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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 디자인
이형삼 지음 / 좋은땅 / 2023년 11월
평점 :
퍼블릭 스피치의 디자인 원리와 실행 기술을 담은 『스피치 디자인』 (이형삼, 좋은땅 2023)은 퍼블릭 스피치 전문 디자이너의 설득력 있는 소통과 연설의 이론적 토대와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가이드입니다.
이 책은 퍼블릭 스피치를 어떻게 디자인하고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 토대와 실제 기술, 문화적 통찰을 제공하는 로드맵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몸값을 2배로 올리고 앞으로 50~60년은 살아남을 수 있는 청중을 사로잡는 대중 연설의 인사이트로 영향력과 진정성, 자신감을 갖고 소통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에도 각광받는 스피치 능력
특이한 사람이 눈에 띌 것이다. IQ가 200인 사람이 돋보이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게 편한 사람이 눈에 띌 것이다. 대중연설 능력이 있는 사람은 지금 바로 몸값을 2배로 올릴 수 있고 앞으로 50~60년은 살아남을 것이다. 타인 앞에서 말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골칫거리를 떠안게 될 것이다.
워런 버핏
대중 연설과 프레젠테이션 기술은 우리 인생과 사업의 성공을 좌우할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기술 발전에 따라 효과적인 소통 능력은 개인은 물론 다양한 업무 분야에서 AI의 영향을 보완하고 향상시키는 인간 고유의 기본 기술입니다.
소통 전문가이자 <좋은 커뮤니케이션에서 뛰어난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하는 방법>의 저자인 카마인 말로는 지난 2018년 국내 한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투자의 현인 워런 버핏의 말을 인용하며 인공지능이 기술을 지배하는 세상에서 인간의 생존 전략 중 대중 연설 능력을 단연 제일로 꼽았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지배하는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은 소통과 같은 소프트 스킬보다 기술 능력을 기르는 데 더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에는 어휘조차 생소했던 '코딩'이 일반화돼 일선 교육 현장의 정규 교과목에 채택하고 있습니다.
과연 현대 사회는 소통보다 기술을 더 요구하고 있을까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이 하드 스킬이 있는 인재를 더 많이 채용할까요? 고용시장 분석업체 버닝 글래스 테크놀로지의 조사 결과는 세간의 통념과는 달랐습니다.
버닝 글래스 테크놀로지가 소셜미디어(SNS)에 올라온 수백만 개의 채용정보를 분석한 결과 정보기술(IT), 헬스케어, 엔지니어링 등 기술 기반 회사들이 높이 평가하는 인재의 가치는 (글을) 쓰고 (말로) 소통하는 능력이었습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이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게 매우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400명의 인사·채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 중 94%가 경험은 많지만 언어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직원보다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더 좋은 사람이 승진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매일경제, [Biz times] 인공지능 시대, 공부보다도 소통 잘해야 밥 먹고산다)

팀 회의에서든 청중 앞에서의 프레젠테이션이든, 우리는 때때로 대중 앞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많은 불안과 걱정을 불러일으는 대중 연설. 잘할 수도 있고 잘못할 수도 있지만 그로 인해 우리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의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룹 앞에서 정기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할 필요가 없더라도 대중 연설 기술은 경력을 발전시키고 기회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황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콘퍼런스에서 조직에 대해 발표하거나 수상 소감이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프레젠테이션으로 팀 교육을 하고 고객들과 대담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친구의 결혼식에서 축사를 하고 자선 행사에서 자원봉사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기 위한 연설을 요청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어느 자리에서건 좋은 발표나 연설을 할 수 있다면 평판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높아져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중 연설과 소통 능력이 이렇게 중요한데, 어떻게 하면 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까요?
저자 이형삼은 퍼블릭 스피치 전문 디자이너입니다. 세계한국어스피치대회 레토릭 부문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할 정도의 스피치 디자인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는 대학원에서 리더십 석사와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박사과정을 전공하고 현재는 사단법인 한국 스피치·웅변협회의 학술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현재 「스피치 디자인 연구소」를 운영하며, 개인들의 스피치 패턴을 분석하여 최적화된 스피치 조건을 제시하는 과학적인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은 퍼블릭 스피치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출판사 제공)
몸값을 두 배로 올리는 스피치:
대중 연설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종합 가이드 『스피치 디자인』은 청중을 설득하는 기술과 더불어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체계적으로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나에게 맞는 스피치 조건들을 발견하고 나에게 최적화된 스피치를 디자인할 수 있는 퍼블릭 스피치의 원리와 실제를 알려 준다는 것입니다.
1. 공감과 설득의 기술 공개:
저자는 퍼블릭 스피치 디자인 전문가로서 풍부한 전문 지식과 현장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세계 한국어 웅변대회 대통령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은 이 분야에서 저자의 신뢰성을 입증합니다.
이 책은 고전적인 수사학과 현대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융합해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디자인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영역에서의 '무엇을 말할 것인가?'에서 공감과 설득을 얻고 소리의 표현 영역에서의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해 주는 최적의 스피치를 디자인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써 비언어적 단서의 영향과 메시지의 인지적 처리 등 설득의 심리적 뉘앙스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대중 연설에 대한 총체적 접근 방식:
이 책은 단순히 음성 표현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대중 연설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책의 전반부에는 스피치의 본질적인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론을 다루고 후반부에는 앞선 이론과 원리를 우리 정서에 맞게 실제 스피치 준비, 구성, 실행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런 이론적 토대와 실제의 균형을 통해 잘 표현되고 내용도 풍부해지는 매력적인 대중 연설을 보장합니다.
3. 청중의 이해와 연설 불안 관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대중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대중의 복잡성, 집단적 압력의 영향, 연설 관련 불안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다룹니다. 이러한 측면을 숙지하면 다양한 상황에서 말하기 어려움 극복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스피치 디자인을 위한 실용적인 기법:
이 책은 스피치 디자인의 이론으로 시작해 스피치 준비, 구성, 실행을 위한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설득력 있는 주장이든, 매력적인 공감의 이야기를 전달하든, 스피치 디자인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툴킷을 제공합니다. 발성 원리부터 효과적인 전달 전략까지,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조언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나만의 스피치 디자인:
이 책만이 가진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개인화된 스피치 디자인에 중점을 둔다는 점입니다. 독자가 자신의 스피치 패턴을 분석하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인의 사고 패턴과 생리적 조건에 따라 스피치 조건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이형삼의 『스피치 디자인』은 독자들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포괄적이고 통찰력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는 대중 연설 문학의 영역에 주목할 만한 저서입니다.
이 책의 강점은 연설의 기본 이해부터 전달의 뉘앙스 숙달까지 대중 연설의 모든 측면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구조화된 접근 방식에 있습니다. 저자는 구어체와 문어체의 차이점 등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해 한국 대중 연설의 역사적 맥락을 파헤쳐 내용에 문화적 깊이를 더하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책의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는 연설의 설득력 있는 메커니즘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고전적인 수사법과 아리스토텔레스 및 키케로와 같은 영향력 있는 인물의 통찰을 활용합니다. 이 역사적 기반은 현대의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과 원활하게 연결되어 독자들이 시대를 초월한 원칙을 현대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되고 있습니다.


연설 불안을 극복하고 연설 전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행 가능한 전략은 실용적이어서 발표자가 직면하는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연설 준비와 작문에 대해 접근하기 쉬운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개념과 결합된 단계별 접근 방식은 구조화된 매력적인 연설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설 실행 섹션은 연설에 생기를 불어넣는 기술의 보물창고로 스피치 페인팅부터 비언어적 의사소통 및 시청각 자료의 효과적인 사용에 이르기까지 청중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도구 세트를 제공합니다.


저자의 스피치 디자인의 개념은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영향력 있는 의사소통에 필요한 조건과 기억에 남는 대중 연설 디자인의 원칙을 강조합니다.
결론적으로 이형삼의 『스피치 디자인』은 대중 연설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적 전략을 결합한 종합 가이드입니다. 무대 공포증을 극복하려는 초보자에게도, 기술을 개선하려는 숙련된 연사에게도 다양한 청중을 만족시키는 레퍼런스입니다.
문화적 통찰력, 실행 가능한 조언을 갖춘 『스피치 디자인』은 자신감 있고 효과적인 대중 연설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사람의 책장에서 눈에 띄는 자리를 차지할 자격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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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