지나가고 있는 시점이지만, 새 학기 1학년들에게 첫 그림책으로 보여주면 아이들의 공감을 끌어내며 여러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이 그림책은 쉬우면서도 여러 관전 포인트가 있다는 점에서 추천을 하고 싶다.
관전 포인트는 1) 아이의 시선에서 묘사된 친구들의 겉모습과 유사한 동물들, 2) 대사(검은색)/속마음(파란색) 으로만 이루어져 있음, 3) 마지막에 나오는 친구들의 진짜 모습, 4) 자신감을 가지며 자기 소개를 하는 주인공의 발전된 모습, 5) 주인공과 친구들이 친해지는 과정 이다. 그 외에도 그림, 대사 속에서 주목할 부분들이 많아 책을 읽으면서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다.
읽으면서 생각해 본 학습 활동으로는 1) 그림책의 등장인물처럼 친구들 앞에서 자기소개하기, 2) 동물 친구들의 성격 맞춰보기, 3) 나를 동물에 비유해 보기(동물로 그려보기), 4) 학교 첫날의 나의 기분 이야기해보기 등이 있다.
아이들과 함께 이 그림책을 통해 여러 활동을 즐기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