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스포츠 마케팅
김영진 지음 / 이지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해 한국 스포츠 마케팅 1세대인 김영진 PBA 전무이사가 『꿈의 스포츠 마케팅』을 출간했습니다. 이 책은 스포츠 분야 현장 전문가의 30년 스포츠 마케팅 경력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 책에는 스포츠 마케터로서 다양한 종목의 선수들을 매니지먼트를 하고 마케팅을 해 왔던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피겨 스케이트의 김연아, 체조의 손연재부터 컬링을 비롯해 비인기 종목인 당구를 글로벌 PBA 투어로 성장시킨 경험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꿈의 스포츠 마케팅』은 일반적인 스포츠 마케팅 책과는 다르게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해 흥미롭게 읽을 수 있고, 스포츠 마케터로서 갖춰야 할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 눈에 띕니다.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팀, 선수, 대회, 스포츠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대중에게 홍보하고 마케팅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제품과 브랜드,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과 구단은 대중의 관심을 유발하고 그들의 감정을 이용해 제품 또는 브랜드와의 연결을 형성해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종목과 대회, 선수들의 특징과 업계 동향 등을 알고 있어야 스포츠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 산업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시장 조사, 대상 고객 분석, 경쟁 분석 등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 메시지와 이미지를 개발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현대의 스포츠 마케팅에서는 온라인 마케팅, 소셜 미디어 관리, 콘텐츠 제작 등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한 『꿈의 스포츠 마케팅』은 '피겨여왕' 김연아의 매니지먼트 이야기로 시작해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 2012 런던 올림픽 도마 종목에서 만 19세의 나이로 대한민국 체조 역사상 최초로 금메달을 획득하고 그의 이름을 딴 기술을 보유한 양학선, 차세대 피겨 스케이터 차준환, '국민 삐약이' 탁구 신동 신유빈 등 다양한 선수와 스포츠 이벤트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최근 ‘애드아시아 2023 서울’ 스포츠마케팅 부문 홍보대사에 위촉된 김연아. 그녀는 2009-2010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 시니어 그랑프리 1차 대회에서 역대 최고점으로 우승을 한 이후 다수의 기업 및 브랜드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고 매출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그녀는 은퇴 이후에도 다양한 브랜드의 광고모델로 활약하면서 K-스포츠마케팅 대표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많은 브랜드의 장수 모델로서 국민들에게 높은 호감을 얻고 있습니다.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2014 국제체조연맹(FIG) 월드컵 시리즈 개인종합, 볼, 클럽, 리본 부문에서 4개의 금메달을 획득해 대한민국 체조 역사에 새로운 역사를 쓴 손연재. 한 금융그룹은 2009년부터 그녀에게 단순한 후원을 넘어 아낌없이 후원해 왔습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기업과 선수 간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파트너십을 강조하는 마케팅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인기, 비인기 종목을 가리지 않는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선수들에게 다가가는 '상생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선수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도전과 성공'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PBA 전무이사로서 2019년 6월에 성공적으로 출범한 프로당구 PBA 투어의 론칭 과정과 초대 사무총장으로서 저자 역할에 대한 내용도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100페이지에 걸쳐 PBA에 관한 내용을 다루면서 차별화 전략과 상상력으로 인해 비인기 스포츠와 무명의 유망주가 어떻게 주목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이 외에도 스포츠 이벤트의 기획과 실행, 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뒷이야기들이 흥미롭습니다. 마지막 6장과 7장에는 스포츠 마케터가 되기 희망하는 청춘들에게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스포츠 마케터가 가져야 할 상상력과 용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창의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상상력이, 실행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책의 장점:


스포츠 마케팅 책을 다룬 책 대부분 스포츠 산업의 마케팅 전략, 도구, 그리고 성공적인 캠페인에 대한 이론과 사례 연구가 주를 이루는 반면에 『꿈의 스포츠 마케팅』은 저자가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스포츠 마케팅의 본질과 핵심 방법론을 전달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유용한 레퍼런스입니다.



다양한 경험과 사례 소개:

김영진 PBA 전무이사는 김연아, 손연재, 차준환, 신유빈 등 다양한 스포츠 선수들의 매니지먼트와 마케팅 업무를 수행한 경험을 소개합니다.





PBA 투어를 글로벌 프로 스포츠로 성장시킨 경험을 자세히 소개하며, 비인기 종목의 글로벌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을 이끌어냈는지에 대한 이야기 등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의 핵심 내용 전달:

스포츠 팬들이 스포츠 스타에 대한 열정, 매니지먼트와 에이전트 간의 차이, 이견 해결책, 계약서 작성 시 주의할 점 등을 다루며, 실무에서 필요한 팁을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마케팅의 본질과 핵심 방법론을 전달합니다.

현실적이고 인상적인 이야기:

스포츠 마케팅의 열악한 현실을 솔직히 전달하면서 지난 경험에서 비롯한 현실적 인식으로 스포츠 마케터로서 꿈을 이루기 위한 열정과 용기를 북돋고 있습니다.





책의 말미에는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스포츠 마케터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10가지 자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자질은 꾸준히 책을 읽으며 최신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 마케터로서의 감각과 인격적인 소양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리뷰를 마치며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책을 찾고 있다면 김영진의 『꿈의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 추천합니다. 3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한 저자는 설득력 있는 스토리 형식으로 자신의 스포츠 마케팅 현장 경험을 공유하며, 비인기 스포츠와 무명의 유망주들의 성장 비하인드 스토리를 제공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선수 관리, 연맹 협회 마케팅, 중계권, 이벤트 마케팅, 스포츠 라이선스에 대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저자가 프로당구협회(PBA) 초대 사무총장 재임 기간 동안 당구를 글로벌 프로스포츠로 성장시키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 대목입니다.


스포츠 마케팅 현장의 이야기를 통해 스포츠 에이전트나 스포츠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쉽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팬들이 스포츠 스타에 대해 열광하는 이유, 매니지먼트와 에이전트의 차이, 선수와 에이전트 간의 이견이 발생했을 때의 해결책, 매니지먼트 계약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점, 미래에 유망한 스포츠 매니지먼트 분야, 스포츠 스타의 티핑 포인트, 스포츠 스타 매니지먼트에서 멘탈 트레이닝의 중요성 등 다양한 팁과 경험담을 전달합니다.


『꿈의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팬, 스포츠 마케터 지망생, 스포츠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독자나 해당 분야에서 진로를 모색하는 젊은이들에게 실제 경험과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유익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현장 이야기를 통해 스포츠 마케팅의 현실에 도전하고자 하는 꿈과 상상력을 부여합니다.

저자의 오래고 노련한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스포츠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저자 소개


김영진 (PBA 전무이사)

"꿈의 스포츠 마케팅"의 저자인 김영진은 경상남도 의령에서 태어나 유년기를 보낸 후 고려대 영문학과를 졸업한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 그는 스포츠 매거진 '루키'에서 취재기자로 일하며 스포츠 산업의 규모와 잠재력을 깨달았다. 이후 KBL(한국농구연맹)에서 마케팅 홍보팀에서 근무하며 한국 프로농구 리그의 출범과 조기 정착에 기여했다.

그는 이후 스포츠 마케팅 회사를 창업하고 K리그 경남FC의 창단 업무를 수행하며 스포츠 마케팅 분야에서 활약했다. 김연아, 손연재, 양학선 등의 선수 매니지먼트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대한체육회 및 다양한 스포츠 기관과 협회의 마케팅에도 기여했다. 스포츠 이벤트 분야에서도 창의적인 기획과 운영으로 여러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현재 국내 최대 스포츠 마케팅 전문 기업 와우매니지먼트 그룹의 전무이사,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겸임교수로서 학생들에게 스포츠 마케팅의 현장 실무를 가르치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 '꿈의 스포츠마케팅'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다. (출판사 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