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인텔리전스 - 남들과 다른 하버드 인들의 성공지능
빌 머피 주니어 지음, 백정빈.김정혜 옮김 / 비즈니스맵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세상에는 참으로 많은 성공스토리와 성공에 관한 책들이 있다. 모두 다 고개를 끄덕이게 할 정도로 유명한 사람들의 그러한 성공 스토리는 읽는 내내 감동을 주고 모두에게 깊은 동기를 부여해주는 마력이 있다.
이 책 또한 성공 스토리다.
하지만 다른게 있다. 그렇고 그런 성공 스토리가 아닌 3명의 인물을 선정해서 그 사람을 마치 옆에서 지켜보고 십수십년간 따라다닌 것처럼 삶의 다양한 궤적을 추적하고 있는 책이라는 점이다.
하버드 인텔리전스는 삶에서 성공 스토리를 써나가고 있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출신 3명을 선정해서 그들을 10여년간의 종적연구를 통해 도전과 용기의 삶을 보여주고 있다.
입학전부터 포브스퍼시피카라는 사료회사를 설립해서 이미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던 '마크'와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 맥킨지를 통해 HBS를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한단계 도약을 꿈꾸던 '말라', 미 해군장교로서 대잠초계기에서 근무하던 '크리스' . 이 세사람이 모두 자신의 인생에 있어 새로운 도전을 위해 하버드 경영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에서부터 이 이야기는 시작되고 있다.
이 책의 구조는 특이해서 매 장마다 각 3명의 이야기가 조금씩 나눠서 기술되고 다시 다음 장에서 또 조금씩 이어지는 형태를 취한다. 옴니버스식 책 구조에 익숙한 일반적인 스토리 책과는 구별된 스타일을 보여준다.
따라서 자칫 헷갈릴수도 있지만 세 명의 스토리가 한번에 시간에 맞춰 진행되는 느낌을 주고 마치 세 사람의 이야기가 시간에 맞춰 같이 진행되는 느낌을 갖게 되어 종적연구의 특성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
사실 책 내용만으로는 이 주인공들이 반드시 하버드에서 배웠다는 것만으로 전혀 다른 인생을 살게 되고 새로운 경영과 삶의 비법을 배웠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그 자신들이 종종 밝혔듯이 하버드라는 브랜드의 힘으로 인한 인적 네트워크 구성이 그들이 새로운 사업을 펼쳐 나가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주었고, 그러한 도움의 기회가 왔을 때 그들은 절대 부정적이 아닌 긍정의 힘으로 그것을 바라보고 기회를 잡았다는 것이고 도전적인 정신으로 나갔다는 점이라 하겠다.
즉, 우리가 흔히 생각할 때에 세계 최고의 명문대 출신이라는 점으로 인한 혜택만을 누렸을 것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았을 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았다는 점이다. 그들은 학교에서 수학할 때 교수들의 도전적인 권고와 수업형태 및 동문들의 모습을 통해 역경을 이겨내고 새로운 사업에 더 도전하려는 그러한 정신을 배웠다고 하는 점이 맞다고 하겠다.
그것을 굳이 언급한다면 하버드에서 그들이 배웠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버드에서만 배울 수 있었던 점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지만 전편에 흐르는 내용으로보면 그들의 평소 용기와 지혜, 도전적이고 긍정적인 생활 태도 등이 하버드를 만나 더 활짝 만개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된다.
혹, 하버드라는 이름으로 낚여서 이 책을 읽게 되는 독자가 있을지 모르지만 하버드라는 이름을 빼고 읽는다 하여도 이들 세 사람의 도전과 용기, 불굴의 의지는 정말 본받을 만한 감동의 스토리에 틀림 없다. 이러한 내용을 십수년간 추적해서 드라마틱하게 써내려간 저자의 필력과 노력에도 박수를 보내고 싶다.
www.weceo.org